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재영 May 04. 2016

살아야 하는 삶은 없어요

2016년 5월 3일, 스물세 번째

어린이들이 읽도록
어른들이 만든 책 중에는
위인전이 참 많아요.  


그래서 그런지
나는 어른이 되어도
위인을 원해요.


나의 길을 먼저 가 본 사람을 원하고
나의 길을 모를 때에는
가봄직한 길을 가 본 사람을 원해요.


그리고는 그렇게 살아야 한다고
스스로를 채찍질해요,
더 열심히 달리라고.


세상이 먼저 있고 내가 있는 건 아니예요.
내가 있어서 세상이 보이고,
세상이 보이니까
세상이 있는 걸 아는 거예요.


내 삶이 세상을 움직여요.
살아야 하는 삶은 없어요.
그냥 내가 살고 있다는 것,
그것만 생각하고 살래요.


‪#‎하루한생각‬ ‪#‎윤리학‬ ‪#‎위인‬ ‪#‎삶‬

매거진의 이전글 시각과 생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