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컨설턴트로서 혁신리더를 육성하자
“많은 회사들이 혁신리더를 선발한 이후 그들의 육성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혁신리더 스스로도 개념적인 필요성 인식 단계에 머물러 있고, 전문성을 가지고 변화 활동을 추진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물론 모두를 장기간 변화 전문가로의 육성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일정 역량(수준)을 갖춘 혁신리더로는 육성해야 합니다. 회사 비전 및 전략, 변화관리 프로세스, 퍼실리테이션 스킬 등에 대한 교육내용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그들 스스로 회사의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변화관리의 실천항목들을 실행하고 해결안들을 찾아볼 수 있는 활동 시간을 보장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류소장은 혁신리더 육성 로드맵을 보여주면서 설명했다.
혁신리더 육성 로드맵(Road map)
“본격적인 혁신리더 육성 워크숍은 2박 3일의 과정부터 시작합니다.
변화관리 프로세스, 혁신리더의 역할과 필요역량, 퍼실리테이션 스킬, 변화 과제 선정 및 실행계획 등을 포함합니다. 변화관리 프로세스는 변화관리 활동의 틀과 원리 등을 가지고 접근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변화 과제를 실행하기 위한 퍼실리테이션 스킬도 필수적으로 포함합니다. “
류소장은 여기까지 설명하고 지지를 바란다는 듯 쳐다보고 계속 설명을 이어갔다. “혁신리더 육성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변화 과제 선정 및 실행계획 수립입니다. 변화 과제는 몇 가지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첫째는,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개인과 조직의 일하는 방식이 다루어져야 합니다. 둘째는, 이렇게 결정된 변화 과제의 세부 실천 아이디어들을 브레인스토밍 하여 도출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수집된 아이디어들을 효과성과 효율성의 관점에서 선정하는 것입니다. 효과성은 어떤 활동들을 적용했을 때 보다 많은 구성원들이 변화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동참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고, 효율성은 현재의 자원을 가지고 실제 적용이 가능할지, 기간이 얼마나 걸릴지 등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물론 최종적인 확인은 교육 후에 주관부서인 조직 개발실과 해당 사업부 임원과의 논의를 통해 가능 여부를 타진한 후 CEO의 최종 승인을 받습니다.”
“회사는 혁신리더가 제안하는 혁신적인 과제들에 대해 가능한 수용하고 실행하는데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혁신리더에 대한 CEO의 관심과 비중 있는 과제의 실행은 혁신리더의 중요성과 위상을 조직 내에 각인시키는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부여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리더가 제시하는 방안들에 대해서는 최대한 추진될 수 있도록 회사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해야 합니다.”
“혁신리더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혁신리더의 독립적인 활동을 보장하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상적으로는 혁신리더가 해당 기간 동안 변화관리 업무만 수행하도록 전임제(Full time)로 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현실적인 여건 상 변화관리 업무만 집중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압니다. 다만 적어도 혁신리더들을 위한 업적평가의 기준과 반영 비중 등을 다르게 가져가거나, 현 소속팀의 업무를 분배하는 과정에서 혁신리더의 업무를 고려하여 배분하는 등의 조직 차원에서의 배려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과제 해결을 위해서 지속적인 학습 기회가 제공되고, 전문가 그룹과의 교류 그리고 같이 고민하는 사람들과의 접촉 기회를 갖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혁신리더의 역할은 단순히 변화관리를 주도하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혁신리더 본인이 변화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역할 모델로서 제시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혁신리더처럼 일하고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여야 하므로 혁신리더의 역할 그리고 파급 효과는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합니다. “
<다음 장부터는 혁신리더 육성 워크숍이 실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