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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UX 리서치

사용성 테스트 시 주의할 점

대면 사용성 테스트

by spring

사용성 테스트는 제품이나 앱이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하기 편한지 테스트하는 방법입니다. UX 리서치에서 자주 사용되는 사용성 테스트 시 주의할 점을 공유합니다. '고작 다섯 명이 한 말을 어떻게 믿어요?' (송라영 님) 책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왜 중요한가?

- 사용자가 '검색창에서 원하는 물건 찾기' 등 태스크(task)를 문제없이 할 수 있도록 사용성 문제 개선 목적

- 참여자에게 특정 상황을 제공하고, 주어진 태스크를 수행하도록 유도






태스크 작성 시, 주의할 점


1. 참여자가 실제로 할 법한 사용 패턴, 과정 고려

- 행동 순서를 예상하여 태스크 순서 설정

- 사용 맥락을 고려하여 유사한 태스크는 묶어서 설계


2. 기능을 잘 찾고, 사용하는지 테스트할 경우

- 사용자가 특정 태스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메뉴를 찾을 수 있도록 유도

- 메뉴 이름을 직접 언급하지 않기

- e.g. 웹소설 플랫폼의 '마이포켓' 메뉴(인터넷이 없어도 읽을 수 있도록 저장) 테스트

- e.g. ❌: 마이포켓을 사용해 보시겠어요?

- e.g. ⭕️: 지금 읽는 웹소설을 와이파이에 연결하지 않을 때도 읽고 싶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사용성 테스트 질문 구성 예시('마이포켓')


1. 도입: 참여자 이해하기

사회적 역할(e.g. 회사원, 학부모)이 다를 수 있으며, 제품 사용에 영향을 미침


- 참여자의 자기소개

- 취미 등 스몰 토크 유도

- 우리 앱을 다운로드한 계기 질문

- 가장 최근에 읽었던 작품과 읽을 때의 상황 질문

- 현재 재미있게 읽고 있는 작품과 읽을 때의 상황 질문



2. 메인 태스크: 수행 과제

현재 재미있게 읽고 있는 작품, 주로 읽는 시간, 장소 바탕으로 메인 태스크 조정


- 작품 읽기: 눈이 피로해서 글씨 크게 보기

- 다 읽은 후 새로운 회차 결제하기: 결제 시 쿠폰 적용하기

- 메인 페이지에서 비슷한 작품 검색하기: 검색한 작품의 무료 콘텐츠 읽기, 나중에 읽을 수 있도록 저장하기






태스크 수행 ∙ 대면 테스트 주의할 점


1. 참여자가 기능을 찾지 못하거나 잘못된 경로로 빠질 수 있음

- 답을 알려주지 않기

- 의식적으로 한 발짝 물러나 참여자의 표정, 자세 등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듯 관찰

- 참여자가 어떤 생각과 감정으로 태스크 하는지 살피기


2. 참여자가 해결 방법을 질문할 경우

- 힌트 주지 않고 질문으로 받아치기

- e.g. "이거 어떻게 하는 거예요?"

- e.g. "어떻게 하면 될까요?, 제가 없이 혼자라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3. 태스크 성공 시, 크게 반응하지 않기

- 리서처의 긍정/부정 피드백은 태스크 수행 힌트가 될 수 있음

- '정답을 맞혀야 하는 테스트'라고 인식하게 만들지 않도록 주의


4. 예외 상황

- 심하게 동요될 만큼 태스크 수행 못하는 상황: 적절한 타이밍에 개입

- 첫 태스크 실패 이후 태스크 진행할 수 없을 때: 생각할 시간 준 후, 예외적으로 답 알려주고 넘어가기

- 참여자의 감정을 살피며 유연하게 테스트 진행



출처: 고작 다섯 명이 한 말을 어떻게 믿어요? (송라영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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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성테스트 #UX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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