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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UX 리서치

사용성 테스트 2가지 진행 방법, 100배 활용하기

진행자 유무에 따른 사용성 테스트 진행 방법

by spring

사용성 테스트사용자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관찰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기법을 뜻합니다. 사용성 테스트진행자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진행 방법이 달라집니다. '고작 다섯 명이 한 말을 어떻게 믿어요?' (송라영 님) 책에서 본 '사용성 테스트 100배 활용하기'를 정리했습니다.



왜 중요한가?

- 진행자가 있는 사용성 테스트, 진행자가 없는 사용성 테스트는 목적, 장점이 다름

- 리서치 목표, 투자 가능 시간, 리소스 등을 고려해 선택






2가지 진행 방법의 특징


1. 진행자가 있는 테스트

- 개인화된 정성적 인사이트 얻는 데 강점

- 진행자가 실시간으로 참여자 행동 관찰, 추가 질문 가능

- 참여자의 행동, 감정 정성적으로 깊이 이해할 때 유용


2. 진행자가 없는 테스트

- 시간, 비용 효율성이 높음

- 정량적 데이터 수집에 유리

- 리서처 개입 없음

- 참여자 스스로 과제 수행, 데이터 자동 수집(온라인 플랫폼 Maze 등)

- 대규모 사용자 행동 데이터 측정: 문제 빈도 파악, 통계적 유의성 확인






진행자와 함께하는 사용성 테스트


1. 개요

- 목표: 소수의 참여자에게 깊이 있는 인사이트 얻기

- 참여자: 5~6명 모집

- 참여자 수 근거: 5명으로 전체 사용성 문제의 80% 이상 발견할 수 있음, 참여자 늘릴 경우 비용 대비 효과가 떨어진다는 연구결과에서 비롯됨


2. 장점

- 참여자의 실시간 반응 확인 및 대응

- 추가 질문 가능

- 제품 오류, 참여자의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음

- '소리 내어 생각하기(Think Aloud)' 유도: 답의 질 높일 수 있음


3. 주의할 점

- 진행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

- 참여자가 제품 사용 맥락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입 질문(이후 사용 패턴 파악 질문)이 중요


4. '소리 내어 생각하기' 사용 시 주의할 점

- '소리 내어 생각하기(Think Aloud)' 사용 시, 태스크 완료 시간이 왜곡될 수 있음

- 참여자가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이해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좋음

- 정확한 소요 시간 측정(몇 분, 몇 초)은 권장하지 않음






진행자가 없는 사용성 테스트


1. 개요

- 목표: 출시 직전 간단한 기능, 콘텐츠의 빠른 검증에 적합

- 진행자가 없어서 실제 상황에 가깝게 진행됨

- 활용: 과제 성공률, 오류율, 과제 완료 시간정량적인 데이터 수집에 유리

- 참여자: 최소 20명 확보


2. 진행 방법

- 리서치 플랫폼 이용: Maze, UserZoom, dscout 등

- 시나리오, 과제(태스크) 준비

- '소리 내어 생각하기(Think Aloud)' 권장: 참여자 생각, 행동 이유 파악

- 참여자가 자유롭게 제품 사용하는 과정 관찰 ・ 기록

- 녹화, 녹음

- 과제 종료 후, 과제에 대한 생각, 의견 나누기 권장

- 결과 데이터 분석: 제품 개선 인사이트 도출


3. 주의할 점

- 진행 시간: 5~10분 정도로 짧게

- 테스트 플로우 10분 이상이 넘거나, 복잡하면 답변 질이 떨어짐

- 실패 데이터 고려: 최소 20명, 더 많은 참여자 수 권장


4. 장점

- 일정 기간 동안 더 많은 사람 참여 가능

- 리서치 전문가 외에도 접근하기 쉬운 방법

- 출시 직전 작은 기능의 사용성 빠르게 테스트


5. 단점

- 과제 잘못 이해, 어려움 겪어도 가이드 줄 수 없음

- 태스크를 수행할 때 '왜' 그렇게 했는지 깊이 이해하기에 한계가 있음

- 심층적인 이해가 필요할 때는 진행자가 있는 사용성 테스트 권장



출처: 고작 다섯 명이 한 말을 어떻게 믿어요? (송라영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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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시찰법


1. 개요

- 목표: 사용성 테스트 진행 전, 질 높은 사용자 경험 만들기

- 사용자 없이 진행하는 방법

- 참여자: 제품 제작에 관여하지 않은 회사 내부 사람이 사용자 대신 참여

- 관찰자: 제품 만든 사람, 시니어 리더 등


2. 진행 방법

- 진행자가 있는 사용성 테스트와 비슷

- 시나리오, 과제(태스크) 준비


3. 장점

- 훨씬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큰 문제 빠르게 해결


4. 단점

- 실제 사용자가 아니므로 사용성 테스트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음


5. 해외 빅테크 적용 사례

- 사용자 경험 리뷰라는 이름으로 사용

- e.g: 페이팔, 마이크로소프트 등

- 목표: 사용성 테스트 진행 이후, 완성도 높은 제품 만들 때 유용

- 활용: 개선된 사용성 경험에 대한 피드백 제공 방식

- 관찰자: UX 디자이너, PM, 시니어 리더 등

- 사용성 테스트를 대체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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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성테스트 #UX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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