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대한민국에서 판매되는 생두 종류는 얼마나 다양할까요?

'내 생두를 찾아줘' - 수입/유통 생두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하세요!

by FIND MY GREEN COFFEE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생두 종류, 몇 종인지 알고 계신가요?


최근 제가 수집한 자료에 의하면 1600종이 넘습니다. 과거 수집했던 데이터에서는 1900종 가까이 됐는데, 아마 2천 종에 육박할 거라 생각합니다. 온라인 판매 또는 온라인에서 언급된 종류만 모은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에 공개되지 않고 오프라인으로 판매되는 것을 포함한다면 2천 종 가까이 예상해 볼 수 있죠.


커피 제조업체는 목적에 따라 생두를 선택합니다. 어떤 카테고리를 원하느냐에 따라서 선택지의 폭이 달라지게 됩니다. 대중적인 캐릭터의 커피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게 목적이라면 하이엔드 커피 보다는 커머셜 생두를 타겟으로 하는 거죠. 반면 스페셜티 커피를 기치로 내세우는 업체라면 고가의 생두를 목표로 합니다.


제조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는다면 원료입니다. 상품을 만들기 위해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기에, 원료 단계에서 메리트를 가져오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원료 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품질이 형평 없다면, 시장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어렵겠죠. 좋은 원료 선택이야 말로 경쟁력의 시작인 셈이죠.


그래서 1600여 종의 생두 정보를 수집해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바로 '내 생두를 찾아줘 - Find My Green Coffee'입니다.


findmygreencoffee_1.jpg


현재 32곳 생두사 정보를 매일 수집해 업데이트 하고 있고, 각 커피 정보에는 구매 링크까지 제공돼 보다 편리하게 원하는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거나 생두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걸 다르게 이야기 하면, 현재 판매 중인 생두가 아니라면 리스팅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허위 매물(?)은 걸러진다는 얘기죠. ㅎ


무엇보다 강조하고 싶은 건 강력한 필터 기능입니다. 국가, 가공방식, 가격, 공급사 필터 외에 무엇이든 검색할 수 있는 키워드 검색 필터가 제공됩니다. 이 필터를 조합한다면 목적하는 생두를 정확하게 리스팅 할 수 있게 됩니다.


5만원 대 게이샤 커피를 검색해 볼까요?


findmygreencoffee_2.jpg


사용한 필터 내용이 표시되는 게 보이시나요? 키워드 검색에 넣은 '게이샤' 텍스트는 하이라이트 처리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꽤 다양한 커피들이 보이죠? 만약 가공방식이나 공급사를 필터링 하고 싶다면 해당 필터에서 체크한 뒤 '필터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사실 '키워드 검색'이야 말로 필터 기능의 꽃인데, 어느 정도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별도 게시물로 올리겠습니다.


생두라는 원료 특성 상 공급 안정성이나 제품 신뢰성을 바탕으로 공급사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현재도 유효한 방식이지만, 사실 지난 몇 년 동안 생두 공급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온라인 생두 구매 포션이 상당히 늘어난 것이죠.


온라인 커머스 방식은 공급사 입장에선 미수 없이 깔끔하게 거래할 수 있고, 구매자들은 소량의 생두도 눈치보지 않고 신용카드 등으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어서 장점이 많습니다. 카드 수수료 걱정하며 온라인 거래를 꺼리던 과거와는 사뭇 달라진 모습이죠. 그만큼 장점이 뚜렷하기 때문입니다.


생두 공급 씬의 온라인 전환은 빠르게 진행 중입니다. 특히 이러한 흐름은 다품종 소량 생산을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이구요. 원료 선택의 우위를 갖기 위해선 정보력을 최대한 발휘해야겠죠?


'내 생두를 찾아줘'를 통해 발빠르고 편리하게 생두 정보를 탐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findmygreencoffee.com/about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잊혀진 커피의 발견, 스테노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