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화장실 가기가 두려워요

옆집아이 성적의 비밀, 건강에 있다

by Enosh

여고생 A는 아침마다 배가 아플 때 화장실에 가는 것이 두렵습니다.

왜냐하면 A는 매일 아침 배가 아파 화장실에 가지만 대변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평소 일주일에 한번 정도 대변을 보지만 그것 또한 매우 오랜 시간을 화장실에 앉아 있어야 가능합니다.

한번은 배가 너무 아픈데 화장실에 가도 대변이 나오지 않고 더 이상 참기가 힘들어 급하게 응급실을 찾아 간적도 있었습니다.

다행히 응급실에서 관장을 통해 변을 보고 나서야 더 이상 배가 아프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A는 변비가 심해질 때면 식욕도 같이 떨어졌습니다.

변비 때문에 밥을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플 것 같아 미리 겁을 내고 밥을 조금만 먹었습니다.

식사를 제대로 안하니 학교 등교 후에 배가 고파 빵, 과자 등 간식 등으로 배고픔을 달래기가 일쑤였습니다.

엄마는 변비에 좋은 채소를 많이 먹으라고 하지만 A는 채소가 싫어 쉽게 입에 채소를 넣기가 힘듭니다.

또 한번은 수업 중에 배가 너무 아파 학교에서 대변을 보게 되었는데 대변이 너무 딱딱해서 물을 내려도 쉽게 내려가지 않았습니다.

그 때 마침 화장실을 사용하려는 학생들이 많아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A양이 빨리 나오지 않는 다는 불만 섞인 소리가 들리니 A양도 미안하고 부끄러워 온몸에 식은 땀이 흘렀습니다.

여러번 물을 내리고 난 뒤에야 겨우 대변이 내려갔지만 그 생각만 하면 너무나 부끄러워 다시는 학교에서 볼일을 보기가 싫다고 합니다.

그 후로 A는 집 이외의 다른 화장실에 가는게 두려워졌고 외출시에 배가 아프면 다시 집으로 오는 경우도 생겼다고 합니다.


# 변비란 무엇인가요 ?

음식을 먹은 만큼 배변하지 못하며 대변을 볼 때 딱딱하여 힘들고 배변 횟수가 적은 것을 흔히 변비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변비는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볼 수 있는 질환으로 많은 수의 사람들이 변비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소아에서도 마찬가지로 변비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써 소아질환에서 7%. 소아 소화기 질환의 25%정도를 차지 할 정도로 많은 수의 아이들이 변비로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 배변 횟수의 경우 4세 이후에는 하루3번에서 그리고 1주에 3번 까지는 정상 배변 횟수로 생각하면 되지만 정상 배변 횟수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저도 혹시 변비인가요 ?

단순히 일주일에 대변을 몇 번 이하로 보다고 해서 변비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변비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아청소년들의 변비를 진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Rome III 기준> (참고문헌 Nelson textbook of pediatrics 20 edition)

[4세 이상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진단하기 전 최소 2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고 아래의 증상 중 2가지 이상 해당 될 때

a) 주 2회 이하의 배변 횟수

b) 주 1회 이상의 변 지림

c) 주 1회 이상의 변 참음

d) 단단하거나 매우 단단한 대변

e) 배변시 통증

f) 변기가 막힐 정도의 굵은 대변

g) 직장내 다량의 대변이 남아 있는 경우


만약 자녀들이 위에서 제시된 증상들과 증상이 나타나 기간에 부합하고 이에 더불어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에 불편함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시어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의 원인은 무엇이 있나요?

변비는 원래 가지고 있던 질병이나 식습관 및 생활습관등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기게 되며, 한가지 명확한 원인을 찾기는 힘듭니다. 대부분 변비의 명확한 이유를 찾을 수 없는 기능성 변비가 대부분이지만 변비가 다른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변비가 선천성 거대결장증, 대장무기력증, 뇌성마비, 결체 조직 질환, 약물이나 중금속 중독, 우울증, 갑상샘 기능저하, 당뇨등 수많은 질환에 나타나는 동반 증상일수도 있으므로 갑자기 변비가 생길 경우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변비가 만약 다른 질환에 의해 생긴 증상이라면 원인 질환을 치료 하게 되면 변비 증상이 호전 될 수 있습니다.


# 변비로 인해 생기는 증상은 어떤 것들 있나요?

변비가 있으면 크고 딱딱한 변으로 변기가 막히기도 하고 배변시 항문이 매우 아프고, 심한 경우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또 식욕이 떨어질수 있고, 항문이나 괄약근 주변 점막이 살짝 찢어지면서 변에서 피가 묻을 나올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화장실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치질이 잘 생기기도 합니다.

변비가 있는 학생들이 대변을 보는 날에는 그날 생활 리듬이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변비가 있는 학생들은 변을 보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등교시간에 늦을 수도 있고, 대변을 본 후 항문의 통증이나 불편감으로 학교생활과 수업시간에 집중을 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변 후 남아 있는 잔변감으로 계속 화장실에 가야한다는 부담감으로 하루를 보내기도 합니다. 특히 일정한 패턴으로 공부하고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 수험생에게는 변비가 있다면 상당히 괴로운 일입니다.


# 변비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짧은 기간에 변비가 생겨 치료를 한다면 치료가 상대적으로 쉽지만, 오랜 기간동안 변비가 있었다면 만성 변비가 되어 완치할 때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먼저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과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과일, 채소, 잡곡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변비에 도움이 되며 수분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우리가 자주 먹는 과일 중에 감, 바나나와 다량의 우유는 변비를 악화시킬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변비가 있는 학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가 필요하며 특히 아침식사 후 대변을 보고싶은 느낌이가 잘 생기므로 아침식사 후에 배변하는 규칙적인 습관을 들이면 변비치료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걷기, 자전거 타기 같은 적당한 운동은 장의 움직임과 기능에 도움이 되어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가장 흔한 기능성 변비(특별한 질환이나 대장의 문제가 없는 경우에 생기는 변비)의 치료는 단기간에 치료하기 힘들며 쉽게 재발하므로 보통 6개월에서 2년간의 장기간의 치료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변비가 심할 경우에는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변비약의 사용은 환자에게 도움이 되지만 무분별한 변비약의 남용은 변비를 더욱 악화시키거나 치료를 힘들게 만들 수 있으므로 변비약을 사용하실 때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변비약 중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은 락툴루즈소르비톨 시럽, 미네랄 오일, 마그네슘 하이드록사이드, 폴리에틸렌글리콜 제제, 섬유소제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둘코락스좌약 같은 변비약은 장기간 사용하면 안 되는 약물이므로 사용할 때는 전문의와 상담 후 단기간에만 사용 하여야 합니다.


# 알로에가 변비에 좋다구요?

많은 사람들이 알로에가 변비에 좋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실제로 알로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단기간 사용하면 변비가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알로에는 함부로 남용해서는 안되는 식품입니다. 왜냐하면 알로에를 너무 오랫동안 먹게 되면 대장흑색증이나 장무력증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알로에에 포함되어 있는 안트라퀴논(anthraquinone)이라는 성분 때문에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대장이 검게 변하는 대장흑색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간의 알로에 섭취는 장벽을 반복적으로 손상시켜 결국에는 장이 잘 움직이지 않게 되는 장무력증을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변비를 위해 먹었던 알로에가 변비를 더욱 심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장 흑색증은 알로에를 끊으면 호전 될 수 있지만 장무력증까지 진행되면 변비를 치료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지므로 장기적인 알로에 복용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모님 팁> 변비로 고생하는 자녀가 있다면....

1. 자녀들의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에 도움을 줍시다.

규칙적인 식사와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준비해주고, 일정한 시간에 배변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합시다.

2. 장의 움직임과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산책 등 가벼운 운동을 자녀들과 같이 합시다.

3. 자녀들이 변비가 심하여 학교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하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2. 글이 잘 안 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