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팸타임스 Sep 06. 2017

벼룩, 댕댕이에게서 당장 떨어져!

반려견에게서 벼룩 없애기

사진 출처 : 셔터스톡
반려견 건강을 관리할 때 주의해야 할 해충 중 하나가 벼룩이다. 하지만 날씨가 선선해졌다고 해서 방심하면 안 된다. 개가 하루에 몇 번 자신의 몸을 긁는 것은 일상적인 행동이지만 만약 상처가 날 정도로 심하게 긁는다면 반려견의 몸에 벼룩이 있을지도 모른다.


벼룩은 매우 작지만 강아지의 전반적인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벼룩이 개에게 옮기는 질병과 이 불쾌한 기생충을 없애는 방법을 소개한다.


선페스트


중세에 유럽 인구의 3분의 1을 죽게 만든 무서운 전염병 페스트(흑사병)의 변형이다. 요즘 페스트에 걸리는 일이 매우 드물지만 개들은 여전히 이 질병에 걸리기 쉽다. 이전에 페스트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을 문 적이 있는 벼룩은 반려견에게도 페스트를 전염시킬 것이다.


선페스트에 감염되면 발열과 림프절 부종이 발생한다. 최악의 상황에는 개가 갑작스럽게 사망할 수 있다. 이 질병의 증상이 나타나면 동물병원에서 반드시 치료를 받고 당신의 반려견을 다른 동물과 격리해야 한다.

사진 출처 : 셔터스톡

촌충


개는 가려움증을 해소하기 위해 입으로 가려운 부분을 물기도 한다. 이 때 개의 입 안으로 벼룩이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 벼룩은 촌충의 알을 운반하는 매개체다. 개의 몸 안에 들어간 촌충은 부화해서 개의 장기에 자리를 잡을 것이다.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 구토, 복통 등이 있다.


벼룩에 의한 알레르기 피부염


벼룩은 생존하기 위해 다른 동물의 혈액을 빨아먹는다. 이 때 동물의 피부를 물어 상처를 내 붉은 반점과 엄청난 가려움을 유발한다. 이 부위를 개가 계속해서 긁으면 상처가 더욱 커지며 피부에 감염이 생긴다. 또 개가 상처를 핥아 박테리아를 퍼뜨린다. 따라서 개의 몸에 붉은 반점이 생긴다면 수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헤모바토넬라증


헤모바토넬라증은 보통 진드기 때문에 생기지만 벼룩이 이 질병을 옮길 수 있다. 외과수술로 비장을 제거한 적이 있는 개라면 헤모바토넬라증에 걸리기 쉽다. 증상은 식욕 감소 및 체중 감소다. 이 질병에 걸리면 적혈구가 파괴되기 때문에 빈혈이 생기고 황달, 빠른 심장 박동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질병으로부터 반려견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벼룩을 제거하는 것이다. 벼룩 제거에는 화학적인 벼룩 제거와 비화학적인 벼룩 제거 등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화학적 벼룩 제거 방법


개의 몸에서 벼룩을 즉시 제거하기는 사실 어렵다. 하지만 경구용 알약과 몸에 바르는 화학 약품을 이용하면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벼룩을 없앨 수 있다. 개가 먹는 알약은 30분 내에 효과가 나타난다. 4시간 만에 몸에 있는 벼륙의 90%를 죽일 수 있다. 몸에 바르는 약이 효과를 보이기까지는 며칠이 걸리며, 어떤 제품은 벼룩의 알과 성체 벼룩만을 제거하기도 한다.

사진 출처 : 셔터스톡

비화학적인 벼룩 제거 방법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벼룩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다. 가장 흔한 방법은 시중에 나와 있는 벼룩 제거용 샴푸로 개를 목욕시키는 것이다. 단 이런 삼푸는 개의 몸에 바르고 10분 이상 가만히 둔 다음 씻어내야 효과가 있다. 샴푸로 개를 목욕시킨 후 빗으로 털을 빗으면 죽은 벼룩이 떨어져나올 것이다.


또한 개가 인간으로부터 벼룩에 옮을 수 있다. 벼룩은 혈액을 얻기 위해 잠재적인 숙주에게 붙는 방법을 늘 모색하고 있다. 벼룩은 인간의 바지, 양말, 신발 등에 붙어 집 안에 들어오기 때문에 야외 활동을 즐긴 후라면 조심해야 한다. 또 당신의 가족뿐만 아니라 당신의 집을 방문한 사람이 벼룩을 옮길지도 모른다.


벼룩 또한 우리 생태계의 일부이기 때문에 개가 벼룩에 옮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반려견의 몸에서 벼룩을 발겨한다면 즉시 제거해야 한다. 집 안이나 정원에 해충을 방지하는 식물을 길러도 좋다. 하지만 보통은 화학 약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작가의 이전글 냥이의 당뇨병, 어떻게 관리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