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함께 키우기 적합한 강아지
개와 고양이를 함께 키우려고 생각중인가? 사실 여전히 개와 고양이는 서로 앙숙이라는 생각이 만연하다.
하지만 개와 고양이를 함께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며, 몇몇 개들은 고양이와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다. 반려동물로 입양한 고양이와 개가 처음부터 잘 지낸다면 더할 나위 없지만, 자신의 영역을 특히 중시하는 성향의 반려묘와 반려견이라면 친해지는 데 시간이 걸린다.
개와 고양이를 함께 키우기로 결정했다면 천천히 그리고 조심스럽게 서로를 소개해야 한다. 고양이와 함께 키울 때 대체로 잘 적응하는 반려견 품종은 다음과 같다.
1. 빠삐용(파피용) - 빠삐용은 나비의 날개처럼 생긴 큰 귀가 특징이다. 사람은 물론이고 다른 동물과도 금방 친해지는 사랑스럽고 친절한 소형견이다.
2. 포메라니안 - 포메라니안은 고양이와 성향이 비슷해서 금방 좋은 친구가 될 것이다.
3. 퍼그 - 퍼그 또한 가정견으로 각광받는 품종이다. 퍼그는 다른 종류의 동물과도 금방 친구가 된다. 주인의 적절한 관심과 사랑을 받는다면 다른 동물과 집을 공유하는 것도 신경쓰지 않는 대인배다.
4. 바셋하운드 - 바셋하운드는 복종 훈련을 잘 따르지 않는 개로 악명이 높다. 이처럼 제멋대로고 독립심이 강하지만 가족과 가정 내 다른 동물들에게는 관대하다. 다만 사람의 곁에 붙어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고양이만 예뻐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바셋 하운드가 질투하기 십상이다.
5. 보더콜리 - 보더콜리는 가장 지능이 높은 견종이다. 양몰이를 하던 습성이 있어서, 고양이와 함께 키우면 보더콜리가 고양이와 함께 놀아주며 잘 돌봐줄 것이다.
6. 셔틀랜드 쉽독 - 주로 셸티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셔틀랜드 쉽독은 고양이처럼 물을 싫어한다. 또 다른 동물과도 친화적이므로 고양이와 함께 키우기 좋다. 다만 셸티 또한 양몰이를 하던 개이므로, 어린 강아지일 때부터 집에 데려와 고양이가 몰잇감이 아니라 친구라는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
7. 하바네즈 - 하바네즈는 껴안기 좋은 복실복실한 개다. 기질이 온화해 사람과 다른 동물들에게 친절하다. 어쩔 때는 하바네즈의 푹신한 털을 침대삼아 고양이가 잠을 자는 모습을 목격할지도 모른다.
8. 블랙 앤드 탄 쿤하운드 - 블랙 앤드 탄 쿤하운드는 친화력이 강해 다른 종의 동물과도 잘 어울린다. 이 견종은 다른 개나 동물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여러 마리 반려견, 반려묘를 기르는 가정에 적합하다.
9. 아이리쉬 세터 - 아이리쉬 세터는 활발하고 장난기가 많은 종이다. 늘 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사람, 개, 고양이 등 다른 이들과 놀고 싶어한다.
10. 닥스훈트 - 닥스훈트는 고양이만한 몸집의 소형견이다. 이 작은 개는 가족을 중시하며, 결단력이 있고 고집이 세지만 활발하고 친절하다.
11. 저먼 셰퍼드 - 군견이나 경찰견으로 유명한 저먼 셰퍼드가 고양이와 같이 키우기 적합한 견종이라니, 놀랍지 않은가? 저먼 셰퍼드는 지능이 높으며 훈련이 쉽고 신뢰하는 사람을 잘 따르기 때문에 고양이와 함께 키우기 좋다.
12. 래브라도 리트리버 - 리트리버는 사람, 개, 고양이 등 모든 다른 생물에게 친절한 개다. 장난기가 많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고양이와 함께 집 안을 누비며 뛰어다닐 것이다.
13. 코커 스패니얼 - 코커 스패니얼은 솜털 같은 귀와 꼬리를 가진 개로 성격이 온화하다. 장난기와 호기심이 많아서 다른 개나 고양이와 쉽게 친해진다.
14. 비글 - 비글은 매우 활발하며 후각이 뛰어나다. 고양이와 함께 키우기에 크기도 적당하며, 성격도 고양이와 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