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딸꾹질하는 이유
고양이가 딸꾹질하는 이유
인간과 마찬가지로 동물들도 딸꾹질을 한다. 애완 고양이도 딸꾹질을 하는 데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처음 당신의 애완 고양이가 딸꾹질을 시작할 때 경고 신호를 함께 보내는 경우가 있다.
알 타운센드 수의사는 “주로 어린 고양이가 자주 딸꾹질을 한다. 그러나 인간과 마찬가지로 어떤 연령대의 고양이든 딸꾹질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다른 수의사인 오스카 차베스 박사는 딸꾹질의 원인에 대해 “어떠한 자극으로 인해 후두가 닫히는 동시에 갑작스러운 횡격막의 수축으로 딸꾹질이 발생한다”며 “고양이가 음식을 빨리 먹으면 공기가 같이 섭취돼 딸꾹질을 하게 된다”고 전했다.
고양이 전문 잡지 ‘애즈마 캣’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딸꾹질은 기침이나 재채기와 달리 어떠한 목적을 수반하지 않는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사실 인간과 마찬가지로 고양이가 딸꾹질 하는 이유가 있다고 알려졌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너무 빨리 먹거나, 과식했을 경우 딸꾹질을 할 가능성이 높다. 음식을 빨리 먹으면 공기가 과도하게 식도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당신의 고양이가 먹이를 먹을 때는 잘 관찰한 뒤, 너무 빨리 먹지 못하게 지도하는 게 좋다.
수의사 타운센드는 고양이가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으면 횡격막에 경련을 일으키는 공기를 과하게 삼키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고양이가 털을 삼켰을 때 기침 대신 딸꾹질을 통해 토해내는 경우도 있다.
심리적인 문제도 딸꾹질의 원인이 된다. 분리 불안, 정서적 고통, 공포 또는 공황과 같은 정신적 문제를 겪고 있다는 징조일 수 있음을 유의해 한다. 사소한 스트레스나 큰 환경의 변화도 딸꾹질을 발생시킬 수 있다.
고양이가 딸꾹질을 할 경우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건강 이상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알레르기, 종양, 사상충, 천식 등의 질병 때문에 딸꾹질을 했을 수 있다.
그러나 고양이가 딸꾹질을 하더라도 심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고양이가 딸꾹질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팁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고양이에게 주는 먹이를 조금 줄이는 것이 가장 좋다. 고양이가 한 마리 이상일 경우, 별도의 방에서 각자 먹이를 먹이는 것이 좋다. 또한, 깊은 그릇을 사용해 고양이가 음식을 빨리 섭취하는 것을 막는 것도 방법이다.
수의사 케이티 그리츠는 고양이의 먹이 그릇에 장난감 같은 것을 함께 넣어 주는 것도 급하게 먹이를 먹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이때, 고양이가 삼키지 못할 정도로 큰 장난감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털을 삼키지 못하도록 자주 털을 빗겨주는게 것이 좋다. 고양이의 몸에 느슨한 털을 없애야 하기 때문이다. 긴 털을 가지고 있거나 천식을 앓은 경험이 있는 고양이일 경우 특히 털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한다. 이때 코코넛 오일을 함께 발라주면 좋다.
정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양이에게 사랑과 보살핌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환경 변화를 최소화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기 위해 다양한 놀이 방법을 통해 고양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한다.
건강 문제는 수의사를 방문해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다. 수일 동안 고양이의 딸꾹질이 지속된다면 동물 병원을 찾아 전문가의 진단을 받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들은 고양이에게 되도록 물을 많이 먹이라는 것이다. 일부 고양이는 고여있는 물보다 흐르는 물을 마시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물 분수와 같은 기구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딸꾹질은 사소한 일이지만 어떨 때는 고양이에게 이상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경고의 신호가 될 수 있다. 관찰을 통해 고양이의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일 동안 고양이가 딸꾹질을 멈추지 않는다면 반드시 수의사를 찾아 진찰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