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고양이는 정말로 불길할까?
진정한 고양이 애호가들은 고양이들이 두렵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펠릭스, 심슨의 스노우볼 트위티의 적 실베스터 등 검은 고양이를 소재로 한 만화 캐릭터도 많다.
그러나 오랜 시간 동안 검은 고양이는 불행을 가져 온다는 미신이 널리 퍼져 있었다. 검은 고양이와 관련된 전설은 민담과 소문을 통해 퍼졌다. 그렇다면 이런 미신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기원전 3,000년 초기 이집트 시대에서 검은 고양이는 불운으로 생각되지 않았다. 당시에 검은 고양이는 존경을 받았으며 해충과 뱀이나 코브라 같은 위험한 동물을 죽일 수있는 능력 때문에 칭찬을 받았다.
당시 고양이를 죽이는 것은 사형에 처해질 정도의 중범죄로 간주됐다.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신의 현신이라 여겨졌다. 사자의 얼굴을 한 이집트 여신인 마프데트는 정의의 신이었다.
고양이의 얼굴을 한 바스테트는 보호와 출산, 모성을 위한 신이었다. 고양이는 매우 존경받았으며 고양이가 죽으면 사람과 같은 과정을 거쳐 미라로 만들기도 했다. 고양이는 종종 소유자와 함께 묻히기도 했다.
마치 가족이 죽은 것처럼 고양이의 죽음을 슬퍼했다. 1888년에 큰 무덤 안에서 약 8만 개에 달하는 기원 전 2,000~1,000년 경의 고양이 미라가 발견되면서 이러한 내용이 증명됐다.
그러나 중세 즈음에 검은 고양이는 소위 마녀와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가 퍼지며 고양이를 향한 존경심이 약화됐다. 검은 고양이도 마녀의 동물일뿐이라고 비난받았으며, 마녀에게 복종하고 순종하는 마귀 등으로 묘사됐으며, 혹은 마녀가 고양이의 모습으로 위장하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흑마술을 사용하는 마녀에 대한 두려움은 이전에는 보잘것없는 외롭고 늙은 여인을 향한 공격으로 변했고 나중에는 길고양이를 향했다.
노먼과 게르만 족은 검은 고양이가 임박한 죽음의 징조라고 믿었다. 그 결과, 많은 여성과 일부 남성을 포함한 무고한 사람들과 검은 고양이는 부당하게 학대를 당했다. 역사적인 기록에 따르면, 마녀라고 비난받은 수십만 명이 유럽 전역에서 살해됐다.
이 신념은 링컨셔의 한 아버지와 아들이 관련된 이야기가 퍼지면서 1560년대에 더욱 강해졌다. 이 아버지와 아들이 여행하던 중 어느날 밤 검은 고양이가 그들의 앞을 걸어갔다고 한다. 그들은 검은 고양이에게 돌을 던져 상처를 입혔고 고양이는 마녀로 의심되는 한 여성의 집으로 들어갔다.
그 다음 날, 똑같은 여성이 다리에 타박상을 입은 채 절름걸이로 나타났다. 그 후, 마녀가 밤에는 검은 고양이로 변할 수 있다는 생각이 퍼졌다.
이 신념이 절정에 달했을 때, 사람들은 검은 고양이를 잡아 죽이기 시작했다. 이런 고양이 대학살은 설치류 개체수 급증으로 이어졌으며 광범위한 전염병인 흑사병이 퍼졌다. 5년 동안 25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죽었다.
한편 스코틀랜드의 민속 작품 주인공인 고양이 시스는 가슴에 작은 흰색 점이 있는 커다란 검은 고양이다. 시스는 신이 죽은 사람의 영혼을 데려가기 전에 영혼을 훔친다고 한다.
이런 신념은 래이트 웨이크라는 스코틀랜드 전통 의식으로 이어졌다. 래이트 웨이크란 사람이 죽었을 때 매장하기 전 며칠 동안 시신 옆에 사람이 남아 지키는 것을 말한다.
고양이에 대한 미신은 청교도 순례자들이 신대륙에 정착했을 때 아메리카 대륙으로 퍼졌다. 매사추세츠 주 살렘에 살기로 결심한 청교도들은 성서 신자였기 때문에 악마나 마녀와 관련된 모든 것을 혐오했다.
결과적으로 , 마녀와 검은 고양이라는 비난을 받는 사람들에 대한 끊임없는 박해는 미국의 살렘 마녀 재판을 통해 지속되었다. 그들은 심지어 사순절 시작 전날인 참회 화요일에 검은 고양이 대량 살상 계획을 세우기도 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모든 문화권이 검은 고양이가 불행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는 것은 아니다. 일본인들은 검은 고양이가, 특히 독신 여성이 키우는 검은 고양이는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믿는다. 독신 여성이 키우는 검은 고양이는 여성에게 많은 구혼자를 불러다 준다. 검은 고양이는 행운과 번영의 상징이다.
잉글랜드 중부지방에서는 결혼 선물로 주어진 검은 고양이가 신부에게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한다. 고양이가 영혼을 훔쳐간다고 믿었던 조상들과 달리 현대의 스코틀랜드인은 검은 고양이가 집에 들어오면 행운이 함께 들어온다고 믿는다.
일부 다른 문화권에서 어부들은 검은 고양이가 선상에서 행운을 가져다주고, 반려동물로 검은 고양이를 키울 경우 두 배의 행운이 찾아온다고 믿는다.
하지만 일부는 여전히 검은 고양이를 두려워하고 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고대의 믿음이 부조리하다고 생각한다. 색깔에 관계없이 고양이는 사랑과 적절한 보살핌을 받을 자격이 있다.
특히 할로윈 기간 동안 사람들은 검은 고양이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그 대신에 매년 8월 17일인 "검은 고양이의 날"에 검은 고양이에게 사랑을 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