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antasmo Jun 23. 2023

그림을 그리는 행위

짧은 시간에 스쳐가는 생각들


한동안 먹고사는 그림에 치여서 드로잉을 마음 편히 하지 못했다.

마음이 여유가 있을 때 그 벅차오르는 그 풍경의 순간을 그리게 되는데 시간에 쫓기는 마음으로는

내가 원하는 그 '찰나'를 남기고 싶은 그림이 그려지지 않았다.


그림에 대한 고민이 많기도 하다. 내가 내 그림으로 인정을 받고 수익을 창출하고 사람들에게 너무 좋아요~~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면 아마도 그런 고민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저 나를 위한 유희와 같은 그림이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이 작은 노트의 그림일지라도 적잖이 에너지를 써야 하기 때문에 내가 애정을 담는 이 그림들이 나만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도 사랑받았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들고 이 작은 그림을 그리면서도 여러 가지 생각들이 계속된다.


어찌 보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을 다른 이들에게 인정받고 싶다는 마음이 제일 큰 것일지도 모른다.

내가 담고 싶었던 그 순간.  그 순간을 공감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조심스러운 마음이 여러 생각들을 만들어 내는 것도 한 부분 있다.



작년 한 해 너무 많은 일들이 있었고, 해야 할 일과 나에게 닥쳐있는 앞의 일들을 어떻게든 정리하고 헤쳐나가기 위해 작년 한 해를 다 써버렸다. 그리고 올해는 작년에 끝내지 못했던 일들을 하나씩 정리해나가고 있다. 급한 일들부터 하나씩.

그러는 사이 나는 꽤 오랜 시간 여유도 없이 그냥 하루하루빨리 이걸 해야하고 저걸 마무리해야 하는데 이런 조급한 생각들로 머리가 꽉 차있었다.


그냥 할 뿐이다. 이런 마음으로 하루하루가 지나갔다. 그래서 가끔의 내가 엮은 주말의 공원을 보면서도 그 순간의 시간은 멀게만 느껴졌고, 다시 이렇게 즐거움 만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이런 생각도 들었다. 그런 시간이 길었다. 하지만 그 시간이 지나고서야 알게 되었다. 내가 그림을 그리는 행위에 적잖이 위로를 받는다는 사실을...


나는 그 시간들로 내가 사진 찍어온 그 순간 속으로 들어가 있었던 것이다. 그림을 그리며 그 순간의 고요함을 느끼고 햇빛을 느끼고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을 느꼈다. 그리고 그곳의 소음들, 자동차소리, 풍경의 백색소음들도 느꼈다. 나는 그 순간 그곳에 있었다. 그렇게 그림 그리는 행위는 다시 나의 삶에 그 순간을 들여다 놓는 행위였고 그 한 조각조각이 나에게 위로가 되었다. 어둡고 칙칙해져 있는 나를 탈탈 털어 햇빛에 말려주는 시간이었다.


그렇게 부재로 인해 그 순간의 소중함을 다시 깨달았다. 내가 늘 당위성을 찾았던 그 행위는 나에게 그만큼이나 큰 가치를 주는 순간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 고민에서 끝나지는 않는다. 그래도 세상 속에서 내 그림의 매력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내가 내 그림의 매력을 어디서 발견할 것인지, 또한 이것으로 세상에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지... 수많은 생각이 쏟아져내린다.


하지만 나는 이제 내가 그 순간에 머무는 기쁨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 순간에 머무는 방법도 알게 되었다. 그렇기에 그림을 그리는 행위에 여러 가지 가치를 매기고 쓸모를 증명하고 싶어 하는 내 안의 마음은 한구석으로 밀어 넣고 그래도 이 순간 이 즐거움을 맛보아도 된다고 설득하는 힘이 생겼다. 나는 그저 내 그림의 팬이 되기로 한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잡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