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브뤼셀에서 가장 핫한 루이즈 애비뉴 시티에 7층 규모의 팬톤호텔이 자리 잡고 있다.(패션서울 원문보기)
지난 2010년 팬톤사(Pantone Inc.)에서 오픈한 팬톤호텔은 팬톤의 쇼룸이자 하나의 문화 공간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곳이다. 이 호텔은 1970년대 벨기에 건축특징을 유지하며 유리창에 팬톤 컬러(컬러 필름)를 부착해 포인트를 주었다. 객실 역시 팬톤 컬러를 사용해 꾸몄고 투숙객의 기분과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팬톤호텔에는 팬톤유니버스의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팬톤유니버스는 팬톤의 색상으로 만든 일종의 생활용품 디자인 브랜드다. 호텔 로비에 비치된 의자, 쿠션, 머그잔은 물론 객실 안 욕실제품에서 메모지까지 모두 팬톤 유니버스 제품으로 채웠고 일반인들에게 판매되고 있다.
사실 팬톤은 색을 다루는 관련 기업들에게는 매우 친숙하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아직 생소한 브랜드다. 팬톤호텔은 대중적인 브랜드로 발돋움하기 위해 팬톤사의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며 지난해 모나코에 오픈한 팬톤카페 또한 이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팬톤(Pantone Inc.)은 미국의 색채 전문 기업으로 팬톤은 컬러를 사용하거나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컬러와 함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다양한 산업분야에 정확한 컬러 선정과 색채의 아름다움을 제공하고 있으며 10,000가지 이상의 컬러를 시스템으로 체계화해 색채의 마법사로 통한다.
‘PANTONE®’의 이름은 전세계의 디자이너와 제조업자, 소매업체와 소비자들에게 컬러의 표준어으로 알려져 있다.
# ‘색’의 바이블 팬톤은
팬톤은 1963년 로렌스 하버트에 의해 설립됐다. 로렌스 하버트가 팬톤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던 1950년대만 해도 색상에는 표준이란 것이 없었다. 같은 파랑색이어도 정확한 기준이 없었기 때문에 인쇄업자마다 혹은 출판업자마다 서로 다른 색을 사용하고 있었다. 때문에 업체마다 혼선을 빚고 있었으며 재작업을 하거나 재인쇄를 하는 일도 다반사였다.
이런 혼란을 막고자 로렌스 하버트는 전공인 화학을 살려 색상의 규격을 통일하고자 했다. 1962년 기존 화장품 회사를 위한 색견본 카드를 제작하는 회사였던 팬톤을 인수한 하버트는 이듬해 팬톤 매칭 시스템(PMS)을 개발했다.
먼저 기본 색소 열두 가지를 이용해 다양한 색을 배합한 후 각각의 색에 특정 기호와 번호를 부여했다. 이렇게 시작한 PMS(PANTONE® MATCHING SYSTEM®)는 처음에는 열 개의 표준 색상밖에 없었지만 현재는 1만 개에 달한다.
그는 보는 사람에 따라 색상의 스펙트럼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PMS를 개발해 부채 형태의 표준 컬러 책을 만들었는데 PMS의 등장은 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팬톤은 이후 1964년 디자인 시장을 위한 팬톤 색 일람표(PANTONE Color Specifier)를 개발하면서 전세계 디자이너, 미술가, 제조업자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색채의 언어의 시초가 됐다.
팬톤은 2002년부터 매년 12월 발표되는 올해의 컬러(color of the year)를 발표하고 있는데 올해의 컬러는 패션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코스메틱, 인쇄, 출판, 영상, 디지털, 소비재 산업 등 전반에 꽤나 큰 영향력을 미치며 새로운 컬러트렌드를 창조하고 있다. 현재 팬톤은 컬러의 전 세계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각종 시각예술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술, 건축, 패션, 코스메틱, 도료 등 산업전반에 표준색채로써 사용되며 많은 국내 브랜드뿐만 아니라 해외브랜드와도 콜라보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2007년 하버트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으며 그 후 팬톤은 색상계측장비회사인 ‘X-Rite’에 인수됐다. 당시 인수 금액은 1억8,000만 달러(약 2000억원)였다.
X-Rite의 법인 출자회사인 팬톤사는 컬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기업으로 도약했고 50년이 넘는 시간동안 팬톤(Pantone LLC.)은 디자인 전문화에 필요한 영감을 위해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선도적인 기술을 다양한 시도를 통해, 창조적인 표현을 통해 접목시켜왔다.
매년 100여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수 백가지 라이선스가 그래픽 아트, 패션, 홈, 인테리어, 플라스틱, 건축, 페인트, 산업 디자인 그리고 소비자 시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팬톤(PANTONE)에서 비롯된 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다.
tip 팬톤이 하는 일은?
매년 100여 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수백가지 라이센스가 그래픽 아트, 패션, 홈, 인테리어, 플라스틱, 건축, 페인트, 산업 디자인 그리고 소비자 시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팬톤(PANTONE)에서 비롯된 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다.
-그래픽 아트(인쇄, 출판&포장)
현재 팬톤 매칭 시스템(PANTONE MATCHING SYSTEM)은 그래픽 분야에서 다양한 컬러 잉크조색, 매칭, 그리고 컬러 선정에 있어서 참고하기 위한 필수적인 가이드이다. 팬톤 포뮬러 가이드(PANTONE FORMULA GUIDE)는 유광과 무광으로 분류되어 2권의 가이드 세트로 1,677가지 PANTONE 솔리드 컬러를 수록하며 각 색상에 대한 프린팅 잉크 수치값을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2권으로 구성된 팬톤 솔리드 칩(PANTONE SOLID CHIPS)는 각 컬러를 뜯어서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 방식으로 만들어진 PANTONE CMYK 가이드는 4원색 인쇄 작업에서 유용한 2,868가지의 종합적인 색상 팔레트를 제공한다. 팬톤 컬러 브릿지(PANTONE COLOR BRIDGE) 가이드는 유광, 무광으로 팬톤(PANTONE) 색상을 CMYK 4원색에 가장 근접한 값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컴퓨터 모니터, 출력, 프린팅 작업에 도움이 되고 있다.
-패션&홈
PANTONE FASHION+HOME COLOR 시스템은 섬유와 패션 제조업의 디자이너들이 의류, 홈퍼니싱, 인테리어 디자인의 색상을 선택하고 명시하기에 가장 기본적인 도구이다. 색상 시스템은 2,310가지 컬러를 면과 코튼의 형태로 보여주어 제조 과정에서 보다 정확한 소통과 조절하기 위한 완벽한 팔레트로 구성되어 있다.
전 세계 최고의 섬유 색료, 화학 생산 업체인 Archroma사와 협력, PANTONE SMART Color Swatch Card System은 디자이너와 제조사들에게 색상을 보다 정확하고 능률적이고 빠르게 전달이 가능해졌고 시장 접근성의 발전과 비용 절감에 도움을 주고 있다.
PANTONE VIEW Colour Planner는 연 2회 발행되는 트렌드 예측 도구로 향후 24개월의 시즌별 색상의 흐름과 남성복, 여성복, 활동복, 코스메틱, 산업디자인 영역에서 다양한 활용 예제를 보여준다. 2004년에는 PANTONE VIEW Home이 소개되어 홈 퍼니싱 산업 분야에서 종합 예측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플라스틱
PANTONE PLASTICS Color System은 플라스틱을 선택, 명시, 조절, 생산하는 수많은 디자이너와 제조업자에게 투명, 불투명의 플라스틱 색상 칩을 제공하며 이는 플라스틱으로 재현할 수 있는 종합적인 색상을 모두 보여준다.
-팬톤 유니버스
팬톤 유니버스(PANTONE UNIVERSE)는 다양한 생활 용품 컬렉션으로 소비자의 패션 컬러 트렌드를 기본으로 하며, 사무용품, 문구, 여행용품, 액세서리와 비옷 그리고 현대적인 디자인 소품과 결합 시켜 제공하고 있다. 정보는 www.pantoneunivers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컬러 메니지먼트
2001년부터 팬톤(PANTONE)은 그래픽 아티스트, 디자이너, 사진작가, 인쇄업자들을 위한 디지털 컬러를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조명&계측
팬톤 컬러 뷰잉 라이트(PANTONE Color Viewing Light)는 서로 다른 조명환경에서 적합한 컬러를 선정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PANTONE formula scales은 모든 PANTONE의 PASTELS, METALLICS 색상이 다양한 크기로 프로그램 되어 있다.
-조사 및 개발연구
팬톤(PANTONE)은 산업별 연구 및 실험 테스트에 필요한 색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지원 합니다. 잉크 실험 연구원들은 PANTONE 색상 팔레트에 새로운 포뮬러를 업데이트하며 품질 관리를 위한 샘플 테스트를 실시한다. 섬유 실험 기술팀에서는 PANTONE FASHION+HOME 스와치의 색상 재현과 염색 과정을 확인하며 섬유 업계 고객을 위한 커스텀 컬러 서비스도 제공한다.
-커스텀 컬러 서비스
팬톤(PANTONE) 커스텀 컬러 서비스는 패션, 홈, 건축 설계 디자인, 페인트, 미용, 자동차, 스포츠, 의약품 등 정확한 색상이 필요한 모든 회사 운영자와 아트 디렉터에게 표준 및 커스텀 색상을 제공한다. 또한 제품 표현과 패키징 컬러가 필요한 종이, 섬유 또는 사용자가 원하는 곳 어디에든 컬러의 CMYK, HTML, RGB 수치를 제공한다.
-팬톤 색채 연구소
팬톤 색채 연구소(PANTONE Color Institute)는 컬러 연구 기관으로 패션, 상업/산업, 건설과 인테리어 디자인, 그래픽아트, 광고, 영화, 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색상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전 세계에서 색상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PANTONE Color Institute는 전 세계의 컬러 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