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Apr 08. 2020

설득력 강한 디자인의 비결

근거 있는 디자인은 실패하지 않는다.

[FASTFIVE FOCUS] 패스트파이브가 집중한 인물 #13. 마이리얼트립 박종민 디자인팀 팀장



이렇게 한 이유가 뭔가요?


여러분이 한 일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나요? 

주어진 일을 ‘언제’ 할 것인지, ‘어떻게’ 할 것인지에 관해선 쉽게 설명할 수 있지만, ‘왜?’라는 질문에는 그 대답이 쉽게 떠오르지 않습니다. 

내가 한 일 혹은 내가 작업한 작업물의 근거와 이유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많거든요.



특히 디자이너분들이 ‘이 디자인의 이유는 뭔가요?’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는 더 난감합니다. 디자인의 이유가 단지 '예뻐서' 만은 아니지만, 시각적인 표현인 디자인을 말과 글로 설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니까요.







내 디자인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위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패스트파이브는 마이리얼트립 박종민 디자인팀 팀장님을 만나 논리적인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마이리얼트립 박종민 팀장님은 디자이너에게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표현하는 능력만큼이나 디자인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했죠.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되었던 비즈니스를 위한 논리적인 디자인 강연, 그 핵심만 쏙쏙 골라 전해 드릴게요. :)



비즈니스를 위한 논리적 디자인

1. 논리가 필요한 순간은 언제인가
2. 논리적인 주장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
3. 논리적인 디자인하는 법
4. 논리적 디자인의 효과





디자인에서 논리가 필요한 순간은?


디자인에 대한 전체적인 리뷰를 하는 미팅 자리,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라는 말을 끝으로 디자인 리뷰를 마칩니다. 그 순간 개발자 한 분이 질문을 던집니다.



어떻게 설명하지...?


디자이너분들이라면 위와 같은 상황을 한 번쯤 겪어 보셨을 겁니다. 수많은 고민을 거듭해 만든 디자인이지만, 막상 그 이유에 대해 물으면 어디서부터 설명을 해야 할지 막막해질 때도 있으니까요. 마이리얼트립 박종민 팀장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디자인의 의미와 이유를 매끄럽게 설명하는 건 언제나 쉽지 않았죠.

프로젝트 전체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프로덕트 디자이너에게는 다양한 구성원과의 협업이 필수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한 설명 또한 필수입니다. 개발자, 프로젝트 PM 등 하나의 프로젝트를 함께 이끌어가는 이들에게 디자인에 대한 정확한 전달은 프로젝트의 성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니까요.

박종민 팀장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선 디자이너가 본인의 디자인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논리적인 주장을 하기 위해서는?





설명이 가능해야 한다

근거가 있어야 한다.

모순이 없어야 한다.


논리적인 주장은 말이나 글로 타당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 상대를 설득하는 것입니다. 시각적 산출물인 디자인으로 논리적인 주장을 펼치기 위해선 주장을 이루는 몇 가지 요소가 필요하죠.




1. 설명이 가능하게 하려면 시각 언어를 문자 언어화해야 한다.
2. 근거를 가지기 위해서는 보편적인 사실이나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3. 모순을 없애기 위해서는 근거와 주장의 타당한 연결이 있어야 한다.


박종민 팀장은 위와 같은 요소들이 마련되어야만 논리적인 주장에 근거한 디자인을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논리적인 디자인하는 법 ‘문장 쪼개기’


박종민 팀장은 앞서 설명한 논리적인 주장을 펼치기 위해서 문장을 쪼개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디자인할 때, 디자인에 필요한 데이터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데이터가 부족한 디자인은 논리성을 갖추기 힘들 수도 있죠. 이럴 땐,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른 세분화 작업, 즉 문장을 쪼개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박종민 팀장은 디자인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먼저 디자인에 대한 근거를 최대한 찾습니다. 몇 가지 근거를 찾았다면, 이 근거를 토대로 가설을 세워 보는 겁니다. 이때 가설은 명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정형’이 될 수밖에 없죠.



* 레시피 소개 앱 디자인에 필요한 가설 예시

'레시피를 찾기 위해 앱을 켤 것이다.' → '레시피를 테마별로 설계하면 접근이 용이해질 것이다.'




이렇게 가설을 설정했다면, 이 가설을 토대로 설계 단계에 돌입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문장을 쪼개는 것’.


최대한 문장을 세분화하고, 이를 행동과 연관된 문장으로 다시 세분화합니다. 이런 식으로 문장을 쪼개다 보면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알게 되고, 프로젝트의 목표에 점점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논리적인 디자인의 효과




1.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시각적인 결과물을 말이나 글로 설명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탁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로 내 디자인에 대한 논리적인 주장이 가능하다면 상대방의 질문에 더 당황하지 않고, 명확한 대답을 할 수 있죠. 또한, 이 주장이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주장이라면 디자인에 대한 설득력은 높아집니다.





2. 내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디자인의 프로세스 단계에서 박종민 팀장이 소개한 방법은 '시각적 언어'를 '문자 언어화' 하고 이를 쪼개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문장을 쪼개다 보면 어느 단계에서 근거나 설명이 부족한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설득력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더 나아가 그 데이터 중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면, 담당자에게 관련 정보를 요구할 때도 보다 정확하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계획과 개선


디자인을 단계별로 세분화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내게 필요한 것은 물론 내가 앞으로 계획하고 개선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가설을 세울 때는 어떤 근거가 필요한지, 내가 확보할 수 있는 데이터 중에 자명한 사실은 무엇인지, 확실하게 믿을 수 있는 근거인지 등 내가 해야 할 ‘액션 플랜’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과정이 기록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마무리되었을 때 이 과정에서 부족한 것은 무엇이고 내가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도 파악할 수 있죠. 






지금까지 마이리얼트립 박종민 팀장님이 소개한 논리적인 디자인을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박종민 팀장님은 시각적인 표현물을 매끄럽게 설명할 수 있는 논리성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디자인의 논리성을 갖추고 그 설득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시각적인 표현을 말과 글로 가공하는 능력이 필요하죠. 그 시작은 내가 작업한 디자인과 디자인에 필요한 여러 데이터와 근거들을 분석하는 겁니다. 꼼꼼한 분석의 과정을 거친 디자인은 보다 튼튼한 근거와 설득력을 가집니다. 여러분이 만약 디자이너라면, 여러분의 디자인에 대해 막힘없이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인 디자인을 시도해보세요. 여러분의 디자인은 막강한 설득력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



패스트파이브는 언제나 여러분의 든든한 비즈니스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성장하는 사람들의 오피스, 패스트파이브가 궁금하다면?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바로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워라블의 시대가 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