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Apr 22. 2020

SNS 속 '핫 플레이스'들의 공통점은?

핫 플레이스에 가면 소비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여기가 #바로 #핫플


요즘 SNS에서 '핫(hot)하다'는 카페나 가게들을 찾아가 보면 역시나 발 디딜 틈이 없습니다. 찾아가는 길이 복잡해도, 날씨가 안 좋아도 핫한 가게들은 언제나 사람들로 북적이죠. 하지만 특별한 맛과 메뉴를 기대하며 찾아간 가게가 생각보다 평범해서 실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 가게들은 어떻게 '핫 플레이스(Hot Place)'가 된 걸까요?





많은 사람이 찾는 핫 플레이스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공통점은 바로 ‘인증샷’. 핫 플레이스라고 소문난 가게를 찾아갔다면 인증은 필수니까요.



인스타그래머블 (Instagrammable)



여기도 찰칵, 저기도 찰칵


사람들로 북적이는 가게에선 셔터 소리가 끊이질 않습니다. 사진 찍는 것에 몰입한 나머지 따뜻한 음식이 식어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죠. 이렇게 찍은 사진들을 SNS에 올려 ‘나도 이곳에 왔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곤 합니다. 이런 모습은 문화의 흐름처럼 번져 새로운 단어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바로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이란 단어죠. 


* 인스타그래머블 (instagrammable):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라는 뜻으로 유명한 공간이나 음식 등을 소비하는 데 인스타그램이 기준이 되는 것을 말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 백과)


인스타그래머블은 젊은 세대들의 소비 트렌드가 그대로 반영된 현상이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이를 마케팅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용하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래머블엔 내가 누린 것을 과시하고 싶은 심리와, 업로드한 이미지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고 싶은 심리가 함께 담겨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시각적인 감각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 소비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인테리어나 가구 등이 등장하기도 했죠.




미니멀리즘 (Minimalism)



Simple is the Best!


‘단순한 게 최고다.’라는 말은 어느새 진리가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카페들이 인기를 얻었다면, 최근 유행하는 카페들은 최소한의 인테리어와 디테일로 꾸며져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카페에 놓인 소품들조차 인테리어 소품인지, 미처 치우지 못한 구조물인지 구분이 안 되는 조금은 우스운 상황이 연출되기도 하죠. 이러한 현상은 '미니멀리즘(minimalism)'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나타났습니다. 단순함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은 꼭 필요한 게 아닌 요소를 모두 덜어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 미니멀리즘(minimalism):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예술 및 문화적 흐름. (출처 : 두산백과)


미니멀리즘은 예술 분야뿐만 아니라 공간과 인테리어, 소비 방식과 사고방식에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이렇게 확대된 미니멀리즘의 개념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영역에도 영향을 미쳐, 이상적인 삶의 방식 중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개성 넘치는 공간 (Unique)



다른 곳에선 찾을 수 없어. 이 집뿐이야…!


핫 플레이스로 꼽히는 공간들은 그 목적도, 위치도, 컨셉도 저마다 다양합니다. 인증샷을 찍기 좋고 불필요한 디테일이 없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각기 다른 뚜렷한 개성을 보여주고 있죠.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유니크한 매력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대체재가 존재하지 않는 유일무이한 공간에 사람들은 관심을 갖게 되죠.





오피스 계의 핫 플레이스, 패스트파이브 또한 핫 플레이스가 된 이유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래머블한 인테리어

패스트파이브의 라운지나 여러 이벤트 현장에서는 멤버들이 사진을 찍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컨셉으로 꾸며진 패스트파이브 전 지점은 인스타그래머블한 장소로 꼽히며, 트렌드에 민감한 멤버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있죠. 

패스트파이브 삼성4호점

전체적인 인테리어부터 가구, 인테리어 소품, 그리고 마감재까지 시각적으로 흠잡을 데 없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패스트파이브의 여러 전문가는 ‘인스타그래머블’이라는 키워드에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패스트파이브 전 지점은 셔터 소리가 끊이지 않는 인스타그래머블한 공간이 되었죠.




이 공간에 필요 없는 것은 없습니다

패스트파이브가 꿈꾸는 이상적인 오피스의 모습은 노트북만 있어도 완벽한 업무 공간이 되는 것입니다. 업무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완벽히 준비해 멤버들은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게 하는 거죠. 그렇기에 패스트파이브는 멤버들이 누리는 시설과 물건의 쓰임새에 더욱 집중했습니다.

패스트파이브 삼성3호점


멤버들에게 정말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고민을 거듭했고, 꼭 필요한 것 이외에 불필요한 요소는 모두 덜어 버렸죠. 패스트파이브의 오피스와 패스트파이브의 공유 주거 서비스 '라이프온투게더(LIFE on 2 gather)'에 미니멀리스트들의 발걸음이 꾸준히 이어지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미니멀리즘을 추구하기 가장 적합한 공간’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말이죠.




다른 곳에선 찾을 수 없는 유니크한 매력

패스트파이브 전 지점은 각기 다른 컨셉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심지어 메인 라운지와 각 층의 서브 라운지 인테리어에도 차별성을 두어 단조로움을 피했죠.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유니크한 매력을 살리기 위해 인테리어 컨셉에 따라 가구를 맞춤 제작하기도 합니다.


패스트파이브 역삼3호점

올해 새로 오픈한 패스트파이브 역삼3호점은 컬러풀한 인테리어 컨셉에 맞춰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들을 맞춤 제작했습니다. 공간에 완벽히 들어맞는 컬러와 규격의 가구들은 패스트파이브만의 독보적인 매력을 한층 살려주었습니다.





SNS에서 유명한 핫 플레이스들 속에는 문화적 흐름과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트렌드가 담겨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 역시 이러한 흐름을 반영한 세련되고 똑똑한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를 둘러싼 문화적 흐름은 언제든 바뀔 수 있고,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죠. 이것이 패스트파이브가 시각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작은 요소 하나하나에도 심혈을 기울인 이유입니다.

트렌디하지만 오래 두고 보아도 만족스러운 공간. 오피스 핫플, 패스트파이브에 놀러 오세요! :)



패스트파이브는 언제나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트렌디한 사람들의 오피스, 패스트파이브가 궁금하다면?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바로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업무 이메일의 정석 '제곧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