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정도까지' 관리하더라.
무더운 여름날 사무실의 에어컨이 고장 나거나,
겨울철 난방기 작동에 문제가 생긴다면?
생각만 해도 짜증 나는 상황이죠.
집보다 더 오래 머무는 사무실 환경은 업무 능률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아무리 작은 이슈라도 큰 불편함을 낳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사무실은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공간인 만큼
작은 문제도 빠르게 해결되기 쉽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지점이 가장 많은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는
2만여 명의 멤버가 작은 불편도 느끼지 않도록 다른 공유오피스와는 다른
조금 색다른 방식으로 공간을 관리한다고 하는데요.
국내 1위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의 사무실은 무엇이 다를까요?
완벽한 업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주말과 밤낮을 가리지 않고 출근을 하는
패스트파이브 공간유지관리팀 고성준님을 만나
공간 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봤습니다.
패스트파이브 공간유지관리 담당자 고성준님 인터뷰
Q. 안녕하세요. 성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패스트파이브 공간유지관리팀 고성준 팀장입니다.
패스트파이브의 공간에 관련된 모든 이슈를 해결하고, 담당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실제 현장에 가서 일하다 보면 개선되어야 할 점,
부족했던 점이 더욱 명확하게 보여요.
현장 일과 실무를 동시에 하지 않았더라면 몰랐을 디테일들이죠.
Q. 공간유지관리팀은 어떤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하나요?
A. 패스트파이브는 국내에서 지점이 가장 많은 공유오피스 회사에요.
38개 지점의 모든 공간을 합치면 52,000평 정도죠.
저희 팀은 이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관리하고, 사무 공간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7명의 팀원이 공간 유지, 보수, 개선 등 이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관리하죠.
간단하게 말하면, 몸에 문제가 생기면 의사에 가서 진단을 받듯이,
패스트파이브 공간 내에 문제가 생기면 진단하고 가장 먼저 달려가 해결하는 팀이에요.
Q. 공간에 어떤 이슈가 발생했을 때, 어떤 과정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나요?
A. 냉난방기가 고장 나거나, 유리나 창문에 스크래치가 나는 등의 공간에 관련된 각종 이슈가 접수되면, 해당 지점을 담당하는 담당자가 출동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한 명의 담당자가 권역별로 나뉜 3~4개의 지점을 맡고 있고, 항상 그 주변에서 업무를 보며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해결합니다.
Q. 패스트파이브는 지점이 정말 많잖아요. 그만큼 해결해야 될 문제도 엄청 많을 것 같은데, 이게 모두 처리 가능한가요?
A. 네. 지점이 늘어나면서 당연히 해결해야 할 문제도 늘어나기 마련이죠.
저희는 고객이 문제 사항을 요청하기 전에 먼저 가서 점검해요.
고객들이 지점이 늘어났다고 해서 문제 해결에 시간이 지연되거나, 서비스 질이 낮아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전 지점 정기점검 시스템을 도입했어요.
전 지점을 대상으로 연 2회 대대적인 정기점검으로 이슈를 미리 방지하는 거예요.
이런 프로세스는 아마 공유오피스에서 패스트파이브가 유일하지 않을까 싶어요.
정기점검에서 가장 중요한 건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점검입니다.
모든 시설물을 꼼꼼하기 관리하지만, 엘리베이터나 부피가 큰 구조물 등 혹시라도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들은 더욱 철저하게 점검해요.
소파나 미팅룸 유리 등 오피스를 채우는 각종 가구와 구조물의 서비스 품질을 점검하기도 하죠.
Q.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먼저 가서 점검하시는군요. 좋은 방법 같지만, 이것 또한 쉽지 않은 일일 것 같아요.
A. 네. 어떻게 보면 스스로 일을 만드는 시스템이죠.
처음엔 '그때그때 해결할 문제도 많은데, 정기 점검까지 무슨 수로 하나...'라고 생각하기도 했어요.
그런데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다 보니 커질 수도 있는 이슈를 초기에 해결할 수 있어 훨씬 효율적이더라고요.
긴급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그만큼 리소스도 비용도 많이 드는데, 이슈가 터지기 전에 방지하면 적은 리소스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까요.
멤버가 불편하기 전에 불편 요소를 없앤다!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해결한다!
빠른 속도로 지점이 늘어나는 패스트파이브가 높은 퀄리티의 공간 컨디션을 유지하는 비결입니다.
Q. 그 밖에 다른 공유오피스와는 차별화된 장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A. '전문성'과 '높은 서비스 품질'이라고 생각해요.
패스트파이브에서 일하는 매니저들의 업무는 매우 세분화되어 있어요.
공간유지관리팀은 말 그대로 공간을 좋은 컨디션으로 유지하기 위해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각종 커뮤니케이션도 해요. 현장직과 사무직이 결합한 업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그만큼 전문성이 남달라요.
자체 기술력이 워낙 탄탄하기 때문에 어떤 긴급 상황에 닥치더라도 외부의 손을 빌리지 않고,
패스트파이브 내의 전문가들의 손에서 모두 해결되죠.
협력사에 요청을 하고, 문제가 해결되기만을 기다린다면 이슈가 신속하게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패스트파이브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항상 상주해 있기 때문에 다른 공유오피스에 비해 이슈 해결 속도가 월등히 빠르죠.
문제 해결이 빠르게 되면 서비스의 질을 당연히 높아질 수밖에 없겠죠.
공유오피스에서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한 데이터와 히스토리가 탄탄히 쌓여 있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퀄리티는 꾸준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Q.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는 분들께 이 공간유지 관리 서비스가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세요?
A. 패스트파이브는 ‘노트북만 있으면 바로 업무가 가능한 곳’이잖아요.
오로지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선 정말 철저하게 공간 관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패스트파이브 멤버들은 패스트파이브를 믿고 공간을 이용하는 분들이잖아요. 그런 분들께 '불편함을 양해해달라'라고 하고 싶진 않아요.
그래서 이슈가 없어도 철저한 정기 점검을 하는 것이고요.
다른 공유오피스에 비해 탄탄한 히스토리와 데이터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래서 빨리 해결하기 힘든 문제들도 패파이기 때문에 해결된 적도 많아요.
작년 여름, 날씨가 정말 더웠던 어느 날 냉난방 시설에 문제가 생긴 적이 있어요. 냉방기의 가장 중요한 부품이 고장 나서 냉방이 작동이 안 되었는데, 이 부품이 전국에 한 개도 없어서 문제가 되었던 적이 있어요. 사무실의 냉난방기에 문제가 생기면 정말 큰일인데, 어떻게 하나 싶었죠.
그래서 주말에 모든 팀원이 출근을 해서 부품 공장으로 달려갔어요.
오랜 시간 함께 일을 해왔던 업체의 도움으로 급하게 공장을 돌려 부품을 새로 만들어서 주말 사이에 냉방기를 완벽하게 수리했었죠. 오랜 시간 쌓아온 히스토리와 패스트파이브라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 덕분에 가능했던 일이라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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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그럼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A.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을 가장 빠르게 처리하고 멤버분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 가장 뿌듯함을 느껴요.
사실 저희 팀은 야근도 주말 출근도 정말 많아요. 365일 24시간 항상 준비하고 있죠.
이 모든 건 멤버분들이 일하는 시간을 최대한 피해 불편함을 최소화하자는 목표 때문입니다.
Q. 마지막으로 사무실 이사를 고민하는 분들께 패스트파이브를 추천해 주신다면 어떤 말을 해주시겠어요?
패스트파이브의 전문가들에게 믿어 맡겨주세요.
A. '패스트파이브의 든든한 전문가들을 믿어 보시라’ 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전문성이 있는 인력들이 인-하우스에 상주하며 공간을 관리한다는 건, 패스트파이브의 독보적인 차별점이자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간 이슈를 해결하는 저희 팀뿐만 아니라, 패스트파이브의 많은 팀의 멤버분들이 가장
좋은 환경에서 가장 편하게 일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비즈니스 파트너가 필요한 분들께 파트너를 연결해 주기도 하고, 투자가 필요한 스타트업을 위해 데모데이를 열기도 하면서요.
공간뿐만 아니라 일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도와드리기 위해 모인 패스트파이브 전문가들을 믿고 편히 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패스트파이브는 ‘그 누구보다 가장 든든한 동료’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더 바랄 게 없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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