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Jun 10. 2022

이런 TF까지 한다고!? 패스트파이브가 일하는 방법

오직 패파에만 있는 '이것'


직장인이 하루 중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공간은

바로 사무실이죠.

우리가 쓰는 사무실엔 아주 사소하지만 쉽게 고칠 수 없는 불편함이

분명히 존재하는데요.

국내 1위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는 모든 멤버가 가장 완벽한 오피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작지만 가볍지 않은 이 사소한 문제들에 집중해 보기로 했습니다.


‘MXC(Member experience committee)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TF 팀을 조직해 이를 개선해 나가는 건데요.



패스트파이브 MX 혁신팀 조민지 님


그중 사무실 컨디션을 좌우하는 화장실과 관련된 MXC 프로젝트의 담당자, 

패스트파이브 MX 혁신팀 조민지 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봤습니다.




작지만 가볍지 않은 ‘사소한 불편함’ 
고객 경험의 질은 여기서 결정된다고 봐요.



Q. 안녕하세요 민지님!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MX 혁신팀 조민지입니다. 저는 MXC 프로젝트 담당자이기도 한데요.

제가 하는 일을 간단히 설명해 드리자면 패스트파이브의 고객, 즉 멤버분들께 좋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일을 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멤버들이 이용하는 사무실에 관련된 하드웨어적인 문제를 취합하고, 이를 개선해 나가는 일이죠.


패스트파이브 MX 혁신팀 조민지 님


Q. 민지님이 속한 팀의 이름이 MX 혁신팀, 이름이 다소 독특한데요. MX 혁신팀이 하시는 일은 구체적으로 어떤 걸까요?


A. ‘멤버들의 목소리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팀’이라고 소개하고 싶어요.

멤버들의 입장에서 사무실을 이용할 때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찾고, 불편 사항을 개선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사무실 방음이나 공기질, 화장실 청결 등 사무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작업입니다.

오피스 공간에 발생한 문제들을 찾아 이를 해결하기도 하고, 멤버들이 원하는 이벤트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다른 팀들과의 협업이 필수인 팀이기도 해요.



Q. 패스트파이브에서는 전사적으로 MXC라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요! MXC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민지님께서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A. MXC란, 패파의 고객 경험을 증진하기 위한 프로젝트예요.

그동안 멤버분들로부터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하면서 느낀 사소한 불편함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들어왔거든요.

직접적으로 말씀해 주신 의견도 있었고, 멤버분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면서 저희가 직접 찾은 인사이트도 많죠.

이 의견을 바탕으로 실무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멤버들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어요.


공기 질 개선, 미팅룸 개선, 타 지점 이용 경험 개선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있는데, 저는 그중에서 화장실을 컨디션 개선하는 ‘화장실 경험 개선 TF’를 담당하고 있어요.



Q. 패스트파이브의 화장실은 매우 잘 관리되고 있었던 걸로 아는데, 이 프로젝트를 시작한 계기가 있었는지 궁금해요.


A. 우선 화장실은 모든 공간에 필수적이고 또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공간이잖아요.

특히, 하루 중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공간인 오피스라면! 화장실은 더욱 중요하죠.



하지만 업무를 하는 공간이 아니다 보니 이 공간이 중요성이 간과되기 쉬운데요.

패파는 화장실 또한 세심하게 신경 쓰고 완벽한 환경을 유지한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어요.

특히, 패파가 지점이 많은데 건물마다 화장실 컨디션도 제각각이라는 의견이 있었어요. 제공되는 서비스가 각기 다른 건 큰 문제거든요.

그래서 전 지점 모두 동일한 컨디션의 화장실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했어요.

기존 화장실보다 컨디션을 업그레이드하고, 이 업그레이드된 화장실을 전 지점 동일하게 유지하는 게 이 프로젝트의 목표예요.



패파의 화장실은 ‘음향’까지 설계됐습니다.



Q. 이 프로젝트로 인해 패스트파이브의 화장실은 어떻게 변할까요?


A. 패스트파이브는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며, 사무실 위생과 방역을 철저히 했었는데요.

화장실 역시 철저한 방역과 위생을 신경 써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 방역은 물론, 변기 시트 클리너, 변기 시트 손잡이, 핸드워시 변경 등 위생에 관련된 다양한 요소가 추가될 예정이고, 화장실 음향 또한 신경을 쓰려고 해요.


화장실 음향은 사소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에요.

라운지에 흘러나오는 경쾌한 음악이 화장실에도 동일하게 재생되면 옆 사람을 신경 쓰지 않고 더욱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거든요.

조금 거창한 말일 수도 있지만, ‘패파 화장실은 백화점만큼 깨끗해’라는 말을 듣고 싶어요.



Q. 정말 구체적인 부분까지 신경 쓰시네요! 그렇다면 민지님은 평소 ‘고객 경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떤 거로 생각하시나요?


A. 저희는 고객이 지불한 비용에 합당한 가치를 부여하는 의무가 있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모든 지점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을 높은 수준으로 균일하게 맞추는 게 가장 중요하죠.

고객은 어느 지점을 이용하시던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니까요.

지점마다 다른 서비스는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마련인데요.

각 지점마다 인테리어는 다르겠지만,


누리는 서비스와 컨디션은 동일하게 제공해 어떤 지점을 이용하시건 완벽한 공간을 누리시게 하는 게 중요해요.




아무리 사소한 의견이라도 절대로 흘려들을 수 없어요.



Q. 마지막으로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하고 계신 멤버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아무리 사소한 의견이라도 절대로 흘려듣지 않는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제가 속해있는 MX 혁신팀은 멤버분들의 목소리를 더 세심하게 듣기 위해 만들어진 팀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패파에는 멤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전문 팀이 있다는 점도 말씀드리고 싶어요.

패파에 대한 어떤 의견이라도 좋으니 언제든 말씀해 주시길 바라요.

그 어떤 공유오피스보다 빠르고! 완벽하게 처리할게요!


멤버분들의 목소리라면

아무리 작은 의견일지라도 절대로 놓치지 않겠다는

열정 넘치는 민지님의 인터뷰, 어떻게 보셨나요? :)

패스트파이브는 국내 1위 공유오피스라는 자부심으로

언제나 완벽한 사무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국내 1위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 바로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공유오피스 1위, 패스트파이브의 고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