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Jul 15. 2022

스마트 오피스 전문 컨설턴트가 말하는 오피스 트렌드

주목 받는 오피스 트렌드, 거점오피스 구축 문의 250% 급증


거점오피스 by FASTFIVE는 국내 1위 패스트파이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기업 대상 서비스입니다. 오피스 근무의 장점은 살리고 재택근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기업은 직접 거점오피스를 구축하는 것보다 초기 비용을 9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엔데믹 흐름에도 불구하고, 분산 근무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실제로 패스트파이브의 거점오피스 구축 문의는 지난해 대비 250% 상승했습니다. 이제는 완전한 근무 트렌드로 자리 잡은 ‘스마트 워크’ 시스템.


국내 최초로 거점오피스 상품을 기획하고 운영해, 현재까지 다양한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거점오피스를 구축한 임솔민 매니저님과 올해는 물론 2023년까지 지속될 스마트 오피스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국내 최초로 ‘거점오피스’ 상품을 기획하기까지


패파 거점오피스는 고객사들의 요청에서 시작된 서비스예요. 여러 기업 고객들이 사무 공간 인프라가 완벽하게 구축된 공유오피스를 사옥의 일부처럼 자유롭게 사용하고 싶어 하셨거든요. 처음에는 일부 기업들의 니즈에 맞게 솔루션을 제공하는 정도였는데, 사용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서비스도 고도화되다 보니 아예 상품화를 시키게 됐죠.




도입 문의 250% 상승, 변화하는 오피스 트렌드


사실 작년까지는 코로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문의가 늘어난 거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직원 복지 측면이나 근무 트렌드 변화에 대한 니즈로 인해서 문의를 주시는 기업들이 많아졌어요. 코로나 때문에 최근 2년간 계속 재택근무를 해왔어도, 매출이나 성과 부분에 악영향이 없어 임직원들 모두 실용성을 느끼신 거죠. 그리고 이젠 ‘어? 저 기업도 하네?’ 하면서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도입하는 분위기이기도 해요. 이젠 누구든지 자기가 원하는 공간, 가장 업무 효율을 낼 수 있는 공간을 선택해서 일하는 시대가 왔으니까요.



입사 지원율은 높이고, 퇴사율은 낮추고, 사무실 운영은 더 합리적으로


요즘 MZ세대 직원들의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높아졌고, 기업이 직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스마트 오피스 만한 게 없다’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그 외에도 최대한 합리적인 비용으로 추가 공간을 운영하고 싶을 때도 저희를 많이 찾으세요. 예를 들어 외근직이 많은 기업들의 경우에는 본사 유휴 공간을 줄이고 거점오피스 라운지 상품을 이용하시고, 스타트업처럼 단시간 내에 많은 인원 채용이 필요한 경우엔 거점오피스를 구축해서 언제든지 데스크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시기도 하고요. 



바로 내일부터 가능한 거점오피스 도입


정말 바로 다음날부터 가능해요. 모든 업무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으니까요. 만약 기업이 자체적으로 거점오피스를 구축하려면 엄청난 리소스가 들어요. 우선 매물을 찾아야 하고, 중개사부터 인테리어 업체와 컨택해야 하고, 보증금이나 고정적인 임대료부터 건물 관리 이슈, 임직원들 대상으로 이용 안내도 하고 근태 시스템도 구축해야 하죠. 하지만 패파를 통해서 거점오피스를 도입하면, 계약서 한 장으로 모든 일이 끝나요. 



거점오피스 구축, 고객의 니즈 확인부터 자세하게


처음 의뢰가 들어오면, 무조건 기업의 니즈를 여쭤봅니다. 거점오피스 도입이 필요한 이유요. 몇 개의 거점을 운영하고 싶으시냐, 어떤 지역을 선호하시냐’ 같은 질문은 나중이죠. 가지고 계신 고민을 함께 분석하고, 니즈에 맞춰진 상품을 소개해 드려요. 기업별로 오피스 타입이나 솔루션이 제각기 다른 것도 그런 이유죠. 이후엔 현장 투어를 통해서 지점을 보여드리고, 모바일 출입카드 같은 근태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설명해 드려요.



우리 회사에 맞는 오피스 유형, 과연 무엇일까요?


사실 거점오피스라고 하면 다 같은 거점오피스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아니예요. 크게는 기업별로, 작게는 업종, 직군별로도 알맞은 오피스 유형이 있거든요. 우선 가장 대중적인 게 ‘라운지 타입’이예요. 패스트파이브 26개 지점의 라운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죠. 빠른 시간 안에 다양한 거점에 오피스 구축이 필요한 기업들에게 적합해요. 라운지엔 듀얼 모니터 좌석이나 포커싱 존, 폰부스도 있고요. 게다가 라운지 타입은 보증금이나 해지 수수료도 없어서 합리적이죠.


두번째로 오피스 타입은 공유오피스 내 독립 사무실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에요. 지정 좌석이 필요하거나, 보관해야 할 짐이 있는 경우에 많이들 사용하세요. 이 두 상품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타입도 있고, 아예 빌딩 전체를 거점오피스로 사용하길 원하는 기업들을 위한 커스텀 타입도 있어요. 저희가 부동산 매물부터 찾아드리죠.



함께 일하고 있는 기업들


대기업 같은 경우엔 LG에너지솔루션이나 LG디스플레이, KT, 포스코, 현대자동차, 카카오, 롯데칠성음료 등이 있고 스타트업 같은 경우엔 토스, 쏘카 등이 거점오피스를 사용하고 있죠. 미래에셋과 같은 증권사도 있고요. 대기업들은 자체적으로 구축을 할 수 있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리소스를 절감하려고 저희 쪽으로 문의를 하시고, 중소기업은 역세권이나 좋은 위치에 사무실을 구하시는 데 어려움을 느껴서 저희를 찾으세요.



기업과 함께 업무 문화를 혁신한다는 것


거점오피스라는 제도 자체를 패파에서 처음 시도해본 기업들이 대부분이라, 사실 단순히 고객사라기보단 전우애 같은 것들이 생겼어요. 구축에 대한 고민부터, 이용 가이드 수립까지 같이 했으니까요. 저희는 단순하게 ‘공간’만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업 입장에서 함께 고민했죠. 그렇게 탄생한 게 근태 관리 시스템과 모바일 출입 시스템, 그리고 기업들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커스텀 상품들이에요.



혹시 아직도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3개월 정도 라운지 타입을 파일럿으로 한 번 이용해 보세요. 보증금이나 해지 수수료가 없어서 단기간에 임직원들의 실제 이용률이나 지역 선호도 등을 파악하기엔 딱이거든요. 금액도 이용일 수만큼 결제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부담도 덜하고요. 스마트 오피스 트렌드를 경험해 보실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도 원격 근무해 볼까 고민했다면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로 시작해 보세요!

> 상담 신청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