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세팅, 전략을 알고 실행해 보세요.
패스트파이브는 중소규모 기업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과
향후 창업을 계획하고 계신 예비창업자분들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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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파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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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현재 브랜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중이거나 운영하려는 담당자
스마트스토어 매출 성과를 증진시키고 싶은 대표님/담당자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가장 중요한 ‘노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어요.
실제 판매에 도움이 되는 키워드를 구분할 수 있어요.
*아래 콘텐츠는 [패파솔루션] 공식 제휴사 '에제드(EZED)'에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총 4회 시리즈로 구성된 [스마트스토어 키우기] 2탄을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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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렇다면 내 브랜드에 맞는 키워드,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찾아낸 키워드를 어떻게 배치할까요?
‘내가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와 ‘노출됐을 때 좋은 키워드’를 구분해서 최종적으로 선정해야 해요. 가장 중요한 기준은 ‘경쟁강도 x 월 검색량 x 구매 시장의 규모’ 입니다. 지난 회차에 소개했던 ‘판다랭크' 라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보여드릴게요.
네이버는 키워드별로 노출이 가능한 카테고리가 지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요.
대다수의 키워드는 키워드 당 1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2가지 이상의 카테고리가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예시처럼 ‘떡볶이' 키워드는 1) 떡볶이 카테고리와 2) 간식/디저트 카테고리에 동시 노출이 가능한 것처럼요.
하지만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a) ‘실시간 상위랭킹 상품’ 중에 ‘떡볶이’ 카테고리로 등록된 제품이 많고
b) ‘1위 카테고리’ 점유율이 72% 이므로
→ 이럴 때는 해당 (1위 -떡볶이) 카테고리로 제품을 등록하고 그 안에서 매력적인 키워드를 골라서 배치하면 돼요.
간혹 검색 규모도 크고 매출도 높은데 실제로 검색해보면 스마트스토어 쇼핑 탭이 바로 뜨지 않는 키워드들이 있어요.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네이버 쇼핑’ 영역이 상위에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해요. (= 쇼핑성 키워드)
아래 이미지를 보면 ‘샤인머스켓’ 키워드는 매년 9월마다 그래프가 치솟는 걸 봐서 피크 시즌인 전에 작업해놓으면 좋겠네요. (최근 3년 데이터 참고)
1) 월 검색량
a) 핵심 키워드
- 최소 월 검색량 5,000회 이상 + 쇼핑키워드
- 검색량은 최대한 높으면 좋음 (보통 10,000 ~ 20,000 정도를 선정)
b) 컨셉 키워드
- 제품의 직관적인 이미지를 고려한 것 (예 - 기미, 잡티, 수분 등)
- 직관적이어도 검색량이 너무 미미할 경우에는 고려 후 사용
신규 스토어의 경우 ‘최신성 점수'가 반영되어 초기 노출에는 유리하지만 그럼에도 대형 키워드에 노출시키는 건 쉽지 않아요.
→ 월 검색량 1,000 정도(경쟁강도 10 미만)의 키워드를 선정하세요!
2) 키워드 경쟁률 (경쟁도)
신규 제품의 키워드를 서칭하는 거라면 경쟁도 10 미만,
기존 제품이라면 경쟁도가 최대한 낮은 키워드를 선정하는게 좋음.
3) 최근 6개월 시장규모 (판매 매출)
우리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할만한 시장의 규모가 충분한지 보고 투입 대비 성과를 예측합니다.
또 실제 해당 키워드 상위에 노출되었을 때 시장 규모를 보는 것도 중요하고요.
이미 노출된 상위 브랜드의 매출 규모가 충분히 매력적인지 파악 후 경쟁사 대비 우리 브랜드의 매력도가 있다면 해당 키워드에 진입합니다. (매출 데이터는 판다랭크와 아이템스카우트를 모두 참고하세요!)
위의 방법으로 키워드를 다 정하셨다면 이제 ‘노출’을 잘 시키기 위한 타이틀(상품명)을 작성하면 되는데요. 순서는 아래와 같아요.
브랜드명 + 핵심 키워드 1개 + 컨셉 키워드 + 핵심 키워드 1~2개 + 카테고리 대표 키워드
키워드는 기입 순서대로 잘 노출되므로 맨 앞에 핵심 키워드를 두고 나머지는 후순위로 두세요.
1) 동일 단어 반복 금지
예) LF 본보야지 네임텍 캐리어네임텍 여행가방네임텍 (본보야지네임텍)
→ LF 본보야지 캐리어 여행가방 네임텍
2) 특수문자 사용금지
3) 이벤트, 혜택, 증정 금지
4) 50자 내외
5) 위탁판매 샵일 경우 셀러명, 쇼핑몰명, 상호명을 상품명에 포함하지 않기 (브랜드명만 노출)
실제 태그에 번호로 등록되어 있는 것만 사용해야 해요.
아래 이미지처럼 상품 등록 페이지에서 검색에 적용되는 태그 확인을 꼭 체크하세요!
상품 정보 중복 X (카테고리 명, 브랜드명, 모델명 등)
타사 브랜드 도용 X
감성 표현 사용 위주
1. 제목, 가격, 썸네일 변경을 최소화 하세요.
2. '상품명 검색품질' 체크를 꼭 하세요.
3. '상품 속성'도 상위노출의 기준이 되므로 최대한 신중하고 상세하게 작성하세요.
※1분 마케팅 & 브랜드 지식
최신 마케팅 툴 뭐 없나요?
네이버에서 최근에 ‘원쁠딜’과 ‘CLOVA ai’라는 신규 마케팅 툴을 런칭했어요.
8/21일부터는 ‘커머스 솔루션 마켓’을 베타 서비스 런칭 한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3개 모두 같이 찾아보고 다른 셀러들보다 정보의 우위를 선점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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