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관에서 사유서를 요구하네요, 뭘 잘못한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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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세관에서 요구하는 사유서 작성 방법을 알려드려요.
세관에서 통관 담당 공무원이 사유서를 요구하는 이유를 알 수 있어요.
*아래 콘텐츠는 패파솔루션 공식 제휴사 [태본 관세사무소]에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태본관세사무소 이기훈 관세사입니다.
수출입통관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세관에서 사유서의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세관으로부터 사유서 제출을 요구 받으면 무언가 잘못을 저지른 것인지 걱정이 되기도하고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세관에서 요구하는 사유서를 작성하는 이유와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유서의 작성은 수입이나 수출 관련 법에서 구체적으로 정하고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대신, 세관에서 요청하는 경우 사유서를 제출해야만 수출입 통관 업무처리가 완료되거나 정정업무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제출 요구를 받으셨다면 우선 사유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는 것이 원활한 업무처리에 도움이 됩니다.
수출입통관업무나 정정업무 역시 결국은 사람이 하는 일인 것은 분명합니다. 때문에, 세관공무원의 입장에서 자신의 판단만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부담되는 경우 그 업무처리의 명분이 필요한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특히나 세관 내부의 감사 진행 시 판단기준이 애매모호한 업무의 처리 사유의 증빙이 필요할 수 있는데 이 때 화주사에서 작성해준 사유서가 있다면 상당히 도움이 되겠죠?
세관 사유서는 정해진 양식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므로 업무 요청 사유와 화주사의 명판직인 등 필수적인 내용만 기재된다면 어느 양식이라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사유서 작성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워드나 PDF 형식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세관 사유서 작성 이유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세관 사유서 작성에 고민 중이셨다면 위 내용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수출입 업무와 관련한 궁금증이 있는 경우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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