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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패스트파이브 Nov 24. 2022

[브랜딩]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필요성과 10가지 요소들

오래 기억되는 브랜드의 기초적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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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한 분들

어디서부터 BI를 설계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브랜딩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이 중요한 이유를 알 수 있어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필수 요소를 알 수 있어요.



*아래 콘텐츠는 [에제드]에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초기 브랜드 구축 시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멋지거나 예쁜 브랜드 로고를 최대한 빠르게 제작하길 원합니다. 또 어렵게 만든 브랜드 로고를 쉽게 교체하거나 포기하기도 하고요. 이런 일들은 보통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제대로 구축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고객들에게 오래 기억되고 유지될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수 있을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 BI)란 영단어 ’Identity’의 뜻 그대로 대입하면 ‘브랜드 정체성’이 됩니다. 즉,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를 연상할 수 있는 브랜드의 모든 구성 요소(브랜드 네임, 로고, 캐릭터, 슬로건, 패키지, 컬러 등)를 비롯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본질 또는 그 기업의 철학 등과 같은 추상적인 요소까지도 포함해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이 중요한 3가지 이유

브랜딩은 고객에게 잘 기억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는데요. 잘 구축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영감을 주고, 변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가 잘 아는 ‘애플’, ‘파타고니아’, ‘코카콜라’ 등의 브랜드들이 성공한 건 단순한 우연이 아니에요. 이런 브랜드들은 BI 구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및 마케팅과 같은 모든 측면에서 적절하게 활용했거든요.


1. 타브랜드와의 차별화

시장에서 수많은 브랜드들과의 치열한 경쟁은 피할 수 없겠죠? 모든 사람들이 각자 고유한 정체성을 가진 것처럼 브랜드도 마찬가지 에요.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차별화된 존재감을 드러내고, 고객이 왜 내 브랜드를 구매해야 하는지 설득시키려면 ‘브랜딩’이 필요한데요.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잘 설계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입니다.


2. 브랜드 신뢰도 확보

사람들은 우리 브랜드에 대해 어떤 인상을 가지고 있을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통해 브랜드 가치에 대한 윤곽을 설계하고, 브랜드 철학을 실천해 나가는 것은 현재 고객은 물론 잠재 고객이 브랜드를 신뢰하고 지지하도록 장려하는 방법입니다.


3. 구성원 자부심 확립

잘 설계된 브랜드를 가진 기업의 구성원들은 자신이 속한 브랜드에 애정과 소속감 그리고 자부심을 가져요. 구성원 본인이 브랜드를 알리는 중요한 스피커 역할을 하기도 하고 또 기업 호감도를 상승시켜 인재들이 모이도록 영향을 줍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들

브랜딩은 많은 요소들의 집합체 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브랜드가 가진 개성과 장점을 고객 또는 내부 구성원에게 일관성 있게 전달하려면 어떤 요소를 고려해야 할까요?


#시각적 요소


1. 웹사이트

웹사이트 구축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강력한 브랜딩 자산이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에요. 웹사이트는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제품(서비스)를 판매하기도 하고, 또 고객과 소통을 하기에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2. 로고

로고는 브랜드를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의 대표이자 집합체라고 보면 되는데요. 즉, 브랜드를 대표하는 시각적 표현이자 상징의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에요.

� 지난 뉴스레터 : 브랜드 로고 리뉴얼 과정 살펴보기 



3. 브랜드 이름

브랜딩에서 브랜드 이름 역시 아주 중요해요. 사람들 입에서 불리우며 전파시키는 역할을 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거든요. 브랜드 이름은 브랜드의 모든 요소를 함축하면서도 브랜드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 지난 뉴스레터 : 브랜드 네이밍,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4. 명함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명함은 전문적이면서도 함축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좋은 브랜드 자산입니다.



5. 브랜드 컬러

브랜드나 제품의 컬러는 잠재 고객을 구매 단계로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눈에 좋아 보이는 컬러를 선택하기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통해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한 후에 브랜드 컬러를 선택하면 일관성 있는 브랜딩을 가능하게 합니다.


6.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브랜드를 이루는 시각적 요소들의 기초 요소에요. 제품 디자인을 비롯해 웹사이트 그리고 가장 중요한 로고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타이포그래피는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며 브랜딩의 모든 요소들을 응집력 있게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 비시각적인 브랜딩 요소


1. 브랜드 슬로건

브랜드의 핵심가치(목표 인식,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객들로 하여금 바로 알아차릴 수 있게 하는 것이 브랜드 슬로건의 역할인데요. 목표 인식을 반영해야 하는 기본적인 요소 중에서도 가장 유용한 도구이므로 브랜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브랜드 미션

브랜드 미션은 브랜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이 감내해야 할 목적과 가치를 설정하는 것인데요. 쉽게 말하면, 구성원 모두가 공감하는 ‘잘 설정된 미션’은 상호 신뢰의 바탕이 됩니다!



3. 브랜드 비전

비전은 브랜드가 지향해야 할 방향성과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할 목표를 알려주는 나침반 구실을 해요. 즉,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로드맵 역할을 수행하며 동시에 흔들리지 않는 구심점 역할을 합니다. 또 기업의 핵심가치를 잘 반영한 비전은 기업의 최고 자산이라 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 확보를 가능케 해요.



4. 브랜드 스토리

스토리텔링은 감성, 스토리 등을 통해 소비자의 무의식에 직접 개입해 브랜드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토리는 고객의 브랜드 습관을 만드는 가장 유효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일관성과 신뢰성을 갖고 고객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해요.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처럼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브랜딩’을 위해서는 이 모든 요소들이 잘 설계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통한 브랜드의 정체성(Identity)이 확립되어야 일관성 있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요. 다소 복잡하게 보일 순 있지만 위의 요소들을 잘 활용한다면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브랜드 인지도 및 가치 향상을 이룰 수 있고 판매와 수익을 창출하는 중요한 시작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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