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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패스트파이브 Feb 10. 2023

[마케팅] 스몰 브랜드 마케팅의 시작

우리 브랜드에 맞는 광고 매체 선택하기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적은 인원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스몰 브랜드들

어떤 매체에 마케팅 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는 분들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우리 브랜드의 마케팅 포지션을 알 수 있어요.

우리 브랜드에 어울리는 광고 매체와 그 특징을 알 수 있어요.



*[패파솔루션] 공식 제휴사 ‘에제드’에서 제공한 콘텐츠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비타민인가요 진통제인가요?

뜬구름 잡는 질문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이 질문의 대답은 1) 내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어떻게 다가갈지 이해하고 2) 마케팅 우선순위&전략 설정의 기본이 됩니다. 혹시 아래같은 생각 해 보셨나요?


요즘에 유튜브 많이 하니까 저희도 하고 싶어요
네이버는 꼭 해야 하는거죠?
카카오 광고가 요즘 인기인가요?

이 질문의 답을 알려면 먼저 대답해주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wants = 비타민’에 가깝나요, 아니면 ‘needs = 진통제’에 가까운가요?


스몰 브랜드에게 '선택과 집중'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모든 광고 매체를 테스트 하는 것보다는 내 브랜드와 가장 맞는 매체를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마케팅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우리와 맞는 매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내 브랜드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되는 ‘비타민’을 판매하는지 아니면 지금 꼭 필요한 ‘진통제’를 판매하는지 알아야 해요.



비타민 브랜드의 특징  

    삶의 질을 향상시킴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있으면 더 좋음 (혹은 좋아질 것 같은 기대가 생김)  

    사용한다고 삶이 바뀌지는 않음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지만 있으면 좋음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 제품은 ‘Wants’에 가깝고 평소 필요가 없던 사람에게 최대한 노출시켜서 고객을 획득해야 합니다.


비타민 브랜드의 예시

뷰티(일반) / 패션 / 주얼리 / 잡화 / 건강기능식품 / 교육서비스 등



비타민 브랜드에게 추천하는 광고 매체와 그 특징  

    디스플레이 광고 매체, 푸시형 광고 매체 :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유튜브 등  

    불특정 다수에게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진행  

    꼭 필요한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전환율이 낮음 / 고객 설득 비용이 높은 편  

    마케팅 방식에 따라 고객을 적게 획득할 수도 있고 많이 모을 수도 있음 / 상품 가격은 큰 변수가 아님  

    비주얼을 잘 보여주면 판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비타민 브랜드의 광고 제작 팁  

    필요 없는 사람에게 상품을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시선을 끄는 ‘훅킹’ 포인트가 있으면 좋음  



진통제 브랜드의 특징  

    지금 혹은 근시일 내에 너무 필요함  

    이미 시장이 형성되어 있거나 시장을 대표하는 리딩 브랜드가 있음  

    수요와 공급의 영향을 많이 받음  

    기본 의식주 생활에 연관되어 주기적인 구매가 필요함  

    너무 필요하면 오프라인에서 빠르게 구매하기도 함  


진통제 브랜드의 예시

뷰티(기능 특화) / 의약품 / 식품 / 전자기기 / 방역용품



진통제 브랜드에게 추천하는 광고 매체와 그 특징  

    검색 광고 매체, 입점 플랫폼 : 네이버, 구글, 소셜 커머스(쿠팡, 티몬 등)  

    꼭 필요한 상품이기 때문에 고객이 (검색해서) 찾았을 때 잘 보여져야 함  

    이미 필요한 상품을 고객이 찾아 들어왔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음 / 고객 설득 비용이 낮은 편  

    수요와 공급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시장 규모를 벗어난 급 성장은 힘듦 (모수가 한정적)  

    한정된 Needs 안에서 경쟁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이 심함  


진통제 브랜드의 광고 제작 팁  

    특정 타겟에게 상품이 필요한 이유를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좋음  


다음에는 각 브랜드 타입별(비타민VS진통제)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광고 지표와 실제 사례들의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채널고정!


특별 마케팅 Tip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광고 매체를 운영하고 싶으면요? (대표님의 마케팅 믹스 압박?!)

-> ’비타민’ 제품은 디스플레이 광고 매체에 더 높은 예산을 배분하세요. ‘진통제’ 제품은 검색매체, 그 중에서도 네이버 최적화를 가장 먼저 진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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