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 IP 학보, 주변 IP 확장
* [패파솔루션] 공식 제휴사 ‘특허법인세움’에서 제공한 콘텐츠입니다.
메타버스란 가상, 추상 또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의 공간에서 현실 세계처럼 경제 활동이나 사회 활동이 가능한 공간을 뜻합니다.
2018년 개봉된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등장한 오아시스(oasis)가 메타버스 사례 중 하나로 볼 수 있는데요. 이제 IT 기술이 발달하면서 영화에서만 보던 그 메타버스 공간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우리 눈앞에 어느 정도 구현되고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와 틱톡을 제치고 미국에서 10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으로 선정된 ‘로블록스(Roblox)’는 가장 대표적인 메타버스 공간을 구현한 플랫폼입니다.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설계하고 다른 사용자가 그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으며, 로벅스(Robux)라는 가상 화폐를 이용하여 경제 활동까지 가능하도록 구현했습니다.
더불어 로블록스 플랫폼을 제작한 로블록스社는 최근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하자마자 시가총액이 50조 원을 돌파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1) 특허 현황
로블록스社의 특허출원 건수는 2005년도부터 꾸준히 증가하여, 2021년 6월 기준 총 121건(등록 63건)으로 파악됩니다. 특히, 2019년에 특허출원 건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보이는데, 사업 확장(로블록스社는 2019년 중국의 게임업체인 텐센트와 손잡고 로블록스 차이나를 설립하였으며, 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권도 취득, "한 달 5000만 원 벌었다…세계가 열광한 '게임판 유튜브' 로블록스", 중앙일보, 2021.3.17)과 특허 장벽을 쌓기 위해 전략적으로 미국 출원 외에도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등에 출원하여 특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최초 특허출원(미국 특허 제7,874,921호)
로블록스社가 최초로 출원하여 등록된 미국 특허 제7,874,921호는 로블록스 플랫폼의 전반적인 구성을 살펴볼 수 있는 대표적인 특허 중 하나입니다. 해당 특허에 따르면 로블록스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게임 빌더를 통해 3차원 가상 세계의 모델 또는 게임을 제작하고, 사용자에 의해 제작된 모델 또는 게임이 온라인 게이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즉, 로블록스社의 서버로 전송되어 퍼블리싱되는 구조입니다.
먼저, 게임 빌더는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에 대응되는 구조로 보이며, 논리 엔진,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시자, 편집 엔진, 렌더링 엔진, 조인트 엔진, 물리 엔진 및 데이터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특허에서는 로블록스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인 플랫폼 내 게임 개발에 관한 특징인 게임 빌더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시자, 편집 엔진, 조인트 엔진 및 물리 엔진의 기능을 중심으로 권리 범위를 확보하였습니다.
이후 계속출원(continuation application, CA)을 통해 위의 권리 범위를 보다 더 확장한 특허(미국 특허 제8,292,744호)도 추가 확보하였습니다. 로블록스社가 게임 빌더에 대하여 얼마나 중요하게 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다음으로 온라인 게이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웹 서버, 이미지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및 파일 서버로 구성됩니다.
① 웹 서버: 사용자의 콘텐츠 요청을 수신하고 요청된 콘텐츠에 관한 페이지(예를 들어, HTML 페이지)를 해당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웹 서버 로직과 게임 및 모델의 카탈로그, 캐시 된 게임 및 모델, 게임 빌더를 위한 설치 파일을 포함하는 웹 사이트 콘텐츠를 호스팅 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② 이미지 서버: 사용자가 제작한 모델이나 게임에 관한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③ 데이터베이스 서버: 사용자의 프로필 정보, 계정 정보, 게임 및 모델 정보, 뉴스 정보 등을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④ 파일 서버: 사용자가 제작한 모델이나 게임에 관한 콘텐츠 파일(예를 들어, XML 형식 또는 바이너리 형식의 파일)을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한편, 3차원 가상 세계에서의 모델 생성, 부품 간의 연결, 모델 테스트, 게임 생성 등의 세부 프로세스에 대하여도 잘 소개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자세한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로블록스社의 특허 포트폴리오 전략은
“코어 IP를 확보하고, 그 주변 IP를 지속적으로 추가해 나가는 것”입니다.
로블록스社의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 방식은 전형적인 유니콘 플랫폼 기업들(예를 들어, 구글)의 방식과 유사합니다. 로블록스社는 자사 플랫폼의 근간이 되는 코어 IP를 먼저 확보한 후 세부적인 특징과 기타 서비스에 대한 추가 권리화를 통해 촘촘하게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코어 IP는 경쟁사의 진입을 막고 향후 기업의 가치 산정에도 막대한 영향 미치기 때문에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는 분이라면 자신의 코어 IP로 삼을 기술이 무엇인지 잘 선별하여 정확하게 권리화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