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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패스트파이브 Apr 13. 2023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만드는 비결: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타벅스의 로고를 그려보세요.



누군가 갑작스럽게 스타벅스의 로고를 그려달라고 한다면, 우리는 어떤 이미지를 그리게 될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스타벅스의 상징인 ‘사이렌’을 그리실 텐데요. 그림 솜씨가 훌륭하지 않아도 어느새 머릿속엔 초록색과 흰색의 조합으로 된 로고가 떠올랐을 거예요.


스타벅스의 사이렌과 초록색 컬러는 대표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각인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오래 기억되는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반드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적지 않은 분들이 멋들어진 로고만 만들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저절로 생기는 것으로 오해하고 계시죠.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만드는 비결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브랜딩을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분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정의와 중요성, 그리고 무엇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아래 콘텐츠는 [에제드]에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 BI)란, 영단어 ’Identity’의 뜻 그대로 대입해 해석하면 ‘브랜드 정체성’이 됩니다. 즉,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를 연상할 수 있는 브랜드의 모든 구성 요소(브랜드 네임, 로고, 캐릭터, 슬로건, 패키지, 컬러 등)를 비롯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본질 또는 그 기업의 철학 등과 같은 추상적인 요소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작업들을 ‘브랜딩(Branding)’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구축한 대표적인 브랜드 '코카콜라'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이 중요한 3가지 이유



브랜딩은 고객에게 잘 기억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는데요. 잘 구축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영감을 주고, 변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가 잘 아는 ‘애플’, ‘파타고니아’, ‘코카콜라’ 등의 브랜드들이 성공한 건 단순한 우연이 아니에요. 이런 브랜드들은 BI 구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및 마케팅과 같은 모든 측면에서 적절하게 활용했거든요.


이유 1. 타브랜드와의 차별화


소중한 우리 브랜드가 시장에서 겪는 수많은 브랜드와의 치열한 경쟁은 피할 수 없겠죠? 모든 사람들이 각자 고유한 정체성을 가진 것처럼 브랜드도 마찬가지예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차별화된 존재감을 드러내고, 고객이 왜 내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 설득하려면 ‘브랜딩’이 필요하죠.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잘 설계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입니다.


이유 2. 브랜드 신뢰도 확보


사람들은 우리 브랜드에 대해 어떤 인상을 가지고 있을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통해 브랜드 가치에 대한 윤곽을 설계하고, 브랜드 철학을 실천해 나가는 것은 현재 고객은 물론 잠재 고객이 브랜드를 신뢰하고 지지하도록 장려하는 방법입니다.


이유 3. 구성원 자부심 확립


잘 설계된 브랜드를 가진 기업의 구성원들은 자신이 속한 브랜드에 애정과 소속감 그리고 자부심을 가져요. 구성원 본인이 브랜드를 알리는 중요한 스피커 역할을 하기도 하고 또 기업 호감도를 상승시켜 인재들이 모이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들



브랜딩은 다양한 시각적, 비시각적 요소들의 집합체입니다. 퍼즐 조각처럼 다양한 구성 요소들이 모여 우리 브랜드를 많은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있죠. 우리 브랜드만의 고유한 개성과 장점을 더욱 많은 이들에게 일관성 있게 전달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시각적 요소


1. 브랜드 이름

가장 먼저 브랜드 이름은 사람들 입에서 불리며 전파시키는 역할을 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 이름은 브랜드의 모든 요소를 함축하면서도 브랜드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하죠.


2. 로고

로고는 브랜드를 구성하는 많은 요소의 대표이자 그 모든 것을 아우르는 집합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우리 브랜드를 대표하는 시각적 표현이자 중요한 상징이죠.


3. 브랜드 컬러

브랜드 컬러는 잠재 고객을 구매 단계로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눈에 좋아 보이는 컬러를 선택하기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통해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한 뒤 브랜드 컬러를 선택하면 일관성 있는 브랜딩을 할 수 있죠.


4.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브랜드를 이루는 시각적 요소들의 기초 요소예요. 제품 디자인을 비롯해 웹사이트 그리고 가장 중요한 로고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타이포그래피는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며 브랜딩의 모든 요소들을 응집력 있게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웹사이트

웹사이트 구축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강력한 브랜딩 자산이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예요. 웹사이트는 제품(서비스)을 판매하고 고객과 소통하며 잠재 고객을 확보하도록 돕기 때문에 우리 브랜드를 많은 사람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 됩니다.


6. 명함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명함은 전문적이면서도 함축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좋은 브랜드 자산이 됩니다.



• 비시각적인 브랜딩 요소


1. 브랜드 슬로건

브랜드의 핵심가치(목표 인식,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객들로 하여금 바로 알아차릴 수 있게 하는 것이 브랜드 슬로건의 역할인데요. 목표 인식을 반영해야 하는 기본적인 요소 중에서도 가장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에 잘 정립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브랜드 비전

비전은 브랜드가 지향해야 할 방향성과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할 목표를 알려주는 나침반 구실을 합니다. 즉,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로드맵 역할을 수행하며 동시에 흔들리지 않는 구심점 역할을 하죠. 또 기업의 핵심가치를 잘 반영한 비전은 기업의 최고 자산이라 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 확보를 가능케 해요.


3. 브랜드 미션

브랜드 미션은 브랜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이 감내해야 할 목적과 가치를 설정하는 것인데요. 쉽게 말하면, 구성원 모두가 공감하는 ‘잘 설정된 미션’은 상호 신뢰의 바탕이 됩니다.


4. 브랜드 스토리

스토리텔링은 소비자의 무의식에 직접 개입해 브랜드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토리는 고객의 브랜드 습관을 만드는 가장 유효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일관성과 신뢰성을 갖고 고객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하죠. 스토리는 우리 브랜드의 충성 고객을 형성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정보, 어떠셨나요?

위 요소들을 잘 활용한다면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브랜드 인지도 및 가치 향상을 이루어 결국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중요한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거예요.


그래도 브랜딩이 처음이라 여전히 막막하신 멤버분들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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