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신’의 정영호 대표님, '아키필드'의 신동윤 대표님
패스트파이브는 멤버들에게 개별 사무 공간 외에 라운지, 바, 회의실 등의 공용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공간 구성 덕에 각각의 업무를 정해진 공간에서 처리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이 향상되었다는 ‘쥬신’의 정영호 대표님과 커뮤니티 매니저의 친절함과 적극적인 관심에 마치 회사에 새로운 직원이 들어온 것처럼 느끼셨다는 '아키필드'의 신동윤 대표님의 생생한 후기를 함께 들어보시죠.
Q. 현재 일하고 계신 회사와 하시는 일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디자인 이노베이션 기업 쥬신(ZUSIN)의 대표를 맡고 있는 정영호입니다. 저희는 주로 기업의 디자인 컨설턴팅, 앱 서비스의 UI/UX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이용 중이신 패스트파이브의 서비스 형태와 이용 기간을 알려주세요.
14인실을 여러 팀과 공동으로 나누어 이용했고 이후 2인실로 독립하여 사용했습니다. 최근에는 사업이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여 5월부터 4인실 사무실을 쓰게 되었습니다.
Q. 패스트파이브를 어떻게 알게 되셨고, 어떤 과정을 거쳐 선택하게 되셨나요?
우연히 사회적기업 육성 사업에서 좋은 성과를 이루게 되면서 사무실을 지원받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침 홍대 근처 사무실을 지원받게 되었는데 그것이 패스트파이브 홍대점이였습니다.
Q. 현재 패스트파이브의 어떤 점에 가장 만족하시나요?
먼저 공간적인 측면에서 라운지와 회의실, 독립형 사무실로 그 용도가 잘 나누어져 있어 업무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오전에 라운지에서 팀원들과 티타임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회의실에서 오늘 할 일에 대한 회의를 진행합니다. 이후 독립 오피스에서 집중하여 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사업을 함에도 불구하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듯 합니다.
또한, 패스트파이브 매니저님들의 친절한 서비스와 패스트파이브 내 멤버 간 커뮤니티가 사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패스트파이브에서 체험한 가장 긍정적인 경험은 무엇인가요?
패스트파이브 홍대점에서 근무하시던 커뮤니티 매니저 분이 다른 지점으로 근무지를 옮기시게 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그분께서 패스트파이브 홍대점 멤버들에게 남긴 쪽지가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인간미 넘치는 글에 저 역시 답장을 남겨드렸는데요, 이처럼 계약 관계를 넘어서 사람 대 사람으로서 겪었던 긍정적 경험이 제가 패스트파이브를 계속 이용하게 되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Q. 다른 직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홍대점의 경우 지하철 2호선과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면 지하철에서 사무실까지 1분만에 도착할 수 있기 때문에 직원들이 매우 만족해하고 있습니다. 홍대점만이 갖는 아늑하면서 쾌적한 분위기가 팀 사기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것 같습니다.
Q. 임대사무실과 공유오피스 중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마디를 해주신다면?
저는 사업 초기에 이곳저곳을 떠돌면서 많은 사무실과 공유오피스를 사용해봤습니다. 만약 비용적인 측면과 지하철과의 거리를 중요시 여기신다면 패스트파이브 홍대점을 추천드립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씨리얼&우유, 언제나 마실 수 있는 커피와 쾌적한 회의실, 그리고 무료 흑백 프린트 등 모든 것을 계산해보면 큰 비용적 절감과 함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여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이 1인으로 시작해서 5-6인 규모로 이제 막 사업을 확장해나가는 초기 스타트업 대표님들께 특히 추천드립니다.
Q. 현재 일하고 계신 회사와 하시는 일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아키필드에서 필디(feeeld.com)라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 대표이자 디자이너 신동윤입니다. 필디는 디자인 작품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디자인 프로젝트 관리 및 디자이너 매칭 서비스, 디자이너와 비전공자들을 위한 디자인 표현 스킬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이용 중이신 패스트파이브의 서비스 형태와 이용 기간을 알려주세요.
저희는 4인실을 사용하고 있고 멤버가 된 지는 한 달 정도가 되었습니다.
Q. 패스트파이브를 어떻게 알게 되셨고, 어떤 과정을 거쳐 선택하게 되셨나요?
저희는 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공유오피스와 유사한 형태로 사무공간을 운영해왔습니다. 비슷한 업종의 스타트업 네 곳과 운영비를 나눠내는 형태였어요. 그 이후에는 경기도 안양시의 지원을 받아 안양창조산업진흥원에서 직접 운영하는 청년오피스에 입주했었습니다.
시작부터 공유오피스를 사용했던 저희에게 패스트파이브는 꼭 들어가보고 싶었던 오피스였습니다. 패스트파이브는 가장 핫한 공유오피스기 때문에 원래 잘 알고 있었고, 이전 오피스와 계약이 만료될 때 쯤 가장 먼저 다음 오피스로 고려했죠. 패스트파이브에 우리 사무실이 생기면 어떨까 하는 상상을 했었는데 지금은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네요.
Q. 현재 패스트파이브의 어떤 점에 가장 만족하시나요?
저희 회사 직원들은 대부분 건축, 디자인을 전공했고, 또 디자인 작품 공유가 메인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나 건물 외관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요, 패스트파이브 성수점은 그곳에서 일하는 상상만으로도 행복해지는 공간입니다. 특히 5층 메인 라운지는 가장 활기 넘치는 곳으로, 다양한 회사 사람들이 모여 자신의 일에 대한 이야기를 스스럼없이 나누고 간단히 다과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성수동을 관망하기에 아주 좋은 뷰를 가지고 있어서 손님을 맞이하기에도 적합하죠.
또한 친절한 매니저님들이 언제나 식구처럼 맞이해주셔서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저희 회사 구성원은 아니지만 마치 한 가족 같은 느낌을 받아서 더욱 든든한 느낌이에요.
또 매주 열리는 커뮤니티 행사를 통해서 다른 패스트파이브 멤버들과 대화를 나눌 기회가 생깁니다. 그 기회를 잘 이용하면 협업도 충분히 많이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협업과 네트워크 기회가 굉장히 많이 열려 있습니다.
Q. 패스트파이브에서 체험한 가장 긍정적인 경험은 무엇인가요?
빠른 행정적 일 처리와 공간 유지 관리, 그리고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형성되는 다른 회사와의 커뮤니티가 성장에 좋은 에너지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금이라도 불편한 점이 생기면 그 점에 대해서 언제든 열린 자세로 받아주시고 피드백이 빠르게 반영되는 점도 오히려 저희가 본받아야할 운영 자세라고 생각할 만큼 좋았습니다.
Q. 여러 공유오피스 중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마디를 해주신다면?
패스트파이브에 들어온다는 것은 한마디로 회사에 새로운 식구가 생기는 느낌입니다. 원래 들여야 할 임대료를 지출했을 뿐인데 새로운 식구들이 생긴 느낌이에요. 커뮤니티 매니저님들이 저희 일에 대한 관심도 높으시고 다양한 회사와 커뮤니케이션할 자리를 많이 마련해 줍니다.
다른 회사, 다른 업계의 멤버들과 영감을 주고받기를 원하신다면 풍부한 네트워킹과 협업 기회가 있는 사무실을 선택하세요. 패스트파이브 안에서 많은 멤버들을 만나면 당신의 일이 한층 넓고 깊어질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패스트파이브를 방문해 상담받으세요. 새로운 멤버를 환영할 준비가 되어 있는 커뮤니티 매니저가 밝은 미소로 그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그럼 저희는 다음 멤버의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쥬신, 아키필드와 함께 패스트파이브의 멤버가 되고 싶다면?
* 아키필드의 건축 소셜 서비스 '필디'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