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 곁엔 항상 있었다, 마스터 마인드의 비밀
혼자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그에 대한 해답을 나폴레온 힐이 제시해 줍니다.
마스터 마인드. 나폴레온 힐이 만든 심리학 법칙입니다. 500명이 넘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분석해서 만든 법칙이죠.
1장은 바로 이 마스터 마인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번 장은 뛰어난 개인적 업적의 초석이 될 새로운 심리학 법칙을 설명한다. 나는 이 법칙을 ‘마스터 마인드 Master Mind’라고 부르는데, 이는 특정한 임무를 완수하려고 뜻을 모은 두 사람 이상이 조화롭게 협력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 <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 1>, 나폴레온 힐 지음 / 박선령 옮김
핵심은 두 사람 이상, 그리고 조화입니다. 아무리 똑똑하고 뛰어나도 혼자서는 마스터 마인드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완벽하게 조화를 이뤄야 합니다. 그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세계적인 부자들은 혼자가 아닙니다. 빌 게이츠도 중학교 때부터 친한 친구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를 세웠습니다. 켄트 에번스는 17살에 생을 마쳤지만 빌 게이츠와 4년 동안 형제처럼 지냈다고 알려졌죠. 스티브 잡스에게는 스티브 워즈니악이 있었죠. 워런 버핏도 찰리 멍거가 있었습니다. 참고로 찰리 멍거와는 60년 넘는 우정을 과시했죠.
나폴레온 힐이 살던 당시에 최고의 부자였던 헨리 포드도 훌륭한 동료들이 있었습니다. 카네기도 그랬고, 에디슨도 그랬죠. 혼자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사실 마스터 마인드에 대해서 읽으면서 걱정이 생겼습니다. 전 친구가 없거든요. 그나마 한 명 있는 친구가 캐나다로 이민을 갔고, 지금은 연락하지 않습니다.
다행인 점은 제게 현명한 아내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나폴레온 힐은 헨리 포드의 성공의 근원이 그의 아내 덕분이라고 말합니다. “헨리 포드가 힘을 얻기 시작한 진정한 출발점이 된 것은 포드의 마음과 융합한 그녀의 마음”이라고까지 말합니다. 전 지적이고 현명한 배우자를 만나서 마스터 마인드를 적용할 수 있겠네요.
실제로 제 글을 읽고 작게는 맞춤법을 수정해 주고, 크게는 아이디어를 비롯해 책을 읽거나 글을 쓸 시간을 줍니다. 제가 요즘 바이브 코딩(인공지능을 활용한 코딩)에 관심이 많아서 공모전을 준비하고 있는데, 아이디어도 제공해 줬죠.
그리고 아직 마스터 마인드를 할 동료가 없어도 괜찮습니다. 앞으로 배울 15가지 성공의 법칙을 완벽하게 익히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동료를 끌어당길 수 있으니까요.
제가 이 장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배운 점은 혼자서는 성공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제가 한때 재밌게 본 스케치 코미디 유튜버가 있습니다. 너덜트와 띱이죠. 너덜트는 2명, 띱은 3명입니다.
브런치 매거진에는 다른 작가의 참여를 받는 기능도 있더군요. 저는 그 기능을 닫아놨었지만 열어도 괜찮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와 결이 맞는 작가님이 계실 수 있으니까요. 저는 글은 외롭게 혼자 쓴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스터 마인드를 생각하니 목표가 일치하는 동료 작가와 함께 글을 쓰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는 모든 매거진에 참여를 열어놓겠습니다. 뭔가 지금까지의 제 생각을 바꿔주는 책입니다. 시작부터 저를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 좋은 책입니다. 다음 장도 기대가 됩니다. 다음 주 월요일에는 1장에서 언급하지 못 한 사실을 알아보겠습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
내일은 토니 로빈스의 <무한 능력>과 함께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