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명언 하나

아우구스티누스가 전하는 위로,
믿는 대로 보게 될 것

by 정상가치

"보지 못하는 것을 믿는 것이 신념이다.

신념은 결국 당신이 믿는 바를 보게 한다."

- 아우구스티누스


“앞날이 캄캄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어요.”

살면서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초, 중, 고등학교를 열심히 다니면 대학을 가야 합니다. 대학을 졸업하면 취업이 기다립니다. 그 뒤로 결혼, 출산, 육아, 그리고 건강. 당장 내일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가끔 숨이 막힙니다. 앞으로 일어날 일을 알지 못하고 볼 수 없다는 건 참 두려운 일입니다.


그런 답답한 현실 속에 있는 당신에게 고대 로마의 현명한 사람이 남긴 위로를 대신 전해드립니다.




불안은 '보이지 않음'에서 온다


사실 우리가 불안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미래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죠. 매일 성실하게 열심히는 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길이 맞는 길일까?’, ‘이러다 실패하면 난 어떻게 해야 하지?’, ‘내가 성공하는 미래가 과연 있기는 할까?’ 걱정을 하면 부정적인 생각만 머릿속을 가득 채웁니다. 주위에서 괴롭히지 않아도 우리 스스로를 괴롭힙니다. 다른 사람의 잔소리는 귀를 막으면 들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 마음속의 두려움은 멈출 수가 없습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말합니다. 보이지 않는 것이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믿음이 필요하다고요.




믿음은 마음의 눈을 뜨는 것


아우구스티누스도 처음부터 완벽한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방황하면서 괴로워한 사람입니다. 상황이 바뀐 건 아니지만, 마음에 평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믿는 바를 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그렇게 신념을 갖기로 마음을 먹고 결단을 내린 덕분입니다.




오늘 하루, 긍정적인 믿음을 심어 보세요


동트기 전의 새벽이 가장 어둡다는 말이 있죠. 앞날이 깜깜하게 느껴져도 빛나는 내일은 옵니다. 아직 때가 되지 않았을 뿐이죠. 오히려 다행입니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으니, 그 공간을 원하는 대로 채울 수 있으니까요.


안 된다고 믿으면 실패하고, 해낼 수 있다고 믿으면 성공합니다.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 보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보이지 않아도 우리의 무한한 잠재력으로 반드시 미래를 밝힐 수 있습니다.


비록 지금 앞날이 깜깜해 보여도 분명 당신의 미래는 밝습니다. 그리고 그 믿음이 현실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


"보지 못하는 것을 믿는 것이 신념이다.

신념은 결국 당신이 믿는 바를 보게 한다."

- 아우구스티누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에디슨 공장이 불탔을 때, 아들에게 한 충격적인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