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빠르게 실패하기를 읽고

당신 자신의 삶은, 당신이 만들어내는 궁극적인 창조물이다.

by 정상가치

안녕하세요, 정상가치입니다.


오늘 리뷰할 책은 빠르게 실패하기입니다.


이 책에서도 감사하기의 영향력과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빠르게 실패하기>, 저자 존 크럼볼츠,라이언 바비노

▶책 소개

<빠르게 실패하기>


▶저자 소개


존 크럼볼츠, 라이언 바비노.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교육심리학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읽으면 좋은가?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완벽주의자


실패하는 데 오래 걸리는 사람


실패를 하면 좌절해서 금방 포기하는 사람





▶주요 내용 1


저자는 이 책의 요점이 인생에서 행동을 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말 그대로 이 책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열정을 가지고 행동하라고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매일 꾸준하고 반복적으로 즐거운 행동을 통해 성장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직장 생활을 즐겁게 하고 계시다면 최선입니다. 아니라면 직장 밖에서 즐거움을 찾아서 열정적으로 꾸준히 반복하시면 됩니다.


매일 즐거운 행동을 할 기회를 마련하고 의미 있는 일을 통해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즐거운 경험과 성장의 순간은 굳이 거창할 필요가 없다.
다만 그것이 매일매일 이뤄지기만 하면 된다.
- <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 라이언 바비노


그리고 만일 우리가 어떤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지 모른다면 일기를 쓰라고 합니다. 일기를 통해서 우리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손으로 쓰는 게 좋겠죠.


▶주요 내용 2


유명한 도자기 실험 이야기가 나옵니다. 단순히 작품을 많이 내면 성적을 잘 주는 그룹과 최고의 작품 1개만을 제출하는 그룹으로 나뉜 실험입니다.


그런데 결과가 놀랍습니다. 양 중심 그룹의 학생들이 더 훌륭한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의외의 결과죠. 그 이유는 많이 만들기 위해 계속 만들면서 능숙해지기도 하고, 또 실수를 통해 많이 배운 것입니다.


네, 맞습니다. 양질 전화의 법칙입니다.


그래서 글을 쓸 때도 많이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심혈을 기울여서 글 한 편을 쓰는 것보다 열 편을 쓰면 그중에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좋은 글이 나올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저자는 이 실험의 결과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미숙한 준비야말로 성장을 위한 최적의 조건임을 깨닫게 한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초보자의 마음으로 하라고 말합니다.


잘 하려고 하면 더 잘 할 수 없죠. 긴장을 할 수도 있고, 본인이 결과물에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에 만족하거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 자체로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옵니다.



지금 뭔가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면 일단 즐기고 그 결과를 지켜보라. 결국 배울 가치가 있는 긍정적인 결과가 기다릴 것이다.
- <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 라이언 바비노



▶주요 내용 3


저자는 "전혀 다른 세계 속에 있는 사람들 만나기"도 강조합니다. 이너서클에서 벗어나는 관계도 필요합니다. 기존의 인맥도 당연히 소중합니다.


기존의 인맥을 유지하면서 외연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제 사회적 관계망을 넓히는 것이죠. 그냥 전체적으로 넓히는 것보다 뾰족하게 다른 세계 속의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 느낀 점


전형적인 자기 계발 서적이라고 하기에는 참 담겨 있는 내용이 많은 책입니다. 그래서 꼭 한 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이야기를 하자면 저도 두려워서 시작하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유튜브입니다. 초반에 했었는데 조회 수가 나오지 않아서 포기했었죠.


이 책을 읽고서 다시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지금 블로그 글을 파워포인트로 변경해서 유튜브로 만들려고 합니다. 예전에는 목소리하고 자막만 넣었는데, 저 스스로도 좀 지루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삶에서 즐거움을 찾아서 열정적으로 일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 가장 중요한 내용 강조


"그리고 당신 자신의 삶은, 당신이 만들어내는 궁극적인 창조물이다."라는 구절이 가장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은 빠르게 또 자주 실패하는 것을 통해 수정 보완해서 성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렇게 할 수 있도록 행동을 시작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실패를 통해서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행복한 삶이죠. 단순히 실수를 해도 좋고, 실패를 해야 한다는 내용이 아닙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실패의 재정의'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실패를 목표로 가는 과정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실패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통해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되었습니다. 아예 없어졌다고 하면 너무 과장이겠네요.

%EC%8B%A4%ED%8C%A8%EC%9D%98_%EC%9E%AC%EC%A0%95%EC%9D%98.png?type=w1 총 11가지인데 3가지를 삭제했습니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것?


단지 빠르게 자주 실패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실패했을 때 느끼는 부정적인 경험을 3배의 긍정적인 경험으로 덮어쓰기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게 즐거움을 주는 일에 집중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매일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 뿌리가 되는 마음은 바로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제 글에서 가장 자주 반복되는 단어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이 기회를 발견하게 도와주고, 일을 창의적이고 생산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분량 조절에 실패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상으로 같이 가시죠!





keyword
이전 11화리얼리티 트랜서핑 1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