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에커-백만장자 시크릿
“10억을 올해 안에 벌었다.”
이 말을 반복하면 올해 안에 10억을 벌 수 있을까?
10억을 벌기 위한 노력을 계속한다고 해서 10억이 생긴다는 보장은 없다. 그러나 10억 번다고 했을 때 스스로 좀 더 부지런해지고, 집중하게 되고, 의지가 생긴다면 ‘10억을 올해 안에 벌었다.’는 말을 반복하는 것은 가치 있는 행동이다.
‘10억을 올해 안에 벌었다.’는 말을 반복하는 것은 자기 확언(self-affirmation)을 실천하는 것이다.
자기 확언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목표가 달성된 상태를 암시하는 말과 문장을 반복하여 목표 달성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가지도록 하는 행동’을 말한다.
자기 확언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동기부여의 일종이자 회복탄력성(Resilience)을 키우기 위한 방법이다. 목표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목표는 나를 극복하고, 세상에서 겪는 실패를 극복했을 때 달성할 수 있다. 즉 목표를 달성하려면 내가 하기 싫더라도 해야 하는 일, 실패하더라도 해야만 하는 일을 계속 시도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자기 확언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
자기 확언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려면 내 안의 잠재의식이 자기 확언을 받아들이고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 잠재의식은 내가 의식하지 못하는 순간 나를 이끌어 성공이라는 화려한 궁전으로 안내하기도 하고 질질 끌고 나와 시궁창으로 빠뜨리기도 한다. 잠재의식은 내가 의식하지 못하는 나의 진정한 주인이다. 따라서 아무리 자기 확언을 한들 잠재의식의 동의가 없으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브에커는 ‘백만장자 시크릿’에서 부자가 되지 못하는 큰 원인은 부에 대한 잘못된 잠재의식에 있다고 말한다. 부자는 부자가 되고 싶어야 부자가 될 수 있는데, 당신은 "부자는 나쁜 사람이야!"라는 생각에 함몰되어 나도 모르게 부자가 되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질투라는 것을 한다. 그래서 선망의 대상인 부자는 질투 어린 시선들을 피할 수 없다. 모든 사람들이 질투하는 대상은 나쁜 이미지로 그리기 쉽고 여러 대중매체들은 부자들을 욕하고 깎아내리기 바쁘다. 이런 메커니즘은 우리가 부자를 보는 시선을 암암리에 나쁜 시선으로 보게 만들었고, 이것이 삶에서 반복되다 보니 부자는 나쁜 것, 부는 속물적인 것이라는 이미지가 잠재의식에 뿌리내린 것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부자의 정의를 다시 내리고 자신의 잠재의식을 개조해야 한다. 부자는 좋은 것, 돈은 좋은 것이란 생각이 잠재의식에 깊숙이 박여있지 않다면 부자가 되기 위해 수백 번 자기 확언을 한다 해도 부자가 될 수는 없다.
그래서 우리는 솔직해져야 한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진정으로 깨닫고, 성공으로 가는 길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나인지 세상인지를 정확히 판단해보아야 한다.
가장 좋은 시작은 나에 대한 글을 써보는 것이다. 이는 내 안의 잠재의식을 살펴보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를 하브에커는 내 안의 ‘경제적 청사진 그려보기 과정’이라고 칭했다. 과거에 부자에 대해 어떻게 배웠는지, 부모님은 부자를 어떻게 생각하셨는지, 내 삶에 돈과 관련된 경험 중 특별한 것이 있었는지 면밀하게 살펴보면 내가 가진 부자에 대한 잠재의식을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다.
내 안의 ‘경제적 청사진’이 부자에 대한 그릇된 생각으로 가득 차있다면 이를 정확하게 바꾸어야 한다. 부자는 남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 부자는 겸손한 사람, 부자는 똑똑하고 성실한 사람과 같은 긍정적인 부자의 이미지가 잠재의식 속에서 그려질 때 비로로 부자가 되려는 목적의 자기 확언이 작동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내 안의 잠재의식을 설득하고 자기 확언을 통해 성공할 수 있을까?’
나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냈다. 스스로 연습도 많이 해보고, 실패도 성공도 했다. 큰 성공이 있었다면 자랑하듯 그 성공담으로 글을 썼겠지만 그런 성공을 누리고 있지는 않다. 다만 자기 계발서를 포함한 300권이 넘는 책을 읽고 3년간의 많은 경험을 하고 나니 이제는 쉽고 간단한 자기 확언을 매일 할 수 있게 되었고 삶도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확언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이 날실과 씨실처럼 정교하게 얽혀 ‘자기 확언을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방법’이라는 하나의 정수로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나는 이 정수를 함께 공유하고 싶다.
나는 이 책을 통해 1) 목표 달성을 위한 자기 확언 개념을 소개하고 2) 효과적인 자기 확언방법과 3) 성장하며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지금까지 소개된 자기 확언방법들을 효과적으로 재구성하여 초심자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도 제시할 것이다. 그래서 하루하루 목표를 달성하는 삶이 진정 가치 있고 행복한 삶이란 사실을 말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