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riter J Feb 21. 2024

EP.30 신이 내린 그날

- 완등 두 개! 그 어려운 걸 내가 하다니!!

 인생은 언제나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으며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 이 당연한 것을 항상 다시 깨닫게 되는 순간이 있는데 바로 클라이밍을 할 때이다. 문제 시작 전 수많은 루트 파인딩을 하며 이렇게 하면 되겠다! 하고 문제를 풀면 당연히(?) 실패한다. 그뿐일까? 매일 똑같은 문제를 연습하면서 늘어가는 체력과 외운 동작들을 되새기며 오늘은 완등할 수 있겠지!라고 다짐하며 문제를 풀지만 완등은커녕 예상치도 못한 곳에서 떨어져 당황하기 일 수이다.      


 처음에는 그러지 않았는데 어느 순간부터 완등을 하지 못하는 나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졌다. 도대체 안 되는 동작도 없고 그렇다고 체력이 모자라는 것도 아닌데 왜 완등을 하지 못할까?라는 좌절감에 운동이 조금은 싫어진 적도 있다. 하지만 결국 이 모든 것은 완등을 하면 치료되는 일! 그걸 알기에 오늘은 내일보다 나아졌길 바라는 마음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는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 아 가혹한 클라이밍이여..     


 그렇게 맞이한 2024년. 모두 다 한 살을 먹었고 그래서 다들 체력이 조금은 떨어진 새해. 센터장님은 이런 우리들을 위해 기분 좋게 한 해를 시작하라는 의미로 평소보다 조금은 난이도를 하향하여 문제를 내셨다. (감사합니다! 센터장님) 완등의 기쁨을 느낀 지 오래된 나는 남들보다 조금 더 좋아했다. 거의 잊고 있었던 완등의 기쁨을 오랜만에 느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생은 언제나 생각대로 되지 않지. 그게 인생의 재미 아닙니까? (이런 재미라면 필요 없지만 말이다..) 

    

 확실히 클린이인 내가 문제를 풀어도 이번 문제는 지난번 문제보다 쉽다는 걸 알아차릴 수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남들에게 해당되는 일. 곧 나에게 크나큰 시련이 다가오는데!! 문제 중간에 있던 37번 홀드를 잡을 수 없다는 것!! 남들은 쉽게 잡는데 나만 그 홀드를 못 잡는 것이었다. 거기다 더 짜증 났던 건 37번 홀드를 잡지 못해 떨어진 후 다시 도전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쉽게 잡힌다는 것. 그리고 꼭 거기에서만 떨어지고 다른 곳에서는 단. 한. 번. 도. 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 37번 홀드야 왜 나한테만 가혹하니?    

 

 사실 이런 상황은 익숙하다. 성공보다 실패가 익숙한 나란 여자에게 이딴 시련쯤이야..라고 넘기려고 했다. 그러나 이번엔 뭔가 다르다. 보통 이런 시련이 다가오면 한 일주일만 힘들게 고생하고 나면 그 구간을 돌파할 수 있었다. (그리고 다른 시련이 찾아오는 건 안 비밀) 하지만 이번엔 일주일이 지나고 또 한주가 지나도 해결될 기미가 안보였다. 와 이런 적이 없는데? 뭐지..?     


 처음엔 이런 나를 보며 다른 회원들은 괜찮아 다음 주면 될 거야 라는 위로의 말들을 했다. 그리고 그다음 주가 돼도 못하자 하나같이 아직도 그걸 못 풀었다고?라는 의아의 반응을 보내는 것은 물론 나를 이상하게 보기 시작했다. 왜 아직도 거기 있니 넌? 이런 느낌적인 느낌? (물론 그들은 그런 의도로 쳐다보지 않았지만 괜히 찔려서 그렇게 느낀 걸 수도..)    

 

 어쨌든 이 정도까지 왔다는 것은 이게 실력의 문제가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라는 거다. 그 홀드만 눈에 보이면 난 떨어질 거야라는 생각에 평소보다 몸에 힘이 들어가니 동작이 완벽한 자세로 나오지 않아 떨어지는 것이다. 이걸 알기에 37번 전 홀드에서 난 이미 떨어지고 다시 붙는 거야!!라는 마인드 컨트롤을 했다. 그래서 성공했냐고? 그럼 내가 아니지. 평소에 나는 이 마인드 컨트롤의 덕을 많이 봤는데 이번에는 당최 이놈의 마인드 컨트롤도 통하지 않았다. 왜 이러니 37번 홀드야. 나한테 무슨 억하심정이 있니?!! (그래서 남들 모르게 37번 홀드를 때려도 보고 쓰다듬어도 보고 별의별 짓을 다 했지만 그 아인 나에게 결국 잡히지 않았다.)   

  

 이 암장에서 2년이 넘게 운동을 하며 난 처음으로 그 문제를 포기했다. 세상에 가진 것이라고는 끈기와 노력밖에 없던 내가 문제를 포기하다니.. 하지만 그 좌절감도 잠시 나는 새로운 문제와 씨름하기 시작했다.    

  

 그 문제는 바로 밸런스 문제였다. 전에도 말했지만 나의 장점은 내 체력과 능력에 비해 작은 홀드를 잘 잡는다는 것. 그래서 나는 자주 밸런스 문제를 푼다. (못하는 것을 늘려야 하는데 항상 잘하는 것만 하는 나란 여자) 그러나 내 체력과 능력에 비해 잘 잡는 것뿐 남들에 비해 힘이 현저히 적기에 그들은 발 지정으로 풀지만 나는 발 오픈으로 푼다. (정해진 홀드만 밟고 푸는 게 클라이밍의 정석이나 나는 언제나 정석을 무시하는 여자!) 하지만 이번 문제 난이도는 이전보다 쉬워진 상태. 그렇기에 이번엔 나도 발 지정으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그래서 도전!! 을 외치고 도전을 하게 됐다.     


 물론 어렵다. 그러나 예전과 다르게 안 되는 동작도 없었고 조금만 노력하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그 문제에 열과 성을 다했다. 그리고 종종 아주 종종이지만 앞에 포기했던 그 문제도 되찾은 자신감으로 한 두 번씩 다시 도전하기 시작했다. 물론 여전히 실패했지만 말이다.     


 그러던 2월의 어느 날. 그날은 2월임에도 10도의 날씨로 날씨가 포근했으며, 습도도 47%로 나에게 딱 맞는 습도를 가지고 있었고 공기마저 상쾌한 그런 날이었다. 는 내 상상이 만들어 낸 개정 일 뿐 기억하고 싶지만 단 하나도 기억이 안 나는 그날 나는 내 인생에서 두 번 다시 경험할 수 없는 일을 경험했다. 평소와 다름없이 언제나처럼 힘들어!! 왜 난 운동 1도 안돼!! 왜 나만 못해!! 를 외치며 암장에 들어섰다.      


그리고 포기했던 문제를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풀기 시작했다. 언제나처럼 쉽게 36번 홀드까지 잡았고 그 홀드를 잡고 역시나 긴장을 했다. 또 떨어질 거야.라는 마음이 어느새 나를 지배했고 평소와 똑같이 잔뜩 긴장을 한 체 몸을 던졌는데 웬걸 37번 홀드가 잡히는 게 아닌가? 헉! 진짜? 저게 잡히는 홀드였다고?! 누군가 세상에 행복이 뭐냐고 묻거든 37번 홀드를 잡는 거라고 전해주세요. 하지만 기쁨도 잠시 이제부터가 진짜 게임 시작이다.     


 항상 37번에서 떨어진 후 그다음 홀드들을 잡았기에 안 떨어지고 탑 홀드까지 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인 상황. 평소엔 1도 없는 집중력이 발동되기 시작했고 정말 죽을힘을 다해 홀드를 하나씩 잡아냈다. 호흡은 점점 차오르고 전완근은 터질 거 같고 하지만 나는 포기할 수 없었다. 내 안의 누군가가 말했기 때문이다. 넌 다시는 37번 못 잡아! 그러니 반드시 오늘 완등을 해!! 그리고 누구보다 그 말이 사실이라는 것은 잘 알았기에 진짜 온몸의 기를 쏟아부어가며 문제를 풀었다. 그 결과 완등! 그래 맞아! 이 쾌감! 이 행복감! 이걸 느끼려고 내가 이 운동을 하지! 여러분 저 완등했어요!!! 아하하하하. 그때의 행복감은 아무리 지나도 잊혀지지 않는다.   

   

 그리고 20분 후 나는 또 가벼운 마음으로 밸런스 문제를 풀기 시작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너무나도 쉽게 완등하였다. 이건 앞의 완등과 다르게 왜 이리 짧게 쓰냐고 누군가 묻는다면 대답해 주는 게 인지상정. 기억이 하나도 안 나서 쓸 수가 없습니다. 진짜 클라이밍 신이 내 몸에 접신을 한 건지 뭔지 어떻게 갔는지 1도 모르겠으나 어느새 탑 홀드를 잡고 있었다는 이야기. 아하하하. 제가 이런 날도 있네요. 유후.   

  

 마음 같아서는 이 날을 기념하여 매년 축제라도 벌이고 싶지만 나란 여자 단순한 여자. 이 날이 언제인지 벌써 까먹었지요. 지금은 그냥 행복했던 기억 조각만 남아있을 뿐입니다. 아하하. 진짜 어디에 클라이밍 신이 있다면, 저에게 다시 한번 찾아와 주시겠어요? 그날은 제가 진짜 잘해드릴게요. 네?!!                                   

작가의 이전글 EP.29 나만 못해 풀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