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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위드카 뉴스 Dec 30. 2024

예상 가격 공개되자 비상 걸린 ‘기아’…대체 뭐길래?

폭스바겐 ID.5 보조금 확정
ID.4 보다 높은 가격대 예상
EV6, 아이오닉 5 등과 경쟁

ID.5 (출처-폭스바겐)


폭스바겐의 신형 전기차 ID.5가 국내 출시를 앞두고 예상 가격대가 공개되면서, 기아 EV6를 포함한 국내 전기차 시장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최소 5,500만 원 혹은 그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ID.5의 가격은 경쟁 모델들과 직접적인 비교를 피할 수 없게 만들었다.


특히, 기아 EV6 및 현대차 아이오닉 5 등과의 가격과 성능 경쟁이 불가피해지면서,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둘러싼 치열한 대결이 예고되고 있다.


보조금 확정된 ID.5

ID.5 (출처-폭스바겐)


EV통합 누리집에 따르면 ID.5는 서울시 기준으로 국고보조금 251만 원과 57만 원 상당의 지자체 보조금으로 총 308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특히, 경남 거창군의 경우 아직 보조금 확정은 되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최소 500만 원 이상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ID.4가 총 608만 원의 보조금을 받은 것과 비교하면 지원 금액은 다소 줄어든 상황인데 국고보조금을 100% 받지 못하는 것으로 보아 ID.4보다는 비싼 가격대가 예상되고 있다.


폭스바겐 ID.5, 쿠페형 전기 SUV의 신호탄

ID.5 (출처-폭스바겐)


ID.5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를 기반으로 제작된 쿠페형 SUV로, 고급스러운 외관과 뛰어난 주행거리를 내세운다.


82.8kWh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으로 국내 기준 최대 434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통해 0.26Cd라는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달성했다.


주요 스펙으로는 싱글 모터 후륜구동 방식으로 최고출력 286마력과 최대토크 55.6kgm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6.7초 만에 도달할 수 있다. 차체 크기는 전장 4,599mm, 전폭 1,852mm, 전고 1,613mm로, 사실상 ID.4의 쿠페형 버전이다.


ID.5 (출처-폭스바겐)


국내에 도입되는 ID.5 프로 트림은 글로벌 기준으로 12.9인치 디스플레이와 1열 통풍 및 열선 시트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549ℓ에서 최대 1,561ℓ까지 확장 가능하며, 실용성도 갖췄다.


ID.5의 강력한 경쟁자들

ID.5 (출처-폭스바겐)


ID.5가 국내 전기차 시장에 진입하면 국내 모델 중 비슷한 급으로 기아 EV6가 유력한 경쟁 모델로 예상된다. 현재 EV6는 우수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미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진 상태다.


특히, ID.5의 예상 가격이 5,500만 원대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보조금 적용 시 실구매가는 EV6와 비슷한 수준이 될 가능성이 있다.


ID.5는 테슬라 모델 Y, 현대 아이오닉 5, BMW iX3 등 다양한 경쟁 모델과도 맞붙는다. 하지만 스포티한 쿠페형 SUV라는 차별화된 디자인이 주요 강점으로 꼽힌다. 다만, 실용성과 가격 대비 성능 면에서 경쟁 모델에 비해 약점이 있다는 평가도 제기되고 있다.


가격과 경쟁력 ID.5가 넘어서야 할 산

ID.5 (출처-폭스바겐)


한편, 폭스바겐 ID.5의 국내 출시 가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ID.4보다 높은 가격대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ID.4의 국내 판매가는 5,490만 원(프로 라이트)에서 5,990만 원(프로)이며, ID.5는 쿠페형이라는 특성과 배터리 용량을 감안할 때 최소 5,500만 원 이상의 가격으로 책정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기아 EV6, 현대차 아이오닉 5 등 과 직접적인 가격 경쟁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은 가격 대비 성능과 브랜드 신뢰도에서 갈릴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은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장착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품질 면에서 신뢰를 줄 수 있는 요소를 갖추고 있지만, 높은 가격이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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