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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과 웨이브가 광고 단가를 크게 낮추며 돌파구를 찾고 있다.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구독료와 광고 매출을 동시에 확대하자 가격을 낮추고 물량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조치를 국내 OTT가 직면한 현실을 보여주는 신호로 보고 있다.
할인 폭은 크다. 티빙에서 가장 많이 팔린 인기 콘텐츠 20개 광고 패키지는 20% 낮아지고, 나머지는 최대 40%까지 떨어졌다.
예를 들어 1000번 노출당 3만원이던 광고는 앞으로 스킵 가능은 1만9000원, 스킵 불가는 2만5000원에 판매된다. 단순한 할인이라기보다 넷플릭스 공세에 맞선 생존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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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는 광고형 요금제 도입에 이어 올해 자체 광고 플랫폼까지 내놨다.
시청 시간과 매출이 빠르게 늘고, 광고 형식도 일시정지 화면 활용 등으로 진화했다. 이런 흐름 속에서 국내 플랫폼이 선택할 수 있는 카드는 가격 경쟁력뿐이었다.
문제는 소비자 체감이다. 광고형 요금제는 원래 저렴한 대신 광고를 감수하는 조건인데, 국내 플랫폼은 광고 시간이 길고 기능 제약까지 붙는다.
일부 상품은 크롬캐스트 연결이 안 되거나 특정 콘텐츠 시청이 제한된다. 콘텐츠 다양성 부족도 지적된다. “광고 깎을 돈으로 작품을 만들라”는 반응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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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두 플랫폼은 단가 인하와 함께 통합이라는 해법을 꺼냈다. 공동 미디어데이에서 통합 광고 플랫폼을 발표하며 중복 이용자를 제외한 월간활성이용자 1000만 명을 강조했다.
실시간 방송 송출에서 발생하는 ‘대체 광고’도 무기다. 이 광고는 고가 요금제 이용자도 스킵할 수 없어 광고주 입장에선 매력적이다.
하지만 적자 구조는 여전하다. 웨이브는 지난해 손실을 줄였지만 흑자 전환에는 실패했고, 티빙도 큰 폭의 손실을 기록했다.
합병 논의가 이어지는 것도 콘텐츠 투자 여력이 줄어들 수 있다는 불안 때문이다. 최근 일부 방송사 콘텐츠가 빠져나간 사례는 앞으로의 협상 과정에 변수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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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OTT의 선택은 ‘가격’과 ‘통합’이다. 그러나 이용자가 느끼는 불편과 콘텐츠 한계가 여전히 크다.
광고비 인하가 단기 매출을 늘릴 수는 있겠지만, 장기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결국 차별화된 콘텐츠와 경험이 뒷받침돼야 한다.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