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축제 바가지요금 / 출처: 연합뉴스
국내 관광지에 대한 대중의 불신이 극에 달하며, ‘바가지요금‘ 논란이 축제 현장의 존립을 위협하고 있다.
바가지요금 논란이 반복되면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등을 돌리자, 지자체는 더 이상 사태를 좌시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강경한 조치에 나섰다.
최근 SNS에서는 진주 남강유등축제의 한 푸드트럭에서 극히 적은 양의 닭강정과 감자튀김이 담긴 상자를 1만 원에 판매했다는 게시글이 빠르게 확산됐다.
지역 축제 바가지요금 / 출처: 연합뉴스
이에 진주시는 16일 현장 점검과 사실관계 확인 후 해당 업체를 즉시 축제장에서 내보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진주시 관계자는 “현장 단속 강화와 서비스 품질 관리, 자원봉사자 교육 확대 등을 통해 시민과 관광객들이 불편함 없이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시는 남강유등축제와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이 19일까지 이어지는 동안 부스 운영 구역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불편 신고 시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
지역 축제 바가지요금 / 출처: 연합뉴스
바가지요금 문제는 진주만의 일이 아니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지자체와 상인회, 소비자단체와 함께 ‘민관합동점검반’을 확대 운영 중이다.
특히 100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대형 축제에는 행안부 책임관과 지자체 공무원, 지역 상인, 소비자단체가 함께하는 ‘합동 바가지요금 점검TF’를 구성했다.
50만 명 규모 축제는 광역 지자체 부단체장 주도로, 소규모 축제는 기초지자체가 주도해 현장 단속에 나선다.
인천시 등 여러 지자체는 축제 기간 중 먹거리 부스, 자릿세, 가격표 게시 여부, 끼워 팔기 등 불공정 상거래를 집중 점검하고 있다.
지역 축제 바가지요금 / 출처: 연합뉴스
강원도는 더 나아가 지역업체 무료 입점 권장, 착한가격 업소 수수료 감면, 바가지 단속 적발 시 축제 지원 금지 등 강화된 인센티브와 패널티 제도를 도입했다.
지자체의 적극적 대응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불신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2025년 1분기 한국관광공사 자료에 따르면, 내국인의 국내 관광지 지출액은 전년 대비 5% 이상 감소했고 관광객 숫자도 15% 줄었다.
지역 축제 바가지요금 / 출처: 연합뉴스
국내여행 불만 요인 조사에서는 ‘높은 관광지 물가’가 45.1%로 1위를 차지했다. 일부 축제에서는 “가격이 합리적이다”, “신뢰가 간다”는 긍정적 반응이 나타나기도 했지만, 여전히 “불친절·비싼 가격”에 대한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인 현장 단속만으로는 오랫동안 쌓인 불신을 해소하기 어렵다”며 “판매업체와 상인 교육, 가격 정책 투명성 강화 등 지속적인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지자체와 중앙정부, 상인회, 소비자단체가 힘을 모아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있지만, 지역 축제에 대한 소비자 신뢰 회복과 관광시장 활성화라는 과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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