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카 뉴스 May 08. 2024

고속도로 색깔 유도선 개발자, 13년만에 결국

고속도로공사 윤석덕 차장 13년 만에 국민훈장 수여

출처 : 뉴스1

“네비만 보고서는 헷갈릴 때가 있는데, 노면 색깔유도선 덕분에 수월하게 길을 찾았습니다”


“분기점에서 길 찾는데 고생이 많았는데 이제는 그런 걱정 없습니다”


“이 한 분의 아이디어와 추진력으로 막대한 생명과 금전적 손실을 막았습니다”

출처 : 본인제공

자동차의 주행 방향을 안내하기 위해 차로 한 가운데 색칠된 초록색, 분홍색의 노면 색깔 유도선.


이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든 한국도로공사 직원이 마침내 국민훈장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아이디어는 한국도로공사 윤석덕 차장에 의해 2011년 5월 서해안 고속도로 안산분기점에 최초로 도입됐다. 


그는 한국도로공사에서 도로 설계, 건설, 유지관리 분야에서 오랜 세월 관련 업무를 수행한 전문가이다.

출처 : 본인제공

그는 색상 유도선을 생각해낸 계기에 대해 서해안 고속도로 안산분기점을 예로 들었다. 서해안 고속도로 안산분기점은 서울 방향 외곽선과 둔대분기점 목포 방향으로 도로가 갈라져 운전자들에게 혼란을 가져다 주는 그런 곳이었다.


윤 차장 또한 과거 서울 방향 외곽선으로 빠져야했는데 그 이전인 둔대분기점으로 빠져 목포 쪽으로 갔던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던 중 시절 안산분기점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지사장은 윤 차장에게 ‘초등학생도 알기 쉬운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하달했고 윤 차장은 그날부터 고민하기 시작했다.


윤 차장은 당시 집에 8세 딸과 4세 아들이 있었는데 크레파스와 물감으로 색칠 놀이를 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출처 : 본인제공

그 모습을 본 윤 차장은 도로 위에 색을 칠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깨달았다. 하지만 처음부터 이 아이디어를 현실에 도입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노면 색깔 유도선은 2011년부터 일부 교차로와 인터체인지, 분기점 등에 칠해져 그 효과를 인정받았지만 2017년 전까지는 불법이었다.


실제로 윤 차장이 처음 초록색과 분홍색 유도선을 넣겠다 하자 주변에서 전부 만류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8조 2항에 의하면 도로 위에 황색, 흰색, 청색, 적색 이외의 색을 칠하는 것은 운전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법으로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출처 : 한국도로공사

당시 윤 차장의 아이디어를 실행하면 형사 입건도 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그는 함께 할 사람이 필요했는데 때마침 인천경찰청 임용훈 경사가 나타났다. 


임 경사는 당시 안산분기점을 담당하던 관할 경찰관이었는데, 경찰의 협조만 받는다면 시범적으로 색깔유도선을 도입할 수 있었다. 


윤 차장은 임 경사를 설득했고 임 경사는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는데 뭘 못하겠느냐”라며 작업을 승인했다.


노면 색깔 유도선이 그려지기 전 안산분기점은 연간 20여건 정도의 사고가 발생했는데, 색칠이 된 이후 3건으로 줄어드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여줬다. 


이 효과를 본 고속도로공사는 전국 고속도로에만 900여개 이상 설치했고, 해외에서까지 잇따라 벤치마킹하는 상황이 되었다.

출처 : 본인제공

행정안전부는 지난 7일 충남 아산 캠코 인재개발원에서 ‘2024 중앙‧지방 정부혁신 워크숍’을 열어 윤 차장에게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여했다. 


이 소식을 들은 네티즌들은 “정말 여러 생명을 살리신 분입니다. 진작 받았어야했는데 지금이라도 축하합니다”, “운전할 때 정말 도움이 됐는데 이런 일화가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참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네비게이션 잘못 봐서 헤매기 일쑤였는데, 덕분에 그런일이 많이 줄었습니다”와 같은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작가의 이전글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강자 볼보 EX30 등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