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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심상치 않더니”…현대차, 미국서 '이럴 수가'

현대차그룹,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 10% 돌파

by 위드카 뉴스
Hyundai-Ioniq-5-2-1024x683.jpg 아이오닉 5/출처-현대차

전기차 캐즘과 화재 우려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하며 강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테슬라에 이어 2위를 차지했으며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 미국의 전통적인 자동차 강자들을 크게 앞질렀다.

현대자동차그룹, 포드·GM 보다 점유율↑


미국 자동차 시장조사 기관 모터인텔리전스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제네시스가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10.0%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포드(7.4%), GM(6.3%)을 앞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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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선두인 테슬라는 다소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올해 2분기 기준 테슬라의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49.7%를 기록, 처음으로 50%를 넘지 못했다.

%EA%B8%B0%EC%95%84-EV6-1_-1024x567.jpg EV6/출처-기아

현대차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모델은 지난 7월 판매량이 다소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 54%의 판매 증가를 기록했다.


현대차그룹의 이러한 성과에는 E-GMP 플랫폼 기반의 주요 모델 아이오닉 5, 기아 EV6의 역할이 컸다.


콕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아이오닉 5는 올해 상반기 동안 모델별 판매량에서 3.1%의 점유율을 차지해, 테슬라 모델 Y, 모델 3, 포드 머스탱 마하-E에 이은 4위를 기록했다.

%EA%B8%B0%EC%95%84-EV6-2_-1024x563.jpg EV6/출처-기아

기아 EV9 상반기 미국 판매량, 테슬라 모델 S 등 제쳐


기아가 전기 SUV EV9을 앞세워 미국 전기차 시장을 적극 공략 중이다.


켈리블루북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미국에서의 EV9 판매 실적은 토요타 bZ4X, 폭스바겐 ID.4, 닛산 아리야, 리비안 R1T, 테슬라 모델 S 등을 넘어서며 눈길을 끌었다. EV9을 핵심 성장 동력으로 삼은 기아는 7월에만 전년 동월 대비 두 배에 가까운 판매 성장률을 보였다.

%EA%B8%B0%EC%95%84-EV9-1_-1024x564.jpg EV9/출처-기아

기아의 또 다른 전기차 모델 EV6 역시 주목할만한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만 1만 941대가 판매돼 출시 이후 처음으로 1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2022년 미국 시장에 처음 선보인 후 3년째를 맞이한 EV6는 전년 동기 대비 31.4%의 판매량 증가율을 기록하며 꾸준한 인기를 증명했다.


한편 미국 전기차 시장 선두 주자인 테슬라의 판매량은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 모델 3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4.8%나 감소했다. 현대차 아이오닉 5와 모델 3의 시장 점유율 격차는 지난해 2분기 18% 포인트에서 올해 9% 포인트로 크게 줄어들었다.


미국산 EV9 생산, 오는 10월 고객 인도


기아가 지난 5월 말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에 위치한 공장에서 EV9 모델의 생산을 개시했다. 이 공장은 기존 텔루라이드, 쏘렌토, 스포티지, K5 모델을 생산해왔다.


미국산 EV9은 현지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미국 내 고객 인도는 오는 10월로 계획돼 있다.

%EA%B8%B0%EC%95%84-EV9-2_-1024x573.jpg EV9/출처-기아

자동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올해 말부터 현대차그룹의 더 많은 전기차 모델이 미국에서 생산될 예정이며, 아이오닉 5의 생산이 올해 말 조지아주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전기차 포트폴리오로 인해,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라의 미국 시장 지배력이 흔들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 내 전기차 시장의 경쟁 구도를 더욱 치열하게 만들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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