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카 뉴스 May 19. 2023

"깜짝 놀랐다" 복원된 포니 쿠페 콘셉트의 수려한 외관

현대자동차 50주년 맞아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현대자동차가 생산한 후륜구동 중형차이자 대한민국 최초의 고유 모델 자동차인 포니의 쿠페형 모델인 포니 쿠페를 공개했다.


포니에 비해 짧은 휠베이스와 낮은 지상고로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갖춘 포니 쿠페는 포니보다 강력한 엔진을 탑재하여 최고 속도 180km/h의 성능을 발휘한다.


1976년 2월에 출시되었으며, 1981년에 단종된 포니 쿠페는 대한민국 최초의 스포츠카로 국내에서 10만대 이상 판매 되었고, 해외로도 수출해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19일(금) 현대자동차는 현지시간으로 5월 18일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Lake Como)에서 '현대 리유니온(Hyundai Reunion)' 행사를 열고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정의선 회장을 비롯한 주요 전현직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 리유니온' 행사를 개최했다.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차량 앞 정의선 회장(좌), 조르제토 주지아로(우) (출처-현대자동차그룹)

이 행사는 현대자동차의 과거를 되돌아보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정의선 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현대자동차는 항상 도전과 혁신을 통해 한계를 뛰어넘어 왔습니다. 앞으로도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니 쿠페 콘셉트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철학을 확립한 모델


현대자동차는 이날 행사를 통해 지난해 11월 부터 시작해 약 6개월의 기간이 걸린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프로젝트의 결과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현대자동차는 정주영 선대회장의 수출보국 정신과 포니 쿠페를 앞세워 글로벌 브랜드로 나아가고자 했던 당시 임직원들의 열정을 되짚기 위해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선보였던 포니 쿠페 콘셉트를 복원했다.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프로젝트는 이탈리아의 전설적인 자동차 디자이너이자 포니 쿠페 콘셉트를 디자인한 장본인인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와 그의 아들 파브리지오 주지아로(Fabrizio Giugiaro)의 협력으로 진행되었다.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이탈리아 자동차 디자이너 겸 디자인 회사인 'GFG 스타일'의 설립자인 조르제토 주지아로는 현대자동차의 초기 모델인 포니, 포니 쿠페, 포니 엑셀, 프레스토, 스텔라, 쏘나타 1, 2세대의 디자인을 담당했다.


주지아로의 디자인은 단순함과 기능성을 강조했으며, 현대자동차의 초기 모델이 성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현대자동차는 이날 행사에서 포니 쿠페 개발 당시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유하고, 현대자동차의 혁신 정신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포니 쿠페 개발에 참여했던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현대자동차가 과거부터 이어온 혁신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었고, 현대자동차가 앞으로도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을 기대했다.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포니 쿠페 콘셉트는 현대자동차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모델이다. 한국산 자동차의 가능성을 세계에 알린 모델이며,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철학을 확립한 모델이기도 하다.


현대자동차의 첫 독자 생산 모델인 포니와 함께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공개된 포니 쿠페 콘셉트는 쐐기 모양의 노즈와 원형의 헤드램프, 종이접기를 연상시키는 기하학적 라인으로 공개 당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포니 쿠페 콘셉트의 실내는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되었으며, 대시보드는 독특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다.


대시보드와 실내 트림의 색상이 분리되어 있어 지금 보아도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것으로 평가받았으며, 포니 쿠페 콘셉트를 한국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장을 여는 모델로 만들었다.


현대자동차의 50주년을 맞아 복원된 포니 쿠페 콘셉트 


포니 쿠페 콘셉트는 1974년 현대자동차가 선진 시장을 타겟으로 한 첫 번째 수출 전략 차종으로 실제로 양산 직전까지 개발이 진행되었었다.

포니 쿠페 콘셉트 과거 모습

그러나 1979년 석유파동으로 인한 글로벌 경기 침체와 경영 환경 악화로 인해 양산이 중단되었고, 여기에 더해 도면과 차량이 홍수 등의 자연재해로 인해 유실되면서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하지만, 포니 쿠페 콘셉트는 2023년 현대자동차의 50주년을 맞아 복원되어 다시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복원된 포니 쿠페 콘셉트는 현대자동차의 혁신 정신과 도전 정신을 상징하는 모델이며,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7월 포니 쿠페 콘셉트의 정신을 이어 받은 고성능 수소 하이브리드인 N 비전 74를 공개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날 행사 현장에서도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과 함께 N 비전 74를 나란히 전시해 기술 및 디자인 등 현대자동차의 도전적인 역사를 엿볼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한편, 현대자동차는 1974년 포니 쿠페 콘셉트의 정신을 이어받은 N 비전 74를 세계에 공개하기 위해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클래식카·콘셉트카 전시회인 콩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에 최초로 출품할 예정이다.


위드카 뉴스(info@withnews.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