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eednew Apr 02. 2018

국민과자 旺旺 의 새로운 도전

식품회사의 화장품,생활용품 도전?

 중국의 국민과자 왕왕 (旺旺)이 3월 30일 웨이보계정을 통해 화장품, 생활용품을 런칭했다고 밝혔다. 


왕왕 마스크팩, 클렌징폼
왕왕 우유맛 치약

이 포스팅은 왕왕이 웨이보를 개통한 이래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포스팅이 발행된지 2일 만에 공유는 1만6천건, 댓글은 6,500개를 넘어섰다.

 팬들은 어렸을 때 기억을 떠올리며 환호했다.웨이보 팬들은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였다. 

웨이보팬1:놀라워요!유제품 기업이 화장품까지 만들다니!

웨이보팬2:화장품은 어떻게 만들었나요? 먹어도 되나요?

웨이보팬3:핸드크림도 출시하나요?


뜨거운 반응만큼 판매로 이어질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중국인들의 설날에 왕왕은 반드시 사야되는 상품이었지만, 최근 설날 풍경에는 잘 보이지 않는 상품이 되었다. 최근 소비업그레이드로 인해 전통 브랜드들은 제품 업그레이드의 압박을 받고 있으며, 왕왕 또한 최근 몇년간 기타 업계와 협력, 주변상품 등을 통해 홍보를 계속해왔다. 왕왕은 이과두주를 출시하기까지 하여 아동식품영역에만 국한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인들의 기억속의 왕왕은 조금은 촌스럽다. 아동 대표 식품인 왕왕의 광고는 기쁨, 단순함, 미소를 전달하곤 했다. 몇 년 전 젊은이들 사이에 RIO와 같은 칵테일이 인기를 끌면서 왕왕도 "莎娃酒"라는 칵테일을 출시했다. 

그러나 왕왕의 전통적인 광고 (광고중 대사:"샤와주는 미녀, 유명인들을 위해 만들었어요. 와, 어떻게 이렇게 맛있을 수가 있나요?" ) 는 젊은이들한테 당혹함을 안겨주었다.  

 왕왕의 이런 스타일은 그럴 이유가 있기도 했다. 주요 소비자층이 3-4선급 도시로, 광고 주요 집행 매체는 TV였기 때문에 직접적이고 촌스러운 대사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 몇년간 소셜네트워크 및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3-4선급 도시의 젊은 소비자층들도 빠르고 쉽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되었다. 장기간동안 슈퍼 및 마트 채널에 의존해왔던 왕왕이 변할때가 된 것이다.  


왕왕은 농촌시장에만 머무르지 않고 도시의 청소년, 직장인층까지 공략하기 위해 더 세심하게 변했다. 

와사비맛 우유사탕, 잠을 잘자게 해주는 드림워터, 버블 녹차라떼 등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제품들은 재미있었으나 젊은 소비자들의 아픈점을 찾아내지는 못했다. 맥도날드, KFC, 강사부 등이 연예인 광고로 홍보할 때 왕왕은 보수적으로 홍보했으며, NFC 쥬스같이 건강을 중시하는 식품이 인기있을 때 라면과 같은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과두주 또한 아동식품 포지셔닝에서 멀어보이는 제품이다. 

이런 왕왕이 클렌징폼, 마스크팩, 치약을 출시했을 때 어떤 반응이 있을까? 


다양한 제품군을 늘리는 것 외에도 왕왕은 영화, 게임, 인터넷 브랜드와의 협력을 통해 젊은 브랜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려고 한다. 최근에는 아동 인기캐릭터인 Peppapig와 협력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올해 3월에는 중국 모바일 배달업체인 ele.me와 상하이에서 '소녀주관'이라는 팝업스토어를 개최해 분홍색 소녀느낌으로 칵테일을 홍보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게임회사 Youzu와 협력을 통해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기도했다. 왕왕이 지속적으로 마케팅 방법을 바꾸고 제품라인을 수정하고 있지만 3년전부터 왕왕의 매출은 떨어지기 시작했다. 쌀과자 제품의 매출은 1.63%, 유제품 매출 0.63%, 기타 식품 매출 1.94% 동기대비 모두 하락했다.

  이에비해 인터넷 이커머스를 통해 발전한 견과류 브랜드 싼즈송슈 (三只松鼠)는 5년동안 50억 위안을 판매하는 기적을 이뤄냈다. 싼즈송슈는 식품에서 시작해 의류, 영화, 테마파크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새로운 인터넷 기반 브랜드들 앞에 전통 기업들이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된다.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소셜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위챗 광고 업데이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