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eednew Aug 08. 2018

웨이보 펀스통 광고 최적화 팁

펀스통 광고 최적화 팁

웨이보 펀스통은 웨이보 타임라인에 노출되는 네이티브 광고입니다. 광고 효과는 광고 컨텐츠와 집행 전략 두가지 방면에서 접근해볼 수 있습니다.  광고 컨텐츠는 한 번에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다양한 테스트와 최적화를 통해 브랜드에게 가장 알맞은 전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컨텐츠 최적화가 가장 중요


웨이보 펀스통 효과가 좋지 않다면 어디서 부터 손을 봐야될까요? 

바로, 광고컨텐츠입니다. 웨이보 컨텐츠는 광고 전략보다 중요도가 높습니다. 

컨텐츠 내용이 좋지 않다면 광고 집행 전략을 어떻게 바꾸더라도 광고 효율이 잘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광고 집행 초기 다양한 A/B 테스트를 통해 어떤 광고 컨텐츠가 적합한지 찾아내야 합니다. 



▌1. 창의적인 컨텐츠! 9개이미지가 반드시 맞는 것은 아니다. 


펀스통 컨텐츠의 형식은 다양합니다. '텍스트+이미지' 형태는 펀스통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로, 그 중 

9개 이미지 포스팅을 대부분의 광고주들이 가장 좋은 형태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복적으로 유사한 컨텐츠 노출시 유저에게 피로감이 쌓일 수 있으며, 모든 브랜드 혹은 제품에게 9개 이미지 포스팅이 맞는 방법은 아닙니다. 고정적인 틀을 벗어나 다양한 컨텐츠를 시도해보세요. 


아래 중국 놀이동산은 9개 이미지로 광고를 시도했지만 효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할로윈 기간 중 두번째 집행시 이미지+영상, GIF 등 다양한 소재로 테스트를 통해 인터랙션당 비용 5.04위안을 달성합니다. 

광고문안: 당신이 데이터가 부족하지 않다는걸 알아요, 하지만 이걸 열어보는건 용기가 필요할 거에요

계속된 최적화를 통해 '영상+텍스트'의 가장 알맞는 컨텐츠를 찾아냈습니다. 더 직관적으로 할로윈의 분위기를 유저에게 전달 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랙션 비율은 10.11%, 인터랙션당 비용은 0.14위안을 달성했습니다.  



▌2. 고객의 문제점을 찾아내기. 고객에게 사용환경 제시하기 


광고 컨텐츠를 만들기 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고객에게 사용환경을 제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춘위이셩"이라는 의료APP은 처음 광고 집행시 앱 자체를 홍보하는 내용으로 광고를 진행했지만 효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당시 유저들은 대부분 건강 관련 앱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태였으며, 앱 다운로드 광고 노출 위치의 경우 약 10자이내로 표현해야되기 때문에 유저들에게 정확하게 서비스를 알릴 수 없었습니다.  

광고 컨텐츠 최적화 이후 구체적인 병 증세에서 출발해 건강상태 자체 테스트해보기 등 형식으로 유저들의 궁금증을 이끌어내고 건강 위기 의식을 상기시켜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운로드 전환율도 배로 상승하였습니다. 



▌3. 데이터를 통해 제품/브랜드 특징 발견하기


브랜드/제품의 어떤 포인트가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요? 주관적인 판단은 참고로만 사용될 뿐 입니다. 

펀스통에서는 데이터로 모든 것을 말합니다. 


사진앱인 'Camera 360'은 처음 영화사진과 필터링 효과라는 두개의 포인트로 광고 집행을 테스트했습니다. 

왼쪽은 영화사진을 강조한 광고 컨텐츠, 오른쪽은 필터링 효과를 강조한 광고 컨텐츠

광고 후 '필터링 효과'를 강조한 컨텐츠의 인터랙션이 높은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이어지는 광고 컨텐츠는 필터링 효과에 중점을 맞춰 제작했으며 9개 이미지에서 두장의 이미지 비교컷으로로 변경해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다시 최적화 작업을 거쳐 필터링 효과 적용 단계를 GIF 이미지로 표현했으며 한눈에 들어오는 짧은 문구로 변경해 광고 효과를 높였습니다. 최종 인터랙션은 평균 5%, 앱 다운로드당 비용은 1.12까지 달성했습니다. 


▌4. 랜딩페이지 최적화. 유저의 마지막 걸음을 멈추게 하라 


랜딩페이지는 유저 전환 성공의 마지막 카드입니다. 좋은 전환은 앞단의 컨텐츠에 맞는 랜딩페이지를 필요로 합니다. 모든 유저들이 여기까지 오기 어려웠다는걸 기억하세요. 전환이 없다면 트래픽이 있더라도 소용이 없겠죠. 따라서 컨텐츠와 타겟층에만 집중하고 '랜딩페이지'를 놓친다면 많은 유저가 유실될 뿐만 아니라 안좋은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사례: 영상컨텐츠와 랜딩페이지를 적극 활용한 키즈카페 슈슈봉봉 

박람회 신청 랜딩페이지

웨이보 표 기능을 통해 유저 동의를 거친 후 개인정보를 쉽게 작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집행 최적화: 정확도 VS 양


웨이보 펀스통 광고는 유저에게 가장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다가갈 수 있는 네이티브 광고입니다. 

광고 타겟 종류도 매우 세분화 되어있습니다. 


● 유저 속성에 따른 타겟: 연령, 성별, 지역, 관심사, 플랫폼, 인터넷환경, 로그인빈도, 핸드폰 브랜드 등

● 특정 계정[왕홍,연예인,브랜드]의 팬, 특정 해시태그에 반응했던 유저들에게 타겟팅 가능   

● 데이터 패키지 및 UID/핸드폰번호 입력을 통한 개인 타겟 마케팅  


타겟팅이 중요한지, 양이 중요한지 궁금하신가요?  제품/브랜드의 타겟층이 어떤지에 따라 공략법을 정할 수 있습니다. 


▌1. 대중적인 브랜드

제품의 수요층이 넓은 브랜드에게 너무 상세한 타겟층을 설정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광고초기 현재 핵심 타겟층을 대상으로 광고 컨텐츠를 우선 검증한 후 타겟층을 넓혀 진행해보세요. 

TIP: 여러개의 계정을 함께 오픈해 광고를 진행하면 순조롭게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어요.  


▌2. 특정 타겟층만이 사용하는 브랜드 


특정 타겟층 만이 사용하는 브랜드라면 다양한 타겟팅을 만들어 광고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셋팅은 어렵지만 최적화를 진행하면서 브랜드에게 가장 맞는 타겟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한 영어서비스의 경우 유학국가, 영어시험, 각종 팬 관계등의 세부적인 타겟팅을 다양하게 셋팅해 2% 이상의 인터랙션율을 달성하기도 하였습니다. 


마지막 팁: 팬 관계 관리와 팬들과의 인터랙션 

광고를 진행하며 팬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광고가 시작된 후에는 팬들에게 피드백, 메시지, 댓글등의 반응이 오게됩니다. 팬들에게 되도록이면 빠르게 반응을 해주세요. 팬들과의 거리감을 좁힐 뿐 아니라 브랜드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신규 팔로우 하는 팬들을 대비해 자동메시지 기능을 설정해두는 것도 잊지마세요. 

*팔로우 후 자동메시지 발송 기능은 인증패키지 구입 후 사용 가능합니다.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소셜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웨이보 마케팅 사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