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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eednew Sep 26. 2018

24시간만에 완판, 이케아는 왜 샤오청쉬를 선택했을까?

*샤오청쉬(小程序): QR스캔이나 검색으로  이용가능한 위챗 안의  앱

"여러분은 어디서 이케아 제품을 구매하시나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죠."

"만약 여러분이 살고 계신 곳에 매장이 없다면요?"


8월 27일부터 9월 7일간 이케아는 위챗 샤오청쉬를 활용한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 226만 건의 문의량과 2895건의 구매건, 2952건의 세트 제품 판매가 발생했고 이 중 45%는 이케아 매장이 없는 지역 거주자들의 구매였습니다. 

이케아 해외 담당 매니저는 "정말이지 놀라운 기록이였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케아를 149개 도시로


이케아는 20개 도시에 매장을 갖고 있습니다. 온라인 몰을 오픈한다면 다른 지역 구매자들을 유치하는 데엔 큰 어려움이 없었겠지만 이는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였습니다. 이케아 본연의 브랜드 특성과 이념, 오프라인 매장에서 가능한 소비자 체험을 온라인 몰만으로 대체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위챗의 월 활성 유저 수는 10억 5800만 명으로 샤오청쉬의 일 활성 유저 수는 2억 명이 넘습니다. 또한 위챗에서의 유저 계정은 지인들의 계정과 얽혀있기 때문에 신뢰받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용이합니다. 지인들의 브랜드 체험과 공유, 또 그에 대한 높은 신뢰도 구축이 용이한 위챗 샤오청쉬 플랫폼은 이케아의 브랜드 이념과 상통했습니다.

팝업스토어에서는 149개 도시 유저들의 구매 및 배송을 지원했고 20개 도시의 25개 매장에 국한 되어있던 한계를 넘어설 수 있었습니다.


-24시간 내 완판, 이케아 팝업스토어의 비결


1. 공식계정을 통한 예약 판매 안내

이케아 공식계정은 1500만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8월 25일 샤오청쉬 팝업스토어가 27일 개장한다는 것을 알리는 내용을 업로드해 사전 홍보 단계를 밟았습니다. 판매 하루만에 세트 상품이 완판된 데에 일조한 방안이었습니다.

2. 팝업스토어 해시태그 활용

팝업스토어답게 이케아는 판매 제품과 수량, 판매 일시를 한정적으로 제한했고 이에 관련된 해시태그를 활용했습니다.

빠르고 새롭다는 특징을 지닌 팝업스토어는 위챗 운영 방식에 꼭 맞는 판매 방식으로 많은 유저들에게 우수한 홍보 효과 달성은 물론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3. SNS에 알맞는 제품과 가격 선정

팝업스토어라는 요소는 브랜드 이미지 및 스토리 구축에 용이했습니다. 이케아는 "하얀거실", "FIKA순간", "생활용품세트", "DIY욕실", "향기가득"의 다섯 가지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이는 집안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을 판매하는 만큼 유저들의 공감대 형성을 유도하고 웰빙을 지향하는 유저들에게 각광 받을만한 주제 선정이었습니다.



여러 제품들을 세트로 구성해 유저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 여러 개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했으며 이케아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만나볼 수 없는 세트 구성으로 특별함을 더했습니다.

또한 세트 제품의 기본 가격은 100위안 이하로, 부피가 크지 않고 배송이 쉬운 제품들로 구성되었습니다.

4. 각종 혜택 제공

유저들의 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해 "친구 공유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유저들은 제품 구매 후 "선물URL" 전송이 가능하며 그 URL을 받은 친구에게 사은품이 배송되도록 했습니다. 또한 이 사은품 관련 내용의 공유가 가능해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조회수를 제고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케아는 위챗 샤오청쉬 플랫폼의 "선발스토어"(打前站) 모델을 채택해 이케아 매장이 없는 지역의 유저들을 겨냥함과 동시에 브랜드 체험 및 인지도 제고 효과를 노렸습니다.

또한 이들은 이케아 회원 센터, 이케아 가구 메뉴얼 등의 실용적인 기능을 구축해 운영중에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는 이케아의 브랜드 이념과 위챗 샤오청쉬의 조합은 갈수록 발전하며 유저들의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챗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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