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eednew Nov 11. 2016

社区 / 社交 / 社群의 차이점 알아보기

중국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社区, 社群, 社交라는 단어를 자주 보게 됩니다. 큰 틀에서 보면 모두 커뮤니티의 개념을 가지고 있어 한국의 네이버 카페나 뽐뿌, 클리앙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연상됩니다. 하지만 중국 내에선 이 3가지를 조금 다르게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社区의 구성원은 비교적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며, 社群의 경우 유저와 유저의 관계성에 더욱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社交의 사전적 정의는 사회관계망으로 소셜 네트워크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 중국 내에선 소규모 인원이 모여서 만든 소모임 같은 느낌이 더욱 강합니다.


社区는 유저층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구성원 간의 유대감이 약한 편입니다. 社区는 가입의 구분선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습니다. 중국판 Quora인 知乎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社区에 올라오는 내용 역시 매우 다양합니다. 


社群은 반대로 구성원 간의 귀속감을 매우 중요시합니다. 비슷한 관심사나 가치관을 가진 구성원들이 모여 공통된 주제를 위해 만들어진 네트워크 성격이 강합니다. 내부-외부의 경계가 매우 분명하기 때문에 비공개인 경우도 꽤 많습니다. 육아/영유아 社群의 구성원이 대부분 아이를 가진 부모인 것이 좋은 예입니다. 또한 목적성이 매우 뚜렷한 점도 社群의 특징입니다. 


 

한국의 유명 커뮤니티인 클리앙 사이트를 빗대어 표현하면 이해하기가 조금 더 쉽습니다. 클리앙 자체는 커뮤니티 개념의 社区, 클리앙 내의 소모임 카테고리는 네트워크 개념의 社群, 그리고 그런 소모임 내의 개인과 개인과의 더 작은 관계는 社交로 볼 수 있습니다.


http://www.weikorea.com
http://www.feednew.com


작가의 이전글 중국 마케팅 시 추천하는 15개 홍보 채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