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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eednew Sep 07. 2017

위챗 토우티아오 팬을 늘리는 10가지 팁

빅데이터 기반의 기술로 유저들의 취향과 관심사를 고려해 각종 콘텐츠를 큐레이팅해주는 '토우티아오'(头条) 서비스가 중국 콘텐츠 업계의 주류로 올라서며 위챗 및 웨이보 등 각종 플랫폼에도 이식되고 있습니다. 현재 위챗 토우티아오에서 인기 100위 안의 토우티아오 계정들은 누적 팔로워 수가 2천 5백 만명에 달하며 대형 플랫폼으로 성장 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등 기타 매체에서 유명세를 탄 왕홍들, 파피쟝(papi酱)과 Maxonor 등이 이러한 대형 토우티아오를 운영 중입니다.

기타 매체와 달리, 위챗 토우티아오 내의 팔로워 수는 콘텐츠 조회수와 직접적인 상관 관계에 있습니다. 팔로워 경제 구축을 위해, 어떻게 하면 팔로워를 늘려 콘텐츠의 노출도와 전파력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을까요?


1.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라

유저들이 스크롤을 내리며 대충 훑어본다는 것은 옛날 말입니다. 가장 근본적인 방안은 정교하고 제대로 만들어진 콘텐츠로 팔로워를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독특한 소재지만 대강 만들어진 콘텐츠로는 일시적으로 팔로워가 늘어날 수 있으나 팔로워의 충성도가 매우 낮아 팔로우를 취소 할 확률이 높습니다.

위 사진은 연속 3편의 콘텐츠의 재생량이 200만을 웃도는 왕홍 리즈치(李子柒)의 계정입니다. 맛집, 먹방 관련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리즈치는 스토리가 있는 동영상 콘텐츠로 팔로워 유입과 기존 팬 수를 유지합니다. 그의 동영상 콘텐츠로는 '새우를 한마리 먹을 때마다 어린 시절 바로 그 맛을', '쓰촨 요리의 핵심, 두반장', '포도 껍질로 옷 한 벌을 해서 입는다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텍스트 콘텐츠는 실시간 핫이슈와 결합된 내용이 많을수록 좋고 콘텐츠 안에 생각이나 주장이 들어가야 합니다. 전문적인 시리즈물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짧은 동영상은 이목을 끌만한 참신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맛집/먹방 방송에서 Ms Yeah의 ‘정수기로 중국 샤브샤브 해먹기’, ‘다리미로 고기 구워먹기’ 등의 콘텐츠는 엄청난 조회수를 달성하며 팔로우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2. 위챗 토우티아오를 활용하라

위챗 토우티아오는 위챗 안의 작은 웨이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요리사인 리치빈(李奇斌)은 거의 모든 여자 연예인과 여자 모델의 위챗 토우티아오 계정 콘텐츠마다 댓글을 달며 유명세를 탔습니다. 팔로워가 많은 스타들의 콘텐츠는 노출도가 매우 높은데, 이러한 점을 이용한 리치빈 역시 덩달아 유명해져 무려 81만 명의 팔로워를 모았습니다.


3. 콘텐츠를 통해 팔로우를 유도하라

많은 경우, 유저들은 여러분의 콘텐츠를 매우 마음에 들어 하지만 '팔로우'는 번거롭다고 생각합니다. 이럴 때에는 여러분이 팔로우를 콘텐츠 내부에서 직접 유도해야 합니다. 위챗 공식계정 콘텐츠 시작 부분과 끝 부분 모두에 팔로우를 유도하는 문구가 있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텍스트 및 동영상 콘텐츠 내부에 "팔로우 버튼을 눌러주세요!"라는 직접적인 문구를 삽입합니다.


4. 팔로워와의 인터랙션을 중요시하라

새로운 팔로워를 유입하고 기존 팔로워의 언팔로우를 방지하기 위해, 팔로워들과의 인터랙션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일 먼저, 유저들의 댓글에 실시간으로 댓글을 달아야합니다. 댓글을 통해 팔로워들에 대한 직접적 관심을 보여준다면 팔로워들의 충성도는 높아집니다.

또안 이벤트를 진행 할 때 일정을 정확하게 발표하여야 합니다. 당첨 여부 확인을 위해 팔로워는 계속 팔로우 상태를 유지하게 되므로, 콘텐츠 업로드 시 '공유하면 경품을' 문구를 삽입해 좋아요 클릭과 공유를 유도하고 정해진 시간에 당첨자를 발표하도록 합니다.


5. 다른 플랫폼으로부터 팔로워 유입을 시도하라

가장 간단한 방법은 기존 계정외에 다른 플랫폼 계정의 팔로워를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기존에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던 웨이보, 위챗 공식계정 등의 운영자라면 해당 플랫폼에서 공지와 소개를 통해 팔로워들에게 자신의 위챗 토우티아오 계정이 있음을 알려야 합니다.


6. 서로 팔로우서로 추천을 선택하라

기타 플랫폼에서의 계정이 없는 초보 운영자라면 다른 계정들과 서로 팔로우를 하거나 서로 추천을 해주는 방법도 한 가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토우티아오 상에는 많은 시작 단계의 계정들이 서로 팔로우를 원하고 있으니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슈가 되고 조회수가 많은 콘텐츠에 "서로 팔로우해요" 등의 댓글을 달면 됩니다.


7. 유료 홍보 서비스를 활용하라

와이하오(外号) 서비스는 토우티아오 자체 홍보 서비스입니다. 유료라는 단점이 있지만 효과적으로 노출량과 조회수를 높일 수 있어 마케팅을 진행하기 원하는 기업들과 어느 정도 성장한 단계에 있는 계정에게 적합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팔로워가 콘텐츠를 클릭해 읽거나 재생하지 않으면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8. 전문적인 분야에서 활동하라

관심있고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분야를 찾아 이슈화 되고 있는 콘텐츠에 댓글을 단 후 팔로워들의 반응을 기다립니다. 그 댓글을 읽게 되는 유저들과 인터랙션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 유저들이 여러분의 계정을 팔로우를 할 수도 있습니다.


9. 쪽지 보내기 기능을 활용하라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들 중 일부는 팔로우를 한 유저들에 한하여 '대학교 자료', '드라마 자료' 등 보유하고 있는 자료들을 개인 쪽지 보내기로 보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면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10. 메뉴 버튼을 활용하라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메뉴 버튼은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제공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는 메뉴가 좋으며 유저들의 이목을 끌만한 콘텐츠 위주로 상단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www.weikorea.com

                                                               http://www.feednew.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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