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에서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에서 아동 학대 사건이 일어나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해당 어린이집의 교사는 걸핏하면 어린 아이들을 폭행했으며 지난 1일 수업에서도 2살 정도된 어린 소녀의 가방을 바닥에 내던지고, 아이를 밀치는 장면이 CCTV에 찍혔습니다. 또한 3일자 CCTV에서는 18명의 어린 아이들에게 와사비를 억지로 먹이는 장면이공개되었습니다. 아이들은 모두 입을 가리고 울음을 터뜨리는 장면이었습니다.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이 충격적인 학대 사건으로 교사, 간병인 및 청소부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원장까지 해임되었고 씨트립은 지난 7일 상하이 경찰에 이 사건을 수사의뢰했습니다. 씨트립 측은 “불미스러운 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며 다친 아이들을 위한 모든 의료비를 보상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또 “지난 3개월 동안 촬영된 어린이집 CCTV 영상을 아이들의 부모가 볼 수 있도록 공개하겠다”고 전했습니다.
02 징동의 무인 상점 시스템 정식 오픈
징동의 무인 상점 시스템 ‘징동 따오지아 GO’ 서비스가 정식 오픈되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중국의 10개 도시에서 실행됩니다. 징동 따오지아 GO는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안면인식 서비스를 도입해 더욱 편리한 결제를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유저가 QR 코드를 스캔한 후 따오지아 기계 문을 열고 사고 싶은 것을 고른 후 닫으면 바로 거래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기계는 자동으로 해당 상품을 분류해 계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기계는 복도, 엘리베이터 앞, 쇼핑몰, 주유소 등 여러 곳에서활용될 수 있습니다.
징동 따오지아 Go는 월마트와 용훼이 등 대형 마트에서 공급하는 양질의 품목들로 구성되며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재고 체크서비스로 체계적인 재입고, 신제품 출시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03 알리바바와 리엔통 통신사 협력을 통한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 출시
알리바바는 중국 리엔통 통신사와의 협력을 통해 "월沃 클라우드 Powered by Alibaba cloud"를 출시했습니다. 이 클라우드에서는 알리바바 클라우드 + 리엔통의 결합된 서비스를 누릴 수 있으며 두 회사를 통해 중국 절강성 기업들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여러 기업들의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현재 닝보에 위치한 20여개 기업들의 동의 하에 금융 방면으로 이용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제조업 및 의료 업계 서비스도 실행하고 있습니다.
04 얼러마(배달음식 플랫폼) 소액 대출 메뉴 추가
중국 최대의 배달음식 플랫폼 얼러마에서는 '소액 대출' 메뉴가 출시되었습니다. 얼러마의 소액 대출 페이지로 들어간 후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리샤다이(立下贷) 앱으로 넘어갑니다. 해당 앱에서는 500-2000위안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 기한은 7일, 14일입니다. 유저가 1000위안을 빌린다면 7일 후 1056위안을 갚게 되는 방식입니다.
유저들은 신분증, 은행카드, 즐마 크레딧 등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하며 해당 유저의 징동, 타오바오 등의 유저 정보를 바탕으로 신용도가 책정됩니다.
05 광군절 하루동안 티몰 매출액 1682억 위안, 징동 매출액 1271억 위안
지난 11일 밤 12시, 중국 온라인쇼핑몰 알리바바의 광군제 미디어센터가 있는 상하이 엑스포 대형 전광판에는 '1682'이라는숫자가 크게 찍혔습니다. 티몰 등 알리바바의 모든 전자상거래 채널들이 이날 하룻동안 올린 거래액입니다. 이는 한화로 28조원이 넘는 규모로, 시간당 약 1조2000억원씩 상품이 팔려나간 셈입니다. 이는 지난해 광군제 거래액보다도 40%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우리나라 전체 백화점의 연간 매출 30억원과 맞먹는 규모입니다.
중국 온라인몰 티몰의 라이벌인 징동닷컴은 광군절 10시간 만에 주문량 1000만건을 돌파했습니다.이는 작년 매출실적보다 180% 성장한 기록으로 총 매출액은 1271억 위안에 달했습니다.
06 텐센트, 인기 샤오청쉬 업계 발표 및 광고 기능 출시
2017년 텐센트 글로벌 협력 대회의에서는 위챗 플랫폼 내에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앱인앱 스타일의 샤오청쉬 항목 중 가장 인기 있는 주제를 발표했습니다. 샤오청쉬는 현재 200개 이상의 세분화된 업계에서 사용 가능하며 월 방문량이 가장 많은 업계는 활동, 쇼핑몰, 일상용품, 생활 서비스, IT 기술 업계였습니다.
미래에 출시될 샤오청쉬 기능은 무궁무진합니다. '유저위치와 가까운 샤오청쉬', '키워드 검색 샤오청쉬' 등의 기능으로 유저들은 자신이 원하는 샤오청쉬를 검색해 이용할 수 있으며 위챗 공식계정, 브랜드 계정과 결합해 더욱 거부감 없는 광고 효과를 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샤오청쉬를 통한 홍보 기능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샤오청쉬는 브랜드 공식계정과 연동되어 광고 채널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매금액 달성 시 할인', '결제 후 자동 팔로우', '결제 인증' 등 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07 2017 Q3 웨이보 월 활성 유저 3억 7600만 명
11월 7일, 웨이보는 2017 Q3 보고를 발표해 2017년 9월 한달 동안 월 활성 유저 수는 3억 7600만 명으로 밝혔습니다. 이 중모바일 유저는 92%를 차지했으며 웨이보의 Q3 매출액은 21억 2600만 위안으로 작년 동기대비 80% 증가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현재 웨이보 상의 동영상 형식은 짧은 동영상, 생방송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동영상 형식을 갖고 있습니다. Q3의 동영상 재생 횟수는 작년 동기대비 175%나 상승했으며 매일 해당 동영상 재생 기능을 사용하는 유저는 작년 동기대비 200%나 상승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Q3의 웨이보 광고 수입은 18억 3800만 위안으로 작년 동기대비 76% 상승했고 브랜드 고객 수는 1000개를 넘어섰습니다.
08 텐센트, 미국 스냅 지분 10% 매입
미국의 사진 공유 앱인 스냅챗의 모기업 스냅은 11월 8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텐센트가 1억4580만 주를 매입했다는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이는 스냅 총 주식 자본의 12억300만주의 12%를 차지하는 양입니다.
스냅은 일정 시간 뒤 메시지가 자동 삭제되는 기능으로 지난 2012년 출시되자마자 큰 인기를 모으며 페이스북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거물급 SNS로 급부상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3분기 실적이 2억 790만 달러로 시장 예상치를 크게 밑돌면서 최근하락세를 거듭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서 텐센트는 스냅이 상장되기 전인 4년 전 투자한 바 있으며, 이번 텐센트의 인수 소식으로 스냅 주가는 하락세를 멈추고 1.96% 소폭 상승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스냅의 지분 인수로 텐센트가 해외 SNS 진출에 한 걸음 더 나아갔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텐센트는지난 2013년부터 해외 SNS 진출에 공을 들여왔으며 지난 10년간 178억 위안을 들여 34개 게임 회사를 인수하는 등 해외 업체들에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