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해보는 공공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3
문의 및 어려운 사항, 의견에 대해서는 fermat39@naver.com (김영하)로 부탁드립니다!
자, 드디어 정상적으로 인코딩 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 파일을 읽어왔습니다!
가만히 불러온 데이터를 확인해 보니 구글 colab에서 아래와 같은 아이콘을 보여주네요!
왼쪽 아이콘은
오른쪽 아이콘은
즉, 왼쪽 아이콘은 판다스 데이터프레임을 대화형 테이블 형태로 바꾸어 주는 것이고, 오른쪽 아이콘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하는 차트들을 만들어주는 기능이네요! 구글 colab에서 아주 좋은 기능을 제공하네요!
일단 오른쪽의 아이콘을 눌러보겠습니다.
추천 차트들을 만들어주는 것은 좋은데, 폰트가 없다는 경고를 출력하면서 실제 그래프에 보니 글자는 안 보이고 "네모"들만 잔뜩 있습니다.
위 차트들은 matplotlib라는 유명한 파이썬 시각화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주는데, 이 라이브러리가 기본적으로 한글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럼 한글이 나오도록 준비해보겠습니다.
이 과정은 나중에 matplotlib를 사용할 때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일단, matplotlib에서 폰트를 관리하는 모듈을 불러오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구글 colab에서 지원하고 있는 폰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24개 폰트를 지원하지만, 왠지 한글을 지원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나눔 스쿼어 네오 라는 폰트 ("NanumSquareNeo-bRg.ttf")를 구글 colab에 업로드 하고 이 폰트를 등록하겠습니다! 다시 구글 colab에서 사용하는 폰트를 확인하니, "NanumSquare Neo Regular"라는 이름으로 등록이 되었네요!
다시 한번 확인을 해보니...
그래도 아직 한글 출력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폰트를 등록해 놓고, 해당 폰트를 사용하겠다고 matplotlib에게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이제 등록을 해주었으니!
잘 출력됩니다!
그럼 종합해보겠습니다!
앞으로 원하시는 폰트를 업로드해서 사용하면 어려움 없이 구글 colab에서도 한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