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하 Sep 18. 2023

Streamsync를 소개합니다!

No Coding방식으로 데이터앱 만들기

안녕하세요, 낭만학습자입니다!

쉬우면서도 나도 해보는 데이터 분석 및 개발에 관심이 많습니다.


평소에 Streamlit이나 오렌지3로 강의시에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Streamlit의 경우는 몇 줄의 소스코드 작성만으로도 웹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발지식이 없더라도 아이디어만 있으면 훌륭한 대화형 데이터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렌지3는 모든 개념들이 위젯 (widget)이라는 아이콘으로 표현되어 생각의 흐름대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하기에 편리하고, 각 개념들의 결과를 파악하기에 코딩없이 시작할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https://streamlit.io/

https://orangedatamining.com/


또한, 아래와 같이 지난 8월에 있었던 파이콘23의 튜토리얼에서 Streamlit 활용에 대해서 4시간동안 강의 및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https://2023.pycon.kr/tutorials


하지만, Streamlit은 결국 코딩이라는 부분이 필요하고, 오렌지3의 경우는 인터페이스가 아직 모두 영어이며, 직관적이기는 하지만 고급 데이터 처리에 익숙해지는데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Streamsync를 소개합니다. Streamsync는 데이터 앱을 만드는 새로운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입니다. 


https://www.streamsync.cloud/


이 Streamsync는 https://www.vizify.co.uk/ 라는 데이터 분석 회사에서 기술 리더를 하고 있는 Ramiro Median(https://www.linkedin.com/in/ramiro-medina/)라는 분이 만들었습니다. Ramiro가 medium에 Streamsync를 소개한 글 (https://medium.com/better-programming/streamsync-like-streamlit-but-faster-and-with-a-visual-ui-editor-9f98ad17adf)을 보면, 이 분도 Streamlit을 이미 사용하고는 있지만, Streamlit이 가진 한계, 즉, 코딩하는 과정 그리고 세션 처리로 인해 느린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어서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개발을 하셨다고 합니다. 


프런트엔드 (Frontend)는 Vue를 사용하고, 백엔드 (Backend)는 FastAPI를 사용합니다.   


Streamsync를 사용해서 개발하는 과정은


1. 프로젝트 디렉토리 구성

2. Streamsync 비주얼 에디터 (Visual Editor)로 데이터 앱 화면 구성

3. Streamsync로 실행


총 3단계입니다! 정말 간단하지요? 비주얼 에디터의 경우 특별히 설치할 것도 없습니다. 단지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됩니다!


아래가 비주얼 에디터 예제입니다.


이 비주얼 에디터는 Drag & Drop으로 화면을 구성할 수 있는 화면 (User Interface)및 코딩을 할 수 있는 에디터 (Code) 그리고 미리보기 (Preview) 기능도 동시에 지원하기 때문에 1개의 화면에서 데이터앱 개발에 대한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의 경우 선호하는 다른 에디터가 있으면, 구성한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서 직접 수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treamsync로 만들어진 예제 페이지도 있으니 한번 기능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hello.streamsync.cloud/


개발자분이 직접 유튜브에 올린 소개 영상도 있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XBAPBy_zf8s


여러분들께서 Streamsync의 멋진 장점을 한번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브런치에 올릴 주제들은 쌓여가면서 밀리고 있네요...

정신차리고 부지런히 밀린 주제들을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