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Pyxel 설치

Pyxel 시작하기

by 김영하

Pyxel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Pyxel은 파이썬 라이브러리입니다.

또한, 픽셀 및 사운드 에디터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파이썬만 설치되어 있으면 됩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2025년 12월 07일 일요일 현재 파이썬의 최신버전은 3.14입니다.

Pyxel의 최신 버전은 2.5.10입니다.

스크린샷 2025-12-07 오후 8.23.16.png


설치는 매우 쉽습니다.


pip install pyxel

만 실행하면 됩니다.

carbon (1).png

별도의 다른 라이브러리를 의존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딱, pyxel만 설치합니다.


설치가 되었으니 실행해 볼까요?


가장 간단한 실행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습니다.

01.png


1행에서는 파이썬에서 pyxel을 사용하기 위해 라이브러리를 불러옵니다.


3행에서는 pyxel을 사용하기 위해 init라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초기화합니다.

이 때, width (폭)을 800, height (높이)를 600으로 전달하고, 창의 이름을 "Pyxel로 만든 창"이라고 지정했습니다. 60은 프레임 레이트(FPS, 초당 업데이트/그리기 횟수)로써 보통 30~60으로 설정합니다. 사람 눈에는 보통 30fps정도인데, 좀더 자연스러운 화면 이동으로는 특히, 최근 게임에서는 가급적 60fps이상을 지원해야 부드럽게 보인다고 하지요?


이제 pyxel의 run 함수를 실행하면 끝입니다. 구조가 정말 간단하지요?

이 때, run에는 update와 draw 함수를 전달해해서 실행하면 Pyxel이 게임 루프를 시작합니다. 게임 프로그램의 특징은 사용자가 끝이라는 신호를 보낼 때까지는 계속 실행이 되어야 하겠지요? Pyxel은 run만 실행하면 계속 해서 실행상태를 유지합니다. 이 때, update와 draw 함수가 실행상태속에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update는 게임 상태를 추적하면서 갱신하고,

draw는 화면에 계속해서 출력을 합니다.


위 예제에서는 pass로 일단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실행도 매우 간단합니다.


python main.py


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스크린샷 2025-12-07 오후 9.00.52.png


정말 간단하지요?

이제 앞으로 이 화면에 하나하나 추가하면서 레트로 게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레트로 느낌의 게임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