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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 느낌의 게임 만들기

Pyxel

by 김영하

1980년대 및 1990년대에 어린 시절을 보내신 분들에게는 레트로 (Retro)라는 단어가 그 당시의 추억을 떠올리게끔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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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게임은 그 추억의 일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래서인지, 최신의 UMPC 및 테블릿, 소형게임기에서 에뮬레이터(Emulator)를 통해서 SFC, MD, Gamyboy, Gameboy Advance 등과 같은 게임기에서 오래전에 한 게임을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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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A급 최신 게임에 비교하자면 한참 모자라지만, 오히려 간단하면서도 재미는 있었던 인생 게임들을 많이 떠올리게 되실 것입니다.


이런 류의 게임의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파이썬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바로, Pyxel!


파이썬(Python) 언어를 사용하여 레트로 스타일의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레트로 게임 엔진입니다.

마치 8비트 시절의 게임기(패미컴, 게임보이 등)처럼, 화면의 해상도와 색상 수, 사운드 채널 수에 의도적인 제약을 두어 개발자가 '기술적 복잡함'보다는 '게임의 재미'와 '창의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AAA급의 게임을 개인이 만들기는 어렵지만, 앞서 말씀드렸지만, 재미와 스토리가 있고, 개인이 만든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겠지요!!!


저도 몇 년전에 이 라이브러리를 접하고, 바쁘다는 핑계로 방치했었는데, 다시 한번 사용해보고자 앞으로 여기서 글을 올리고자 합니다.


또한, 지난 8월 일본 출장시 서점에서 Pyxel을 다룬 책을 직접 구매하기도 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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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xel은 전직 게임 개발자이자 "Zone of the Enders" 시리즈의 수석 프로그래머였던 Takashi Kitao라는 분이 만들었습니다. "PICO-8" 및 "TIC-80"에서 영감을 얻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PICO-8"은 Lu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서 개발을 해야하고, "TIC-80"은 설치도 다소 어렵고, 좀더 고급 기능을 사용하려면 "Pro" 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그러나, Pyxel은 MIT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으며, 대중적인 언어인 파이썬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훨씬 뛰어납니다.


Pyxel의 주요 특징입니다.


1. Pyxel을 사용해서 개발시 파이썬을 사용합니다.

2. 크로스 플랫폼 & 웹 지원을 지원합니다. Windows, Mac, Linux에서 모두 실행되며, 완성된 게임은 HTML5(WebAssembly)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즉, 파이썬으로 만든 게임을 웹 브라우저에서 즉시 플레이할 수 있게 배포가 가능합니다.

3. 화면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16가지 색상, 256x256 크기의 3개 이미지 뱅크, 256x256 크기의 8개 타일맵, 64개로 정의할 수 있는 사운드로 만들어지는 4개 채널, 8개 음악 트랙 지원합니다.

5.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트 지원합니다.

6. 개발시 필요한 이미지 및 사운드 편집을 위한 프로그램 Pyxel Editor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pyxel edit라고 입력만 하면 됩니다. 이미지 에디터(도트 찍기), 타일맵 에디터, 사운드 에디터, 뮤직 에디터가 지원되며 별도의 포토샵이나 작곡 프로그램이 필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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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xel은 "파이썬을 이제 막 배웠는데, 재미있는 걸 만들어보고 싶다"는 분들에게 최고의 선택입니다. 또한, 짧은 시간 안에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야 하는 게임 잼(Game Jam) 참가자나, 복잡한 엔진 공부보다 순수한 게임 개발의 즐거움을 느끼고 싶은 취미 개발자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앞으로 같이 만들어보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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