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하 Feb 07. 2019

인공지능을 공부합시다!

영어로 되어 있지만 괜찮은 인공지능 학습사이트 소개! 

최근 IT 트렌드 중 가장 핫한 키워드는 인공지능이 아닐까 합니다. 몇 년정도 그랬고 지금도 그런 것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인공지능을 공부해 보신 분이라면 coursera에서 앤드류 응 (Andrew ng, https://www.coursera.org/instructor/andrewng) 교수님의 강좌들을 들어보셨거나 (https://www.coursera.org/learn/machine-learninghttps://www.coursera.org/specializations/deep-learninghttps://www.coursera.org/learn/convolutional-neural-networks) 홍콩과기대의 김성훈 교수님의 모두를 위한 딥러닝(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lMkM4tgfjnLSOjrEJN31gZATbcj_MpUmhttps://www.inflearn.com/course/%EA%B8%B0%EB%B3%B8%EC%A0%81%EC%9D%B8-%EB%A8%B8%EC%8B%A0%EB%9F%AC%EB%8B%9D-%EB%94%A5%EB%9F%AC%EB%8B%9D-%EA%B0%95%EC%A2%8C/)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아니면, 책장에 몇 권씩의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과 관련된 책들이 꽂혀있을 것입니다. 동영상 사이트가 좋기는 한데 자막이 없거나 막상 온라인으로 보다 보면 지루하기도 합니다.


이번에 제가 소개할 사이트는 무료 인공지능 온라인 학습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핀란드의 헬싱키 대학 (https://www.helsinki.fi/en)에서 만들었습니다. 영어라는 제한이 있지만, 어렵지 않고 많은 이미지들을 사용해서 이해하기 쉽고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것이 맞는 것인지 확인할 수 있는 퀴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https://www.elementsofai.com/ 접속 주소입니다.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영어와 핀란드어 2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영어를 선택합니다. 화면 오른쪽 아랫부분을 보면 앞으로도 계속 다른 언어가 추가될 것 같습니다.


화면 아래를 이동하면 인동지능에 대한 좋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시간이 나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화면 더 아래로 내려가면 이 사이트의 목적이 나와있습니다. 복잡한 수학이나 프로그래밍이 필요없다고 하니 다시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과정을 다 마치게 되면 Linked certificate로 준다고 합니다. 한줄이라도 뭔가 추가할 수 있으니 일거양득입니다. 오른쪽의 과정을 다 마치게 되면 4가지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정말 이 사이트를 통해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이 사이트, 즉 과정은 총 6개로 나뉘어져 있다고 합니다. 순서대로 학습하기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인공지능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머신러닝, 신경망 등을 설명하네요...


일단, 이 사이트의 과정을 진행하려면 등록을 해야합니다. 무료니 부담없이 등록합시다! 이메일, 패스워드,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어디 살고 있는지도 반드시 입력해야 하네요... 한국 사람들이 많이 와서 과정을 수료한다면 한국어로도 지원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각 과정당 1주씩 공부할지 자신이 알아서 진행할지 선택합니다.


아래 체크사항중 위에 2개는 한국사람에게는 필요가 없으니 무시하고, 이 사이트 및 과정에 대한 개선사항을 받고자 한다면 4번째만 체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모두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Submit을 클릭합니다.


자, 이젠 로그인이 되었고 학습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퀴즈 정답률과 진행률이 표시됩니다. 정답률 100%, 진행률 25/25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각 과정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1번째 과정을 선택하면 부담스럽지만 영어로 된 인공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그다지 어렵지 않고 짧은 영어로 되어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중간중간 필요한 키워드에 대한 정의도 깔끔하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기본 내용외에 주의할 내용들도 깔끔하게 정리해놓았습니다.


각 과정의 세부 내용의 설명 마지막 부분에는 학습한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 확인하는 퀴즈들이 있습니다. 

각 문항에 대해서 정답 여부를 알려주고, 친절하게 설명도 추가해 주고 있습니다.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오면 정답률과 진행률이 최신화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Elements of AI라는 인공지능 학습 사이트를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비록 영어로 되어 있지만, 깔끔하게 잘 정리된 내용들과 학습 퀴즈, 그리고 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Linked에 Certification이 추가된다는 것은 나름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영어로 되어 있다는 것에 아쉬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 사이트를 공부하시면서 번역해 주시는 분들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시간이 나면 이 과정을 공부하면 번역할 내용을 이 브런치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나고 재미있는 인공지능 학습이 되셨으면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간단히 나만의 홈페이지 및 블로그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