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김영하 Mar 10. 2019

아이들도 하는 머신러닝 같이 해봐요!

아이들을 위한 머신러닝을 준비하는 영국! 


오래간만에 글을 올립니다!


오늘은 아주 멋진 영국의 머신러닝 학습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Machine Learning for Kids 라는 사이트입니다. 의외로 한국어도 제공이 됩니다.


https://machinelearningforkids.co.uk/


사이트를 방문하면 아래 화면으로 우리를 반깁니다!


소개, 위크시트, 뉴스, 도움말, 로그인 이라는 간단한 메뉴를 제공합니다.


먼저 소개를 선택해서, 이 사이트의 목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머신러닝이라고 명확하게 이 사이트의 목적을 말하고 있습니다. 화면으로 봐서는 스크래치라는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플랫폼을 가지고 머신러닝 학습을 진행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조금 아래로 이동하면 좀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웹 기반이기에 설치도 필요없어서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2아이의 아빠이자 IBM에서의 개발자인 Dale Lane(http://dalelane.co.uk/)이라는 분이 IBM Watson Developer Cloud(https://www.ibm.com/watson/developer/)의 API를 사용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왠지 아이들에 대한 사랑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서 개발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ㅎㅎ

IBM Watson에 대해서 제가 준비중인 글이 있으니 조금난 기다려주세요~~~



자 그럼 이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워크시트 메뉴를 선택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미리 이 글을 작성하는 2019년 03월 10일 기준으로 24개의 프로젝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4개중 가장 먼저 나와있는 것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난이도는 Beginner (초급), Intermediate (중급), Advanced (고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인식은 text (글자), numbers (숫자), images (이미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워크시트에 대한 설명도 나와있습니다. 그럼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teachers (교사), 학생 (students)로 구분되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각 Download로 시작되는 버튼을 클릭하면 관련된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 PDF에 어떻게 진행하면 되느니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Download guidance for teachaers on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아이들과 함께 진행하면 될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Down 들은 프로젝트마다 준비되어 있는 것이 조금씩 다릅니다. 스마트 교실의 경우는 3가지가 제공됩니다. 역시 아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그림과 자세한 설명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직 문서들은 영어로 되어 있고, 제공되는 프로젝트들은 24개밖에 되지 않지만, 앞으로 한국어문서도 추가되고 더 많은 프로젝트들이 추가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아이들을 위해 도전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이 페이지의 윗부분을 보면 아래와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https://www.ibm.com/watson/developer/


이 문장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github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자! 이제 아이들을 위해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뉴스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이 사이트와 관련된 새로운 소식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뉴스 & 새소식'과 '알림' 2개로 구분되며 관리자가 부지런하게 소식들을 전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이 어떻게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꾸준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영감을 얻을 수 있겠지요?




도움말 메뉴에서는 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 필요한 내용들을 아주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당연히 한국어로 제공되어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메뉴는 이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계정을 생성하고 로그인하기 위한 메뉴입니다.

계정을 만들어서 사용하거나 계정 등록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왜 계정을 등록해야 하는지 잘 설명이 되어 있네요...


이 글은 Machine Learning for Kids라는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만 하는 글이니 계정 등록이나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글은 앞으로 차근차근 올려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영국의 두 아이의 아빠이자 IBM의 개발자인 Dale Lane이 만든 Machine Learning for Kids라는 서비스를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작은 컴퓨터 Raspberry Pi(https://www.raspberrypi.org/)를 만든 영국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게 스크래치를 이용해서 머신러닝을 교육한다는 개념! 입시 위주의 코딩교육이 강조되는 우리의 현실에 맞추어 볼 때 많이 생각해볼 문제가 아닌가 쉽습니다. 홈페이지는 한글화가 잘 되어 있지만, 제공되는 PDF는 모두 영어라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앞으로 우리 한국에 있는 부모 및 교사들이 이 문서들을 한글화 한다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앞으로 시간이 될 때마다 제 브런치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부모 및 교사들이 더 재미있고 의미있는 프로젝트들을 추가해 주셨으면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공지능을 공부합시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