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그마스터 Oct 29. 2023

UX UI 포트폴리오 최악의 실수 6가지

주니어들이 하기 쉬운 포트폴리오 실수들

UX 디자이너 피그마스터입니다.

포트폴리오도 UX UI처럼 유저가 있다! 포트폴리오의 유저는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면접관입니다. 하루에도 많은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면접관은, 기본이 되어있지 않은 포트폴리오를 바로 거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은 포트폴리오에 하지 말아야 할 최악의 실수 6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프로젝트 표지의 부족한 정보  


프로젝트의 표지는 첫인상입니다! 내가 가장 자신 있는 화면을 넣어서 기대감을 주어야 하고, 본인의 기여도와 역할을 명확하게 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원 수를 적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간략한 설명을 적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실무 디자인일 경우는 성과를 간결하게 요약하면 더 좋습니다.


가끔 스플래시화면 혹은 앱 로고와 간단한 설명만 적어주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렇게 하면 어떤 디자인을 하셨는지 알 수가 없어요.



못봐서 궁금하다기 보다, 왜 안알려주는거지? 하는 생각이



2. 유저 이야기의 부재


프로젝트의 배경과 유저 문제에 대해 작성할 때, 데스크 리서치만으로 내용을 구성하지 말아야 합니다.


데스크 리서치에서 출발한 것은 괜찮지만 직접 유저와의 인터뷰 또는 설문 조사를 활용하여 프로젝트가 유저 중심으로 설계되었음을 강조해야 합니다. 데스크 리서치만으로 유저 문제를 정의하는 것은, 본인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한 것처럼 보일 수 있고, 그로 인해 해결방안 역시 충분히 타당하지 않을 수 있어요.  



데스크리서치 만으로 문제점 파악하는 것은 고양이도 할 수 있다.



3. 완성도가 낮은 화면


문제 해결 과정만큼 중요한 것이 화면 디자인입니다. 화면을 완성도 있게 작업해서 퀄리티를 책임지는 것도 UX 디자이너, 프로덕크 디자이너의 핵심 역할 중 하나입니다. UX UI 디자이너의 역할은 문제 해결 과정을 거친 솔루션을 내고,  개발자와 소통하여 디자인 최종적으로 결과물을 내는 것까지 아우릅니다.


디자인 퀄리티가 낮은 화면이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면, 면접관은 이 디자이너의 실력에 대해 의심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의 진짜 실력이 이것인가?"


개발 과정에서 이렇게 구현이 되어서, 오래된 프로젝트여서 라는 이유가 있어도, 면접관은 고려해주지 않습니다. 본인 눈에도 부족해 보이는 화면이라면 다시 검토하고 개선해서 포트폴리오에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간에 잠깐 나오는 저 화면이 진짜 이사람의 실력인가?




4. 틀린 화면


아이폰 목업을 넣고 안의 디자인은 안드로인드 용이라던가, 홈 화면인데 상단에 뒤로 가기가 있다거나, 검색화면인데 검색어와 다른 검색결과가 나온다거나. 이런 사소한 오류가 읽는 사람이 몰입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실무를 할 때도 완벽하게 케이스를 고려해서 넣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서도 사소한 오류를 일으키지 않아야 합니다. 실제 앱 디자인을 해본 적이 없다고 느낄 수 있어요. 가능한 한 완벽한 케이스를 선별해서 포트폴리오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불편한 마음이 들어요




5. 앞뒤 설계를 고려하지 않은 화면


목록으로 돌아간다거나 다음 화면과의 연결에 대한 고려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앞뒤 설계를 생각하지 않아 연결이 부족해 보이는 화면이 보이면, 면접관에게 "ㅇㅇ화면으로 가려면 어떻게 들어가야 하나요?" "유저가 ㅇㅇ를 확인하는데 과정이 너무 긴 것은 아닌가요?" 하는 질문을 들을 수 있습니다.


화면이 비어 보여서 아무 기능 없는 아이콘이나 버튼을 넣은 적이 있나요? 기능이 없어 보이는 요소를 넣었을 때 면접에서 해당 요소의 목적과 기능에 대한 질문이 올 수 있으니, 모든 요소를 고려해서 넣어야 합니다.


화면에서 길을 잃으면 안됩니다




6. 프로덕트 디자인과 관련되지 않은 프로젝트를 많이 넣는 것


그래픽 디자인, 일러스트, 건축디자인 같은 다양한 디자인 분야를 해 봤다를 나타내는 것은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U XUI 디자인에 대한 전문성입니다. UX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공고를 보면 나와있듯이 면접관이 찾는 디자이너는 IT 환경에서 문제 개결 능력이 뛰어난 디자이너를 찾습니다.


다른 디자이 분야에 능숙할지라도, UX 디자인을 중점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것은 잘한다고 해도 합격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과하면, UX 디자인에 대한 진정성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어요.





UX UI 포트폴리오 만들 때 가장 기본적인, 하지 말아야 할 실수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내 포트폴리오에 해당이 된다면 어서 바꿔주세요 :) 기본적인 실수들만 줄여도 훨씬 완성도 있어 보이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피그마스터 소개

- 8년 차 UX디자이너. 네카라쿠배, 삼성에 재직하였습니다.

- 현재 3년째 포트폴리오 강의,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카라쿠배 합격한 포트폴리오 가이드가 궁금하다면?


- 실제 합격 포트폴리오 원본 포함 가이드 : https://kmong.com/self-marketing/509861/nbwLsbHqtA 

- 포트폴리오 원본 없는 가이드 https://kmong.com/self-marketing/434453/M7mljaSKDD 

- 포트폴리오 컨설팅 : https://kmong.com/gig/468562


� 전체 서비스 보기 �

https://litt.ly/figmaster

매거진의 이전글 UX UI 포트폴리오 만들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