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는 몇명이 적당할까?
포트폴리오에 꼭 들어가야 할 유저리서치,
언제 누구에게 몇명에게 해야하는지 고민하지 않으셨나요?
유저 리서치의 종류, 정의, 국내외 예시를 정리하였습니다
사용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무엇을 필요로 하며,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이해하기위해 연구하는 것
유저 리서치의 목표는 의견이 아니라 증거에 기반해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할 방법을 찾는 것
“UX – U = X” → 사용자가 빠진 UX는 존재할 수 없다. 아무리 뛰어난 디자인도 실제 사용자 검증 없이는 모두 가정에 불과
유저는 누구인가?
유저의 니즈는 무엇인가? 그들이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유저들은 현재 어떻게 하고 있는가?
유저들은 어떻게 하길 원하는가?
우리는 유저가 아니다. 유저들이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제공할 수 있다.
개인의견이나 직관에 의존하지 않고, 증거기반 해결을 제공하여 시간과 예산 손실을 절감할 수 있다.
불만족스러운 경험에서 발생하는 불편 비용을 줄여 준다
이해관계자들과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연합할 수 있다
1. 리서치 목표 정의 : 왜 이 조사를 하는지(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 먼저. 목표가 명확해야 관련 질문을 만들고, 올바른 방법과 참가자를 선택할 수 있다.
2. 리서치 시점 : 리서치는 바로 실행하자! 빠를 수록 좋다. 모든 프로세스에서 리서치를 할 수 있다.
3. 적절한 참가자 모집 : 리서치 대상이 프로덕트의 실제 사용자 또는 해당 유저 그룹을 대표할 수 있는 올바른 참가자인지가 중요
접근법과 자료의 출처에 따라 나누기
사용자에게 일련의 질문을 제시해 태도, 의견, 경험, 만족도를 정량적으로 수집하는 리서치 방법
목적: 대규모 사용자 집단으로부터 패턴과 트렌드를 파악, 특정 현상이 얼마나 흔한지, 얼마나 강하게 나타나는지 수치화
주의할 점: 잘못 설계된 질문은 잘못된 데이터로 이어짐 → 질문은 짧고 명확해야 함 / 유도성·복합 질문, 모호한 단어 사용을 피해야 함
참여자 수: 많을 수록 좋음. 수십~수백 명 이상
출시 후 사용자 만족도, NPS, 충성도 등을 측정할 때, 대규모 집단에서 패턴과 인식 차이를 정량적으로 검증할 때, 기능 사용 경험의 빈도·강도를 파악할 때 유용
실무 예시:
오픈서베이 - 다양한 주제의 설문조사로 트렌드 리포트 발행
라인 - LINE Avatar 서비스 설계 시 설문조사 활용
연구자가 참가자와 대화하며 경험, 필요, 감정, 동기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정성적 리서치 방법
목적: 참가자가 어떠한 경험을 했는지,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 무엇을 필요로 하고 어떻게 느끼는지를 심층적으로 이해
주의할 점: 질문은 열린 질문 위주로 / 유도, 복합, 모호한 질문은 피해야 함 / 참가자의 발언은 실제 행동과 다를 수 있으므로 행동 데이터와 보완 필요 / 색상 선호, 특정 기능의 필요 여부 등 행동 기반 질문은 인터뷰로 신뢰성 있게 파악하기 어렵
참여자 수: 6~8명
프로젝트 초기 발견 단계에서 사용자의 동기·맥락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때 유용
실무 예시:
Slack - UX 개선 과정에서 초기 사용자 인터뷰를 활용
토스 - 우리는 사용자를 믿지 않는다
사용자에게 과제를 수행하게 하고, 연구자가 이를 관찰하여 문제점, 사용성 장벽, 개선 기회를 파악하는 정성적 리서치 방법
목적: 사용자가 과제를 수행할 때 어디서 막히고, 무엇이 잘 작동하는지 파악. 디자인 개선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 확보
주의할 점: 참가자 행동을 관찰도 같이. 유도 질문을 하지 말 것. 소규모 표본은 정량적 결과가 아니라 패턴과 문제 탐색에 유효
참여자 수: 5명
신규 기능 프로토타입을 점검할 때, 경쟁사 대비 사용성 벤치마크를 할 때 유용
실무 예시:
강남언니 - 사용성 테스트를 빠르게 팀에 도입하는 방법
토스 - 우리에게 당연하지만 사용자는 아닌 것들
참가자가 레이블이 붙은 카드를 직관적으로 그룹핑하는 UX 리서치 방법
목적: 사이트나 제품의 정보 구조가 사용자의 기대와 일치하도록 설계
주의할 점: 라벨은 중립적이어야 함 (단순 키워드 매칭을 유도하지 않기) / 결과 해석 시, 단순 다수결이 아니라 사용자 사고방식의 패턴을 분석해야 함
참여자 수: 15명
웹사이트의 구조를 설계하거나 수정할 때 유용
실무예시:
스포카 - 스포카의 도도포인트 앱 정보 구조 개선을 위해 카드 소팅을 활용
토스 - 메뉴 구조가 고민될 때 해볼 수 있는 UX리서치
UX 리서치를 위한 7가지 카드 정렬 예시
참가자가 일정 기간 동안 자신의 행동, 경험, 감정을 일기, 앱, 사진, 영상 등으로 기록하게 하는 장기적·자기 보고식 리서치
목적 : 단기 인터뷰나 실험으로는 잡히지 않는 장기적인 습관, 행동 패턴, 맥락 이해, 사용자의 반복적 사용 경험, 변화 과정, 실생활 속 사용 환경 파악
주의할 점: 참가자의 기록 충실도에 따라 데이터 품질이 크게 달라짐 → 리마인더, 인센티브 설계 필요
참여자 수: 10~20명
장기 사용 경험이 중요한 서비스 (예: 헬스케어 앱, 학습 서비스, 생산성 도구), 특정 기능의 반복 사용 패턴을 파악하고 싶을 때, 구매 여정, 서비스 사용 여정을 시간에 따라 추적할 때 유용
실무 예시:
Coursera – 학습자 행동 탐색을 위한 다이어리 스터디
Rubrik - IT 관리자의 일상을 3주간 다이어리 스터디로 추적
두 가지 이상의 디자인이나 기능 버전을 무작위로 사용자 집단에 배정해, 행동 데이터(클릭률, 전환율, 유지율 등)를 비교하는 정량적 리서치 방법. 실험군과 대조군을 두고, 어떤 디자인이 더 나은 성과를 내는지 과학적으로 검증
목적: 실제 사용자 환경에서 디자인 변경이 유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 디자인 선택의 객관적 근거 확보
주의할 점: “왜” 그런 결과가 나왔는지 설명해주지 못함 → 원인 분석은 별도의 정성적 리서치 필요 / 유의미한 차이를 보기 위해 충분한 표본 크기와 통계적 검증이 필요
참여자 수: 일반적으로는 최소 수백 명 이상의 사용자 트래픽이 있어야 신뢰성 있는 결과 도출 가능
실제 운영 중인 웹사이트/앱에서 디자인 변경 효과를 빠르게 검증할 때, 마이크로카피, 버튼 위치, 컬러, 레이아웃과 같은 세부 요소 최적화 할 때 유용
실무 예시:
아마존 - 하단 제품 섬네일 테스트
오바마 선거 캠프
당근 - 거래 후기 실험을 통해 따뜻한 거래 경험 만들기
abtest 모음
연구자가 사용자를 실제 환경(예: 집, 직장, 이동 중)에서 관찰하거나 인터뷰하여, 제품이 현실 맥락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하는 정성적 리서치 방법
목적: 사용자의 실제 행동, 환경적 제약, 도구 사용 방식을 이해. 맥락적 요인(환경, 사람 간 상호작용, 문화적 배경)을 발견
주의할 점: 연구자가 관찰자로 들어가면 참가자가 평소와 다르게 행동할 위험(관찰자 효과) 존재
참여자 수: 5~10명
사용자가 실제 환경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파악할 때, 헬스케어, 교육, 업무 도구처럼 맥락적 요인이 큰 서비스에 유용. 낯선 사용자 그룹에 대한 문화적, 환경적 이해가 필요할 때 유용
실무 예시:
이케아 - 수십 년간 축적된 홈 방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일상 환경을 깊이 이해하기 위한 “Open Home” 플랫폼
참고
[닐슨노먼 블로그] https://www.nngroup.com/
[책] 유저 리서치: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것
[책] 사용자를 읽는 법 UX 리서치 플레이북:발견에서 실행까지 비즈니스 액션을 불러오는 UX 리서치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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