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핀다 FINDA Dec 27. 2017

가상화폐 투자, 관련 사이트 총정리

남들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위해 기본적으로 참고해야 하는 가상화폐 사이트

남들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내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참고해야 하는 가상화폐 사이트


“아는 것이 힘이다.”


그렇다. 가상화폐 투자야 말로 남들처럼 올해 이익봤다는 80%에 속하려면, 그리고 더 잘 벌려면 정보는 떼어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해외거래소 Bittrex의 11월22일~12월7일자 EMC2 차트>



위 차트는 ‘대박’을 터트렸던 아인스타이늄이라는 알트코인의 11월 22부터 12월 7일까지의 차트다. 11월 22일만 해도 약 14센트였던 아인스타이늄은 12월 7일 2.88달러을 기록했다. 한 달도 안되는 시간 동안 가격이 약 19.5배 뛰었다. 이유는 바로 12월 9일쯤에 계획되어 있던 아인스타이늄의 코인소각과 하드포크였다. 실제로 소각과 하드포크 정보를 미리 접한 투자자들은 1,000%가 넘는 수익률을 맛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이런 정보는 어디서 어떻게 얻어야하는가?! 


*코인소각: 영어로는 coin burn이며, 공급량 및 총량을 줄여 코인의 희소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하드포크: 하드포크는 일종의 ‘코인 업그레이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네트워크를 두 갈래로 쪼개서 새로운 암호화폐가 생긴다. (하드포크가 예정된 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면 하드포크 후에 새로 생겨난 암호화폐를 일정 비율로 지급받는다.) 


투자자들의 건전한 투자를 돕기 위해 각 요소별 정보별 가장 인기 있는 커뮤니티를 총 정리해보았다.  가상화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좋은 사이트와 커뮤니티까지 있으니 꼭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각종 시세와 차트: Luka7, 코인판, 트레이딩뷰, 크립토와치 

투자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시세는 대부분의 커뮤니티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실시간 시세, 24시간 변동률, 해외 시세차 등의 정보를 제공해준다. 


Luka7’에서는 아주 깔끔하게 정리된 테이블로 여러 코인의 시세와 시세차 등을 보여주고, 전 세계 거래소의 볼륨과 가격이 계산된 가중평균 값을 유저들에게 제공해준다.  


<코인별로 디테일 시세 정보를 제공하는 ‘Luka7’>




또한 ‘코인판’이라는 사이트에선 한국의 빗썸, 코인원, 업비트, 미국의 폴로닉스, 비트파이넥스 등 대표적인 국내 및 해외 거래소별 가상화폐 가격을 비교할 수 있다.  


<국내 및 해외 거래소별 시세 테이블. 출처: 코인판 >




거래소마다 가상화폐의 차트를 제공해주지만, 국내 다른 거래소들의 차트, 그리고 해외 차트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는 사이트도 인기가 많다. 차트를 통해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차트꾼이라면 차트에 트렌드 라인*, 피보나치*, 삼각수렴라인* 등의 보조지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럴 땐 ‘트레이딩뷰’를 추천한다.  


<각종 보조지표를 무료, 유료로 이용할 수 있다. 출처: 트레이딩 뷰>





*트렌드라인: 차트가 움직이는 방향, 즉 우상향 추세인지 하향 추세인지를 보여주는 보조지표다.
*피보나치: 피보나치 수열을 응용한 보조지표, ‘황금 비율’과 비슷한 개념이다.
*삼각수렴라인: 고점들과 저점들을 연결한 라인이다. 삼각형 패턴은 차트상 매우 흔하게 나타나며 변동폭이 점차 줄어들면서 삼각형 모양을 이룬다. 수렴정점에서 양봉이냐 음봉이냐에 따라 차트의 추세방향이 크게 결정된다.

   



같은 화폐의 국가별 시세를 비교하고 싶다면 ‘크립토와치’를 추천한다. 실제로 한국과 일본은 12월 8일 비트코인이 약 2천4백만 원이 넘는 최고치를 찍었지만, Bitfinex, Poloniex 등 해외 거래소 차트를 보면 엄청난 ‘코리안 프리미엄’과 ‘일본 프리미엄’이 껴있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세계 최대 거래소인 Bitfinex에서 비트코인은 12월 17일 날 2만 달러가 조금 안되는 최고치를 찍고 내려왔다.   


<12월27일 오후 4시 기준 Bitfinex 비트코인 6시간봉 차트. 12월 17일에 최고점을 기록했다 출처:cryptowat.ch >


   

<12월27일 오후 4시 기준 빗썸 비트코인 6시간봉 차트. 12월 8일에 최고점을 기록했다 출처: cryptowat.ch>


보면 알 수 있듯 각 나라별로 차트 모양이 다르다. 실제로 해외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이 2만 달러는 넘지 못한 것은 “한국과 일본 투자자들이 전 고점에 물려있어서”라는 분석도 나왔다. 차트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만큼 나라별, 그리고 거래소별 차트는 한눈에 보고 싶다면 ‘트레이딩뷰’ 혹은 ‘크립토와치’를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2. 실시간 채팅: 코인원 

가상화폐시장은 현재 그 어떤 시장보다도 활발하게 움직이고 자금의 흐름이 굉장히 빠르다.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하루에 시세 확인을 100번이나 넘게 할 정도로 시세 변동이 심하다. 그래서인지 최근 가상화폐 오픈채팅방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다. ‘코인원’이라는 가상화폐 거래소에선 실시간 채팅방이 존재하며, 모르는 사람들과 코인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때로는 좋은 정보를 얻을 수도 있지만, ‘선동꾼’이라고 불리는 거짓 정보를 퍼트리는 유저들도 있기 때문에 채팅방에서 정보를 얻었다면 필히 공식 사이트나 뉴스, 커뮤니티 등에서 다시 한번 확인하고 투자해야 한다. 실시간 채팅방을 보유한 사이트는 많지만 코인원 실시간 채팅방만큼 활성화되어 있는 곳은 거의 없다.  


<대화가 끊이지 않는 코인원의 실시간 채팅방. 출처: 코인원>


  

3. ‘호재’ 캘린더: 가주아  

“코인 시세는 호재로 움직인다”라고 할 정도로 ‘호재’는 코인의 미래가치와 직결되는 문제다. ‘가주아’에서는 호재별로 카운트다운까지 해주며 최근 호재부터 볼 수 있다. ‘코인코리아’에서는 매주 코인 별로 정리된 스케줄표를 게시해주고 있다. 주차별로 정리된 스케줄표를 보고 자신이 눈여겨보고 있는 코인의 금주 스케줄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호재들이 가격 폭등으 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리서치와 분석을 통해 신중하게 투자해야 할 필요가 있다.  


<코인 스케줄 카운트다운을 제공해주는 ‘가주아’. 출처: 가주아>



4. 내가 투자한 코인 지금까지 얼마나 올랐나: ICO스태츠   

ICO스태츠’에서는 알트코인들의 ICO 가격 대비 현재 가격의 ‘ROI’, 즉 특정 코인이 얼마에 상장됐고, 상장됐을 때부터 지금까지 얼마나 올랐나를 볼 수 있다. 또한 ICO는 주로 ‘이더리움’으로 진행되는데, ICO 날짜부터 이더리움이 얼마나 올랐고, ICO 코인이 얼마나 올랐는지도 비교해주기 때문에 “그냥 이더리움으로 갖고 있는 게 좋았을까?”라는 질문에 답을 준다.  


2017년 12월 27일 기준 ICO 가격 대비 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코인은 NXT, IOTA, Ethereum, Spectrecoin, NEO 순이고, 이더리움 수익률 대비 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코인은 Populous, Stratis, Neo, NXT 순이다.   


<ICO가격 대비 수익률을 비교해주는 테이블. 출처: ICO STATS>



가상화폐 투자를 위하여 필수적인 정보를 습득하기에 좋은 서비스를 정리해보았다. 다음에는 코인 투자와 채굴 관련 뉴스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국내외 사이트 및 커뮤니티, 시장 전체의 규모와 거래량을 알 수 있는 ‘코인마켓캡’, 그리고 코인 블록 해시, 거래 주소 검색을 할 수 있는 ‘블록체인 인포’ 등에 대해서 정리할 예정이다. 



요즘 직장인들이 제일 많이 쓰는 카드는 이것 ! 케이뱅크 X 네이버페이 체크카드2


더 빠르고 쉽게, 24시간 가능한 K뱅크 직장인 마이너스 통장 신용대출




매거진의 이전글 빚테크, 재테크의 또다른 시작 : 재테크는 이렇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